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류산업 전반 스마트기술 확산 및 혁신 도모, 실험의 장 활용

경상남도 디지털 물류서비스 실증사업 중 지역 유통시설 디지털 물류 플랫폼 구축 제안 사항 중 일부 ⓒ국토부
경상남도 디지털 물류서비스 실증사업 중 지역 유통시설 디지털 물류 플랫폼 구축 제안 사항 중 일부 ⓒ국토부

[시사포커스 / 강민 기자] 부산광역시, 인천광역시, 경상남도, 구미시가 스마트 물류 혁신을 위한 디지털 물류실증단지 조성사업을 진행한다.

7일 국토부는 디지털 기술을 활용한 스마트 물류 혁신 사업 본격 추진을 위해 관련 사업이 진행될 대상지 4개 지자체를 선정했다. 이번 사업은 물류산업 디지털화 관심이 증대된 가운데 물류산업 전반에 걸쳐 편리하고 스마트한 기술 확산과 혁신을 도모하기 위해 차세대 로봇기술, 인공지능, 빅데이터 등 다양한 분야에서의 실험의 장을 제공하고자 지난 2021년부터 추진됐다. 이번에 선정된 4개 지자체는 사업 규모와 기대효과에 따라 지원금을 차등 지원받는다. 이들은 디지털 기술을 활용해 효율적 물류 시스템 구축과 스마트 물류 서비스 사업을 추진한다.

지자체별 디지털 물류 실증사업을 살펴보면 경상남도는 생산자, 도소매상인의 온라인 판매 및 스마트 물품 관리를 지원하고 지역주민들이 만족하는 배송시스템을 갖춘 플랫폼을 개발한다. 중소업체 및 소상공인의 자생력 제고를 위해 설립한 중소 유통 공동 도매물류센터의 열악한 물류 환경을 개선을 위해서다.

이 사업에 총사업비 15억 원(국비·지방비 각 50%)이 투입되며 주관은 경남도가 참여는 김해시, 경남테크노파크, 김해중소유통물류협동조합, 이지스, 휴데이터, 투곰스가 참여한다.

구미시는 전력반도체 맞춤형 디지털 물류서비스를 실증한다. 이를 위해 경상북도와 협력해 자율주행 기반 공동물류시스템 구축, 디지털 트윈, 휴먼증강, 메타버스 등 디지털 기술을 도입해 10% 이상 물류비 절감, 자율주행 운송을 통한 안전사고 방지, 휴먼증강 기술을 활용한 근로환경 개선, 메타버스로 구현된 시공간 제약 없는 원격 운영관리 등의 효과가 기대된다.

이 사업에 총사업비 50억 원(국비·지방비 각 20억 원, 민간 10억 원)이 투입된다. 주관은 구미시에서 하고 참여는 구미전자정보기술원, KEC 디바이스, 물류혁명코리아가 참여한다.

부산시는 지역 내 다수 노후 물류창고 운영기업을 대상으로 물류안전 통합 프로그램을 설치하고 안전 교육 및 안전사고 대응 시스템을 구축한다. 또 부산시는 이 사업 연계를 위해 매년 물류사업장 안전관리 개선도 성과 분석 및 안전경영 컨설팅 등 디지털 물류 안전관리시스템을 체계적으로 보급하고 확산한다는 방침이다.

이 사업에 총 10억 원(국비·지방비 각 50%)이 소요된다. 주관은 부산광역시가 진행하고 부산테크노파크와 마중물리서치 등이 참여한다.

인천시는 소상공인 공동물류센터 구축을 통한 공유물류 서비스를 실증한다. 이를 통한 일자리 창출효과도 실증한다는 구상이다. 인천시가 소유한 전기 화물트럭과 장비 등을 활용하여 구역별 순회 집화로 택배 단가를 낮추고 수도권 당일 배송과 전국 익일배송 시스템을 구현한다.

이 사업에 총 7억 원(국비·지방비 각 50%)이 사용된다. 주관은 인천광역시이며 ITP인천체크노파크와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인천연구원 등이 참여한다.

국토부는 이번 사업은 협의를 거쳐 다음달부터 착수한다.

강주엽 국토부 물류정책관은 “이번 사업을 통해 물류산업의 성과와 경쟁력을 제고하고 국내 물류 서비스의 수준을 높이는데 최선을 다 하겠다”고 밝혔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