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천공, 최순실 냄새”…“이태원 참사 추모제 ‘광화문 광장 사용’ 허용하라” 촉구

10.29 이태원참사유가족협의회와 시민대책회의가 2월 3일 오전 서울 종로구 광화문광장에서 열린 이태원 참사 100일 추모대회 성사를 위한 유가족 호소 기자회견에서 구호를 외치고 있다.(좌) / 1월 4일 오전 서울 용산구 대통령실 인근에서 촛불승리전환행동(촛불행동) 주최로 열린 '윤석열 퇴진-김건희 특검' 2023 촛불대행진 선포식에서 참석자들이 윤석열 대통령, 한동훈 법무부 장관, 무속인 천공스승을 형상화한 조형물에 부적을 붙이는 퍼포먼스를 하고 있다. (우) ⓒ뉴시스
10.29 이태원참사유가족협의회와 시민대책회의가 2월 3일 오전 서울 종로구 광화문광장에서 열린 이태원 참사 100일 추모대회 성사를 위한 유가족 호소 기자회견에서 구호를 외치고 있다.(좌) / 1월 4일 오전 서울 용산구 대통령실 인근에서 촛불승리전환행동(촛불행동) 주최로 열린 '윤석열 퇴진-김건희 특검' 2023 촛불대행진 선포식에서 참석자들이 윤석열 대통령, 한동훈 법무부 장관, 무속인 천공스승을 형상화한 조형물에 부적을 붙이는 퍼포먼스를 하고 있다. (우) ⓒ뉴시스

[시사포커스 / 김민규 기자] 김성태 전 쌍방울 회장이 대북 송금 의혹 관련해 입을 열기 시작했을 뿐 아니라 대장동 수사팀이 ‘판교 힐튼호텔 특혜 의혹’ 사건 수사에도 돌입하는 등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를 향한 압박수위가 점점 높아지는 가운데 민주당에선 천공 의혹부터 이태원 추모대회 등에 이르기까지 과거 대통령 탄핵까지 이를 당시 분위기 조성에 나서는 모양새여서 이 같은 공세가 여론에 통할지 그 귀추가 주목되고 있다.

◆ ‘천공’ 의혹 확대 나선 민주당, “무속”·“최순실” 왜 거론?

지난해 윤석열 정부 출범 직전 역술인 ‘천공’이 대통령 새 관저를 찾는 과정에 개입했다는 언론보도가 나오고 문재인 정부의 마지막 국방부 대변인인 부승찬 전 대변인은 지난 2일 MBC라디오 ‘신장식의 뉴스하이킥’에 나와 남영신 당시 육군참모총장으로부터 “‘천공과 인수위 관계자가 한남동 육군참모총장 공관과 국방부 영내에 위치한 서울사무소를 방문했다’라는 보고를 했다고 얘기했다”는 말을 들었다고 주장하면서 민주당이 ‘천공 의혹’에 대정부 공세의 화력을 집중하는 모양새다.

공교롭게도 문 정부 인사인 정의용 전 청와대 국가안보실장이 탈북어민 강제북송 사건으로 검찰로부터 소환 조사를 받고 구속영장 청구 여부를 검토 중이던 시점에 ‘천공 의혹’이 재조명됐다는 점에서 서훈 전 국가안보실장에 이어 정 전 실장까지 기소당하는 수순을 밟게 될까 우려해 문 정부 출신 인사들이 맞대응에 나서기 시작한 것 아니냐는 해석도 나오고 있다.

당장 서해 공무원 피격 사건 관련해 서 전 실장과 검찰에 기소된 박지원 전 국가정보원장부터 전날 KBS1라디오 ‘주진우 라이브’에 나와 ‘천공 의혹’을 들어 “점쟁이공화국이고 무당공화국이 돼버린 것”이라며 윤 정부 맹폭에 나섰고 민주당에서도 3일 확대간부회의에서 정청래 최고위원이 “사회 분위기는 천공이다, 건진법사다. 과학은 사라지고 무속이 통치이념으로 되지는 않았는지 흉흉하기만 하다”고 목소리를 높인 데 이어 박찬대 최고위원도 “대통령 부부와 천공의 긴밀한 관계에 대한 국민 의혹, 염려를 두려워하나. 윤 대통령이 직접 해명하고 입장을 밝혀라”라고 윤 대통령을 압박했다.

급기야 서영교 최고위원은 “윤석열과 천공 사이에 박근혜, 최순실 냄새가 난다. 박 전 대통령 때 그랬듯 이번엔 윤 대통령, 김건희 여사에게 천공 의문을 제기한다”며 지난 2017년 ‘무속인’, ‘기치료’ 등 보도가 쏟아진 끝에 박 전 대통령 탄핵으로까지 이어진 기폭제인 최순실 국정농단 사태를 에둘러 언급했는데, 사실상 당시와 비슷한 흐름으로 빗대면서 윤 정권에 역공을 가하겠다는 전략으로 비쳐지고 있다.

실제로 지난 2일 김의겸 민주당 대변인은 서면 브리핑에서 ‘천공 개입 의혹’을 꼬집어 “윤 대통령 부부의 무속 관련 논란은 오래전부터 나왔으나 이번은 그 정황이 생생하고 등장인물이 특정된다는 점에서 그 성격이나 비중이 확연히 다르다. 무속과 주술에 빠져 있는 지도자에게 국정을 맡길 수 없음이 자명하다”며 “무엇보다 비선과 무속으로 국정농단을 부른 최순실 사태를 기억하고 계시는 국민이 용납하지 않는다”고 한층 노골적으로 발언하기도 했다.

◆ 강경 대응 나선 대통령실, 언론인 상대로 첫 ‘고발’까지

서울 용산 대통령실. (사진/뉴시스 제공)
서울 용산 대통령실. (사진/뉴시스 제공)

이 같은 주장에 맞서 대통령 경호처에선 ‘가짜뉴스’를 확산시킨다면서 민주당에 유감을 표했으며 국민의힘에서도 양금희 수석대변인 논평을 통해 “민주당이 제기하는 기사 속 국방부 대변인(부승찬)은 지난해 12월 관저 이전 과정에서 천공이 공관을 미리 둘러봤다는 등의 거짓 주장을 한 김종대 전 정의당 의원의 보좌관 출신으로, 결국 지나간 거짓 폭로의 반복일 뿐”이라며 “또다시 국정을 흔들고 이 대표 방탄막이용 물타기를 위한 저열한 의도임이 그대로 드러날 뿐이다. 거짓을 확산하며 민주주의의 근간을 훼손하는 사람들에 대해선 법적, 정치적 책임이 뒤따를 것”이라고 경고했다.

하지만 부 전 대변인이 끝내 ‘천공 관여 의혹’이 담긴 ‘권력과 안보’란 저서를 3일 출간하자 대통령실은 같은 날 부 전 대변인과 그의 발언을 최초 보도한 언론사 2곳의 기자에 대한 고발장을 서울경찰청에 제출하는 초강수로 맞받아쳤고 언론 공지를 통해 “대통령실 및 관저 이전은 국민과의 약속인 대선 공약을 이행한 것이며 역술인이 의사 결정에 참여했다는 식의 터무니없는 가짜 의혹을 제기한 것은 공무원들과 국민에 대한 모독이자 악의적 프레임”이라고 격앙된 반응을 보였다.

앞서 대통령실이 해당 의혹을 제기했던 김종대 전 의원에 대해서도 고발한 바 있지만 의혹을 보도한 현직 기자까지 고발한 것은 이번이 처음인데, 이렇게 강경한 태도로 대응하는 데에는 민주당이 ‘최순실’까지 언급하면서 공세에 나서는 자체가 사실상 박근혜 전 대통령 때와 비슷한 방식으로 기존 정권을 무너뜨려보려는 의도가 있다고 보기 때문인 것으로 관측되고 있다.

특히 민주당에선 육군까지 전날부터 연일 ‘천공’이 한남동에 위치한 육군참모총장 공관과 국방부 영내 육군 서울사무소를 방문했다는 의혹을 전면 부인했음에도 불구하고 천공 관련 청문회 추진을 고려해야 한다는 목소리까지 나오는 등 의혹 확대에 집중하는 모양새인데, 이수진 민주당 원내대변인은 이날 “원내 회의에서 그런 의견이 있었던 것은 아니고 의원들 의견이 있었던 것으로 안다. 증거를 없애려는 대통령실 모습에 대해 분명하게 권력이 무서워하고 싶은 말을 사실 그대로 말할 수 없게 하는 것에 대한 국회 노력이 필요하다”며 “운영위, 국방위 등 상임위 차원의 질문을 통해 거짓말로 증거 인멸하는 세력에 경고할 필요가 있다”고 주장했다.

이에 그치지 않고 이 대변인은 “대통령실에서 앞장서서 의원이면 의원, 언론인이면 언론인을 겁박하고 뭐든 사법처리하면 된다는 태도를 보이는데 사실이 아니라면 폐쇄회로TV나 관련된 분들 이야기를 명확하게 듣는 게 좋지 않겠나. 명백하게 보여주면 되는데 고소, 고발해 겁박하고 사실을 숨기는 것은 바람직해 보이지 않는다”며 형사고발로 대응하는 데 대해 일침을 가했다.

반면 국민의힘에선 민주당이 천공 의혹과 관련해 국회 상임위 소집을 요구하는 데 대해 주호영 원내대표가 같은 날 오후 국회에서 기자들과 만나 “민주당이 너무 상임위를 자기들 주장만 가지고 일방적으로, 비정상적으로 운영하려는 것 같다. 그런 분들을 증인 채택하려면 국정관여에 대한 확실한, 뚜렷한 자료들이 나오고 그게 위법이거나 불법이거나 부당하다는 관계가 나와야 하는데 그런 것은 아직까지 부족한 것 같다”고 응수했으며 양금희 수석대변인도 이날 논평에서 “특정 언론을 통한 거짓 선동도 모자라 국회 청문회, 상임위 등 헌법이 정한 국회의원 권한까지 남용해가며 국민을 우롱하려는 건가”라고 민주당에 직격탄을 날렸다.

그러면서 양 수석대변인은 “이미 대통령실에서 허위사실 유포로 고발한 사건이라 당연히 수사가 진행되면 밝혀질 진실이고 책임질 사람이 엄히 책임져야 할 사건”이라고 꼬집었으며 자신 있다는 듯 윤 대통령 측근인 ‘윤핵관’ 이철규 의원도 같은 날 MBC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과의 인터뷰에서 “수사하면 천공 핸드폰 위치 추적하면 다 나올 것 아니냐”라고 수사를 통해 진실규명하면 된다는 입장을 내놨다.

◆ 100일 앞둔 이태원 참사, ‘세월호’ 후폭풍 재현 될까

10.29 이태원참사 유가족협의회와 10.29 이태원참사 시민대책회의 관계자들이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1)
10.29 이태원참사 유가족협의회와 10.29 이태원참사 시민대책회의 관계자들이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사진 / 시사포커스DB

다만 민주당의 대정부 공세에 있어 단지 ‘천공 의혹’만 내세우고 있는 것은 아닌데, 오는 5일로 사건 발생 100일을 맞는 이태원 참사에 대해서도 유가족들과 한 목소리로 윤 대통령의 사과를 요구하는 등 강도 높게 대정부 압박을 이어가고 있다.

박홍근 민주당 원내대표는 3일 확대간부회의에서 이태원 참사와 관련해 “윤 대통령의 참사 수습, 법적 책임 규명, 특수본 수사가 우선이라는 말은 시간 벌기라는 걸 알면서도 기다려왔다. 그러나 윤 대통령은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이 책임회피성 망언을 일삼고 국정조사에서 위증하는 동안에도 제 식구 감싸기에 바빴다”고 맹공을 퍼부었으며 박찬대 최고위원은 “윤 대통령이 지난달 이 장관으로부터 참사 후속 대책을 보고받고 재난안전 관련 시장화, 산업화에 관심을 가져달라고 당부했다고 한다. 국민 생명, 안전조차 시장에 맡기겠다는 발상은 국가 책임, 의무를 저버리겠다는 것”이라고 윤 대통령을 성토했다.

민주당에선 이태원 참사 유가족들이 ‘참사 100일 추모대회’를 서울 광화문 광장에서 개최하려 했으나 서울시가 불허한 데 대해서도 강도 높게 비판했는데, 민주당은 오는 4일 광화문 광장에 이태원참사유가족협의회와 함께 분향소 설치도 계획했으나 이 역시 서울시가 안전 문제 발생 가능성 등을 이유로 불허한 것으로 전해졌다.

시 당국의 불허로 광화문 광장 사용이 어려워지자 유가족 단체 등은 4일 오후 2시에 이태원 참사 100일 추모제를 광장 옆 세종대로 3개 차로에서 개최하기로 했는데, 여기에 오후 3시30분부터는 시청역 7번출구 쪽 남대북 북방에서 민주당이 ‘윤 정권 민생파탄 검사 독재 규탄대회’를 개최할 예정이어서 윤 정권을 성토하는 목소리를 최대치로 끌어올릴 것으로 전망된다.

또 문 정부 출신 인사들의 주도로 구성된 정책포럼 사의재는 이날 자료를 내 “2월, 늦어도 3월 임시국회에서 이태원 참사 진상규명과 재발방지를 위한 특별법을 제정해야 한다”며 “참사 발생원인, 수습과정, 후속 조치 등 사실관계와 책임 소재를 밝히기 위해 이태원 참사 특조위를 구성해야 한다. 컨트롤타워인 대통령실과 재난관리 주관기관인 행안부가 책무를 다했는지, 법적 책임은 없는지 밝혀야 한다”고 이태원 참사 특별법 제정과 특별조사위원회 구성, 운영을 촉구했다.

아울러 이들은 윤 대통령의 사과 뿐 아니라 이 장관에 대한 파면도 요구했는데, 민주당에서도 이 장관에 대한 탄핵소추 추진에 대한 당론 채택 여부를 오는 6일 의원총회를 열어 결정할 것으로 전해지고 있어 이태원 참사를 계기로 제1야당이 보이는 이 같은 행보가 과거 세월호 사건 당시 박 전 대통령을 탄핵시키기까지 그 전철을 그대로 밟아가려는 의도 아니냐는 의혹 어린 시선도 쏟아지고 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