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스마트물류 인프라 구축방안 발표…신성장동력

작년 10월  가평에서 열린 주소기반 드론배송 서비스 시연 장면. (사진 / 행정안전부 제공)
작년 10월  가평에서 열린 주소기반 드론배송 서비스 시연 장면. (사진 / 행정안전부 제공)

[시사포커스 / 강민 기자] 정부가 MFC(MIicro Fulfillment Center, 마이크로풀필먼트센터) 도심 내 입지를 허용한다. 오는 2027년까지 드론 배송 조기 상용화도 진행돼 체감 물류 환경이 개선될 전망이다.

20일 국토부는 비상경제장관화의에서 관계부처 합동으로 스마트 물류 인프라 구축방안을 발표했다.

최근 ICT, AI 등 혁신 기술의 발달속도가 빠르고 물류산업에도 이 같은 기술을 적용한 디지털 전환 가속화가 이뤄지고 있다. 또 전세계적으로 신 시장 창출 및 우위 선점을 위한 경쟁이 치열하다. 이 같은 상황에서 정부는 대‧내외 정책여건을 고려하여, 우리 물류산업의 성장 잠재력을 끌어올려 신산업으로 도약하기 위한 새로운 성장전략을 마련한 것.

국토부 관계자는 “물류산업도 물류창고의 자동화‧무인화 등 첨단화가 진행 중이나, 노동집약적 산업이라는 과거 이미지가 여전하고 국민들은 물류 서비스를 생활 속에서 친숙하게 이용하면서도,물류시설 설치와 화물차량의 운행에 대해서는 부정적으로 인식하고 있다”며 “과감한 규제 개선과 민간의 기술 개발 및 사업화 지원을 통해 우리 기업이 글로벌 新 물류시장을 선도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국민 체감도가 높은 新 물류 서비스를 조기에 구현해 국민의 부정적 인식을 전환하고, 국민 삶의 질을 제고하고자 한다”고 밝혔다.

정부는 스마트 물류 인프라 구축 방안은 ▲차세대 물류 서비스 조기 구현 ▲세계 최고 수준의 물류 네트워크 구축 ▲첨단기술 기반 물류 안전망 구축 등을 주요 내용으로 하고 있다.

우선 차세대 물류 서비스 조기 구현을 살펴보면 오는 2026년까지 로봇 배송을, 2027년까지 드론배송 조기 상용화를 이룬다. 민간 기술 개발 및 실증 지원과 물류 전용 테스트베드 조성을 추진하고 물류‧플랫폼‧IT 등 다양한 분야 민관 협의체를 구성해 사업화 모델을 발굴하는 민간 주도 혁신을 유도한다는 구상이다.

또 AI 기반 당일배송 시스템 구축을 위해 AI‧빅데이터 기반 전국 초단시간 배송(30분~1시간) 구현을 위해 도심 내 주문배송시설(MFC)의 입지를 허용한다. 노후된 물류창고의 디지털 전환을 지원하고, 민간의 첨단 물류기술 연구‧개발 지원도 강화한다.

아울러 자율주행 화물차 시범운행지구를 올해 지정하고 안전기준을 내년까지 마련하는 등 화물차 자율주행 기술 상용화를 적극 지원한다. 또 오는 2027년까지 기존 도시 철도 활용 지하 물류운송시스템 구축 및 물류 전용 지하터널 기술 개발도 추진한다.

글로벌 탑티어 물류 네트워크 구축을 위해 도심지역 물류거점을 조성한다. 도심 인근 유휴부지 적극 활용해 물류 인프라도 확충한다, 글로벌 물류기지 구축을 위해 인천공항과 신공항에 물류 인프라를 조성하고 수도권 국가 물류단지에 대한 개발제한구역 입지규제를 완화 등이 진행된다. 또 물류정보 통합 플랫폼 구축을 위해 산재돼 있는 물류 정보를 통합해 육‧해‧공 물류 플랫폼을 구축하고, 이를 민간에 개방하여 기업이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도록 제공한다.

첨단기술 기반 물류 안전망 구축을 위해 화물차 안전관리 강화를 위한 모니터링 시스템 구축을 오는 2027년까지 구축한다. 또 물류 시설인근 지역을 교통안전관리구역으로 지정한다.

원희룡 국토교통부장관은 “국가 경제를 이끄는 핵심 산업으로 성장한 물류산업이 우리나라의 초일류 국가 도약에 일조할 수 있도록 이번 대책을 마련했다”며 “물류산업의 새로운 혁신을 통해 국민의 삶이 더욱 편리해지고, 우리 기업이 세계로 나아감과 동시에 국가 경제가 한층 더 성장하고 도약할 수 있도록 대책 추진에 총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