16일~25일 원전세일즈 동유럽 외교 협력, 이번에는 물밑 갈등 해소 기대

주낙영 경주시장(좌)과 황주호 한수원 사장(우). 사진 / 경주시-한수원 제공
주낙영 경주시장(좌)과 황주호 한수원 사장(우). 사진 / 경주시-한수원 제공

[울산ㆍ경주 취재본부 / 박진홍 기자] 경주에서 ‘한지붕 두가족’ 불편한 동거를 7년째 계속 중인 지역과 한수원과의 관계가 이번에는 회복될까?’

본사를 서울에서 경주로 옮긴 2016년 이후 처음으로 주낙영 경주시장과 이철우 시의회 의장 등이 원전 세일즈를 적극 돕기 위해 한국수력원자력(주)의 황주호 사장 등과 함께 지난16일부터 동유럽을 방문 중에 있는데, 내일(25일) 귀국하는 두 사람은 어떤 모습일지에 주목이 쏠리고 있다.

이번 원전세일즈 외교 협력이, 그동안 한수원측과 지역간 양측의 ‘무관심’과 ‘지역 홀대론’ 등을 내세운 물밑 갈등이 해소될 물꼬로 작용했을 지 여부에 관심을 두고 기다리고 있다.

이들 일행은 이날 새벽 인천공항을 출발해 체코 프라하국제공항에 도착한 후 한수원 체코 사무소를 들러 원전 수출 현황을 듣고, 원전 건설 예정지인 트레비치시 인근의 두코바니 원전 현장을 함께 둘러 봤다.

이어 주 시장과 이 의장 등은 파벨 파찰 트레비치시 시장을 만나 양 도시 간 우호결연 의향서를 체결하는 등 이들 일행은 체코 방문 내내 각종 현안에 대해 많은 대화를 나눴다.

그동안 경주지역의 한수원에 대한 불신은 과거 정재훈 전 사장 4년여 재임 기간 동안 심하게 불거지기 시작했다.

‘한수원은 지역과 물과 기름’ ‘한수원의 선민의식’ ‘한수원이 본사는 경주에 있지만 서울만 지향 한다’는 지역 홀대론이 경주에서 강하게 제기됐다.

지난해 초 한수원 홍보지원단은 서울만 전담하는 한편 월성원전 대외협력처는 경주지역만 담당 하도록 하는 업무 방침 변경으로, 지역과의 관계가 더 멀어졌다.

또 한수원은 본사 기자실을 패쇄 하는 등 지역 언론과의 소통을 사실상 끊어 버려 소통 부재현상으로 치닫고 있다.

급기야 지난해 3월 정재훈 전 사장 퇴진 현수막이 경주 곳곳에 나붙고 경주원전범시민대책위를 중심으로 정 사장 퇴진운동이 본격화 되기 시작했다.

이에 한수원 임원들이 적극 나서 범시민대책위원 설득 작업을 벌이는 등 한바탕 소동을 벌이기고 했다.

경주시 A공무원은 “현재 한수원과 지역은 사실상 따로국밥”이라며 “한수원의 지역 동화는 아직 요원한 것 같다”고 말했다.

반면 한수원측은 “본사 이전으로 경주에 많은 보탬이 되는데도 지역은 너무 무관심하거나 소극적”이라는 불편한 입장이다.

한수원 직원 아파트 건립에 대한 시의 비협조와 경주시 공공시설 이용에 대한 불편을 끊임없이 제기하고 있다.

지난해 1월에는 사용후핵연료 건식저장시설 맥스터 추가 건립 합의과정에서 시가 주도적으로 나서는 대신 동경주 주민 대표들에게 일임한 행정기관의 소극성에 대한 지적도 있다.

또 한수원은 ‘지역사회가 각종 지원을 요구할뿐 이에 대한 배려는 없다’는 깊은 속앓이도 하고 있다.

원전범시민대책위 B위원은 “경주시가 한수원의 지역 융화에 주도적인 역할을 하지 못했다”면서 “지난해 정재훈 전 사장 퇴진 운동 중단에는 주낙영 경주시장의 책임도 일부 있다”고 지적했다.

경주상의 C위원은 “한수원의 지역 융화에는 소통이 가장 중요한 점”이라면서 “이번 외국 방문이 지역 대화합의 물꼬가 되길 기대 한다”고 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