尹 “日 전범기업, 재단의 모금 응해야”
太 “우린 10위 경제 강국, 뭘 받느냐는 식은 쩨쩨해”

국민의힘 윤상현 의원(좌), 태영호 의원(우). 사진 / 시사포커스DB
국민의힘 윤상현 의원(좌), 태영호 의원(우). 사진 / 시사포커스DB

[시사포커스 / 김민규 기자] 윤석열 대통령과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 간 한일정상회담을 앞두고 16일 여당인 국민의힘 의원들이 일부 온도차 있는 반응을 보였다.

윤상현 의원은 이날 KBS라디오 ‘최경영의 최강시사’에 출연해 “한일 정상회담에 대한 우려가 있는 게 사실이다. 왜 일본 전범기업들이 사죄도 안 하고 손해배상도 안 하느냐, 해야 하는 거 아니냐 이런 것에 대한 반발”이라며 “일본 정부가 구상권 청구에 대해 일본 기업은 절대 못하게 하는 식으로 가면 한일관계는 돌이킬 수 없다는 강경한 입장을 취하고 있기 때문에 마땅한 해결책이 없다. 현실적 대안으로 재단을 통해 지급하는 것으로 된 것”이라고 말했다.

다만 윤 의원은 “일본 전범기업이 과거사에 대해 강제동원, 인권 침해 문제에서도 사죄하고, 재단의 기금, 모금에 응한다든지 아니면 미래 청년 기금에 한다든지 이런 식의 조치가 있어야 될 것으로 보인다”며 “기사다 후미오 총리도 통절한 반성과 마음으로 사죄 이야기를 꼭 윤석열 대통령에게 언급해야 한다”고 일본 측에 주문했다.

반면 같은 당 태영호 의원은 이날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한일 외교는 식민지 지배라는 역사적 문제가 있어 일반적인 국가 관계처럼 다뤄선 안 된다”며 “특히 한일정상회담을 앞두고 대통령에게 무엇을 주고 무엇을 가져올 것이냐 식으로 따지고 드는 것은 대통령의 한일 외교를 위축시킬 수밖에 없다”고 강조했다.

한 발 더 나아가 태 의원은 “강제동원 문제 해법과 관련해서도 일본이 사죄하든 말든 일본 기업이 피해자 배상에 참여하든 말든 일단 우리의 해법을 제시하는 것으로 우리 정부가 할 일은 다했다”며 “우리가 일본으로부터 독립한지도 78년이 다가오고 있고 우리는 이미 10위 경제강국 대열에 들어섰다. 이런 위치에 있는 나라가 외교에서 상대에게 무엇을 주고 무엇을 받을 것이냐 식의 접근은 너무 쩨쩨하다”고 주장했다.

이에 그치지 않고 그는 “이제부터 한일관계는 우리가 주도권을 쥐고 리드해야 하며 일본이 우리 제안에 호응하든 호응하지 않든 우리가 미래를 향해 갈 길을 가면 되는 것”이라며 “대통령의 방일을 앞두고 초점은 두 정상이 뭘 주고받을지에 집중돼 있는데 아침에 일 나간 아빠가 저녁에 집에 돌아올 때 손에 무엇을 들고 들어와야 집 식구가 하루 끼니를 때울 수 있었던 시대는 영원히 지나갔다”고 역설했다.

그러면서 태 의원은 “윤 대통령 시대에 와서 한일관계가 비로소 올바른 방향에서 정리돼 가는 것 같다. 윤 대통령의 구상권 포기 결정은 대승적 결단이고 우리 입에서 ‘빈손 외교’, ‘굴욕 외교’란 단어 자체가 나오는 게 비정상”이라고 힘주어 말했는데, 다만 윤 의원도 구상권 포기에 대해선 “윤 대통령이 대승적 결단 차원에서 판결금과 이자분에 대해 기부하는 걸로 했고 일본 기업에 대해 구상권을 청구하지 않는다는 이게 핵심”이라며 “강제동원 피해자분들이 돌아가시기 전에 해답을 줘야 하는데 무책임하게 앉아 있을 수는 없다는 게 정부 입장”이라고 한 목소리로 높이 평가했다.

한편 윤 대통령은 이날 아사히신문, 마이니치신문, 니혼게이자이신문 1면에 보도된 인터뷰에서 한국정부가 지난 6일 발표한 일제강점기 강제징용 피해자 배상 해법에 대해 “1965년 국교정상화 당시 합의, 2018년 한국 대법원 판결을 모두 충족시키기 위해 노력한 결과고 한국 정부가 국익의 관점에서 국민을 위해 대국적 차원에서 내린 결단”이라고 입장을 내놨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