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장동 일당을 찾아가 증거인멸과 다름없는 지시를 한 것으로 드러났다"
정진상 전 실장 측 변호인 "정 의원이 위로했을 뿐 회유한 사실이 전혀 없다"

[시사포커스.정유진기자] 국민의힘 양금희 수석대변인은 "이재명 대표의 불법과 비리의 혐의 핵심에 있는 수감중인 인물을 민주당 현직 의원이 직접 찾아가 건낸 말들이 가히 충격적"이라며 "진술과 진실을 거부하는 이재명 대표, 대장동 일당을 찾아가 입막음 회유를 시도하는 민주당 의원. 이 대표의 체포동의안 가결이 반드시 필요한 이유가 바로 여기에 있다"고 주장했다.

양금희 국민의힘 수석대변인이 논평을 하고 있다.(2) [사진 /오훈 기자]
양금희 국민의힘 수석대변인이 논평을 하고 있다.(2) [사진 /오훈 기자]

양금희 수석대변인은 14일 논평을 내고 "민주당 현역 의원이 수감중인 대장동 일당을 찾아가 증거인멸과 다름없는 지시를 한 것으로 드러났다"며 "보도에 따르면 '마음 흔들리지 마라', '다른 알리바이를 생각해 보라'는 취지의 말을 했다고 한다. 이어 '이대로 가면 이재명이 대통령 된다'는 말까지 한 것으로 전해진다"고 밝혔다.   

양 수석대변인은 "이재명 대표의 불법과 비리의 혐의 핵심에 있는 수감중인 인물을 민주당 현직 의원이 직접 찾아가 건낸 말들이 가히 충격적"이라며 "수감자와 면회자 간의 접촉 차단시설이 없고 대화가 녹음되지 않는 특별면회를 통해 이뤄졌다니 그 의도도 분명하다"고 지적했다.

그는 "특히나 해당 시점이 김성태 전 회장의 국내 송환 바로 다음 날 이뤄졌다는 점은 김 전 회장의 진술이 불러올 파장의 크기를 직감한 이 대표의 지시로 이뤄진 것이 아닌가 하는 합리적 의심을 더할 수 밖에 없다"며 "뿐만 아니라 정성호 의원은 작년 12월 초 이 대표의 또 다른 측근인 김용 전 부원장 역시 특별면회를 했다고 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그때가 언제인가. 남욱 변호사가 대장동 지분 약정에 대한 진술이 이뤄졌던 시기로 매일같이 관련 뉴스들이 쏟아지던 때"라고 덧붙였다.

양금희 수석대변인은 "민주당 정성호 의원은 이재명 대표와 사법연수원 시절 동기이자 이재명 대표의 좌장이라 평가받는다"며 "그런 정 의원이기에 중요한 고비마다 이 대표의 혐의를 숨기고 있는 대장동 일당을 만난 행동을 단순 개인적 판단이라고 볼 수 있겠는가"라고 의문을 표했다.

양 수석대변인은 "검찰의 소환 통보에 형식적 출석의 모습만 보였을 뿐 사실상 진술을 거부한 이재명 대표에게 조만간 구속영장이 내려질 것으로 예상된다"며 "진술과 진실을 거부하는 이재명 대표, 대장동 일당을 찾아가 입막음 회유를 시도하는 민주당 의원. 이 대표의 체포동의안 가결이 반드시 필요한 이유가 바로 여기에 있다"고 강조했다.

한편 정성호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이재명 대표 최측근 정진상, 김용 씨와의 면담에서 회유성 발언을 했다는 언론 보도와 관련해 14일 자신의 SNS를 통해 "어제 JTBC 보도 관련, 검찰발 언론플레이에 유감을 표한다"고 밝혔다.

정 의원은 "김용, 정진상 두 사람은 2017년 민주당 대통령 경선 시 이재명 후보 캠프에서 같이 활동하여 알게 되었고 이후 2018 경기도지사 선거,지난해 대선 경선 및 본선에서도 이재명 후보 캠프에서 일하여 잘 아는 사이였다"면서 "그러한 관계였기에 인간적 도리에서 구속 이후 1회 면회를 가게 되어 위로의 말과 함께 과거 변호사로서의 경험을 이야기 하며 피고인 스스로 재판 준비를 철저히 해야 한다고 조언하였다"고 설명했다.

그는 "그 동안 피의사실을 생중계하듯 불법적으로 유포하던 검찰이 급기야 개인적인 접견사실과 대화 내용까지 언론에 흘리기 시작했다"면서 "이재명 대표와 관련하여 먼지털이식 수사를 하면서 유죄의 낙인을 찍기 위해서라면 이제 검사가 아니라 깡패처럼 무슨 일이든 서슴치 않겠다는 것이다"고 강하게 검찰을 비난했다.

정성호 의원은 "법무부 홈페이지를 통해 통상적인 절차를 거쳐 접견허가를 받았고 피고인과의 대화가 기록된다는 사실까지 고지받고 면회를 진행했다"면서 "이 모든 것이 법무부의 통제하에 이뤄졌음에도 개인적 접견과 명절을 앞둔 시기에 구속 피고인에게 한 위로의 사담마저 어떻게든 이재명 대표와 엮어보려는 검찰의 행태는 비겁하다 못해 애잔하기까지 하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지난 1년 동안 마치 당장이라도 유죄가 나올 것처럼 떠들석하게 카드돌려막기식으로 수사해도 나오는 것은 없고, 이 대표 기소를 앞두고 어떻게든 '증거인멸' , '방탄국회' 프레임을 짜내야 하는 검찰 입장이 다급한  것은 이해한다"면서 "그러나 수사기관으로서 최소한의 양심과 도리는 지키길 바란다"고 적었다.

이와 관련해 정진상 전 실장 측 변호인은 14일 입장문을 내고 "정 의원이 위로했을 뿐 회유한 사실이 전혀 없다"고 밝혔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