李에 불리한 발언 잇따라…민주당 “검찰, 비열한 언론 플레이해”
李 “검찰의 신작 소설이 나온 것 같은데...창작 실력으로 봐선 잘 안 팔릴 것”

이재명 대표가 31일 축사를 하고 있다. 사진 / 오훈 기자
이재명 대표가 31일 축사를 하고 있다. 사진 / 오훈 기자

[시사포커스 / 김민규 기자] 대장동 의혹 관련해 유동규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기획본부장이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를 압박하는 발언을 쏟아낸 데 이어 김성태 전 쌍방울 회장까지 입을 열기 시작하면서 검찰 수사엔 속도가 붙는 반면 이 대표 측에선 거세게 반발하고 있다.

◆ 대장동 의혹, 李 때리는 유동규 “李, 부인하다 들통 나고 반복”

위례·대장동 개발사업 특혜 의혹을 수사 중인 검찰이 이 대표를 재차 소환조사하기에 앞서 사건 관계자들을 줄줄이 불러 조사에 나섰는데, 서울중앙지검에 출석한 화천대유자산관리 대주주 김만배 씨는 31일 ‘이 대표가 천화동인 1호 존재도 모른다는데 어떻게 봤느냐’, ‘천화동인 1호 이 대표 것인가’란 질문에 침묵으로 일관했다.

검찰은 대장동 민간사업자 화천대유의 관계사인 천화동인 1호의 배당금 428억원 중 일부를 이 대표 측이 개발 사업에 각종 편의를 제공하는 대가로 나눠 받기로 한 게 아니냐고 의심하고 있는데, 회계사 정영학 씨가 검찰에 제출한 녹취록에서 “천화동인 1호의 절반은 그분 것”이라고 언급했던 김씨는 정작 천화동인 1호가 본인 소유라는 자세를 취하고 있고 이 대표도 진술서에서 천화동인 1호가 자신의 것이란 혐의에 맞서 언론보도 전엔 천화동인 1호의 존재 자체를 몰랐다고 주장해왔다.

반면 유동규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본부장은 같은 날 서울중앙지법 형사합의 23부 심리로 열린 정진상 전 민주당 대표실 정무조정실장의 뇌물 혐의에 대한 공판준비절차를 마친 뒤 기자들과 만나 천화동인 1호의 존재 자체를 몰랐다는 이 대표의 주장을 꼬집어 “모든 것을 다 지금 부인하고 계시고 조금 있으면 다시 들통이 나고, 그러면 또 다른 말을 하고 이런 것들이 반복되고 있는데 저는 숨겨왔던 때를 이번에 다 벗겨낼 생각이다. 그분은 공격한다고 생각하는 것 같은데 그런 피해의식에서 벗어나 본인 의지대로 말했으면 좋겠다”고 일침을 가했다.

그러면서 유 전 본부장은 ‘정 회계사가 검찰에 제출한 녹취록에 따르면 700억원(세후 428억원)은 본인이 받기로 한 것 아니냐’는 기자들의 질문엔 “개인적으로 할 수 있는 내용이 아니고, 어떻게 일사천리로 다 진행될 수 있었겠나. 그 당시 이재명 지사 이름이 금기어라서 그렇게 했고 불문율이었다”며 “제가 당시 민간 사업자에게 이재명 이름을 팔았다면 저는 이재명 옆에 있어도 안 되는 사람이었을 것이다. 이런 방대한 사업에서 성남시로부터 뭔가 내려오거나 그 다음에 재검토라든지 이런 사항이 전혀 없었다”고 답변했다.

다만 이 대표의 최측근인 정 전 실장은 이날 서울중앙지법 형사합의23부 심리로 열린 특정범죄가중법상 뇌물 등 혐의 첫 공판준비절차에서 “이 사건은 물증 없이 유동규의 진술에 의존하고 있다. 그 신빙성이 가장 중요한 쟁점”이라며 혐의를 적극 부인했는데, 검찰은 반대로 “수사 단계에서 유동규는 범죄사실을 모두 자백했고, 정진상은 대체로 부인했는데 뇌물수수 혐의 부분의 쟁점은 정진상이 금품 수수했는지 여부와 그 대가, 직무관련성 등이 될 것”이라고 꼬집었다.

유동규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기획본부장이 31일 서울중앙지방법원에서 열린 뇌물전달 관련 1차 공판준비기일 출석 후 취재진 질문에 답하고 있다. ⓒ뉴시스
유동규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기획본부장이 31일 서울중앙지방법원에서 열린 뇌물전달 관련 1차 공판준비기일 출석 후 취재진 질문에 답하고 있다. ⓒ뉴시스

또 검찰은 앞서 정 전 실장의 범죄동기에 대해선 “위례신도시 사업자로 민간사업자를 내정해주면서 그 대가로 지방선거 무렵 이재명 당시 성남시장 재선을 위해 선거자금을 마련할 생각으로 사업자를 내정했다”고 밝혔는데, 정 전 실장에 2억4천여만원의 뇌물을 건넨 혐의로 함께 기소된 유 전 본부장도 재판 직후 기자들과 만나 “사실관계 다 진술했고 그 (혐의) 부분 다 인정할 생각”이라며 자신의 뇌물공여 사실을 시인해 검찰 측 주장에 힘을 실어줬다.

이 뿐 아니라 앞서 전날에도 유 전 본부장 측에선 서준범 변호사가 “그 (천화동인 1호) 지분이 이재명 것이어서 누구도 건드리지 못할 것이라 생각했기 때문이다. 힘없는 개인에게 모든 책임을 떠넘기려는 태도에 개탄스러운 입장”이라며 이 대표를 압박하는 발언을 하기도 했으며 이날 재판에서 이 대표 측근인 김용 전 민주연구원 부원장이 지난 2021년 2월께 유원홀딩스 사무실을 찾아와 유 전 본부장에 뭔가를 받아들고 나갔다는 정민용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팀장 진술도 나온 바 있는데, 유 전 본부장은 이에 대해 31일 “7천만원으로 기억된다. 돈을 받으러 온 것”이라고 주장했다.

비록 돈의 용도에 대해선 “재판을 통해 자세히 나올 것이다. 확인해주시면 될 것”이라며 말을 아꼈지만 전날 김 전 부원장 측은 “돈을 받은 사실이 없다”고 입장을 내놓은 바 있어 어느 쪽 진술이 사실인지 여부에 따라 이 대표에 대한 소환조사를 준비 중인 검찰의 희비가 엇갈릴 것으로 전망되는데, 일단 이 대표 측에선 이번 주말에 예정된 장외투쟁 등을 이유로 이번 주 중에는 검찰 출석이 어렵다는 입장인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 김성태 “李 위해 대북송금”…민주당 “檢 소설, 이번엔 쌍방울이냐”

문제는 이 대표를 압박하는 의혹이 위례·대장동 사건뿐만이 아니라는 것인데, 지난 30일 법조계에 따르면 태국에서 체포돼 국내로 송환된 김성태 전 쌍방울 회장도 검찰 조사에서 “이재명 경기도지사의 방북을 위해 북측에 3백만 달러를 전달했다”며 대북송금 관련해 진술한 것으로 알려졌다.

그간 검찰은 김 전 회장이 북한 측이 ‘스마트팜’ 지원사업 명목으로 경기도에 요구한 5백만 달러를 대납한 게 아닌가 의심했었는데, 김 전 회장은 이 지사를 위해 3백만 달러를 추가 송금한 사실을 시인했을 뿐 아니라 이 대표와 통화한 적이 없다던 기존 주장도 뒤집어 “2019년 1월 중국에서 북측 조선아태평화위원회 송명철 부실장과 대북 사업을 논의하던 자리에서, 이화영 경기도 평화부지사가 전화를 바꿔줘 이 대표와 통화했고 이 대표가 고맙다는 뜻을 전했다”고 진술한 것으로 전해졌다.

실제로 당시 이화영 전 경기도 평화부지사는 북한과의 교류 협력 사업 합의를 발표하면서 이 지사가 연내 방북할 예정이라고 밝히기도 했는데, 앞서 한 언론과의 인터뷰에서 김 전 회장과의 통화에 대해 “누군가가 술 먹다가 김 전 회장을 전화로 바꿔줬다는 이야기가 있는데 기억이 안 난다”고 발언한 바 있던 이 대표는 방북 비용 송금 등과 같은 김 전 회장 진술에 대해 “검찰의 신작 소설이 나온 것 같은데 종전의 창작 실력으로 봐선 잘 안 팔릴 것”이라고 일축했다.

태국에서 체포된 김성태 쌍방울 전 회장이 17일 인천국제공항을 통해 입국했다. 사진 / ⓒ뉴시스
태국에서 체포된 김성태 쌍방울 전 회장이 17일 인천국제공항을 통해 입국했다. 사진 / ⓒ뉴시스

이에 그치지 않고 민주당에서도 같은 날 검찰독재정치탄압대책위원회가 입장문을 통해 “검찰의 소설 집필, 이번 소재는 쌍방울이냐. 검찰이 흘리지 않았으면 알 수 없는 검찰발 보도”라며 “경기도가 여러 대북 사업 중 하나로 스마트팜 지원 사업을 추진했다는 점은 사실이나 유엔 대북제재에 따라 현금 지원은 불가능한 상황이고 따라서 현물 지원 방안이 있을지 북측과 협의하며 검토 중이었다. 2020년 8월 스마트팜 일환인 유리 온실 지원 사업 유엔 제재 면제를 승인받았지만 이후 국제정세와 남북관계가 급속도로 악화됐고 실제 물품 지원을 이뤄지지 않았다”고 반박했다.

한 발 더 나아가 “2019년 하반기는 남북관계가 경색되고 있었고 대한민국 정부, 미국 정부마저 북측과 대화를 진전할 수 없던 경색된 상황에서 경기도지사가 방북한다는 게 말이 되나. 김 전 회장이 이 대표의 방북 비용을 지불했다는 것도 당시 상황을 고려하면 허무맹랑한 소리”라며 “수사가 아니라 언론플레이, 여론재판에 몰두하는 검찰의 조작 수사 행위를 더 이상 좌시할 수 없다. 고발 조치를 포함해 모든 수단을 강구해 강력 대응할 것”이라고 역설했다.

아울러 민주당은 이날 안호영 수석대변인의 공식 논평을 통해서도 몇몇 인사의 주장만 내세워 검찰이 이 대표를 압박하는 언론 플레이를 하고 있다고 성토했는데, “이 대표를 겨냥한 검찰의 비열한 언론플레이가 쏟아지고 있는데 정말 악랄하다. 검찰의 정보 제공 없이 기자들이 검찰만 아는 수사 내용을 실시간으로 보도할 방법이 있다면 알려주기 바란다”며 “군사독재도 거짓증거를 만들었을지언정 아무 물증 없이 말만 가지고 범죄를 만드는 조작 수사를 하지는 않았다. 물증 없는 수사도 부족해 가짜뉴스를 이용한 검찰발 언론 플레이가 횡행하고 있어 유감”이라고 직격탄을 날렸다.

◆ 업무용 컴퓨터 파일 삭제 의혹도 제기…李 측 “사실 아냐”

그럼에도 불구하고 같은 날 전 쌍방울 그룹 비서실장 A씨가 이화영 전 경기도 평화부지사 재판에 증인으로 출석해 이 대표가 경기도지사로 재임 중이던 지난 2019년 5월 김성태 당시 회장의 모친상에 경기도 비서실장 전모씨가 조문을 왔다면서 “전씨는 경기도를 대표해서 온 것으로 알고 있다”고 진술했다는 보도가 나오는 등 민주당에 결코 유리하지 않은 보도가 이어졌는데, 급기야 조선일보에선 이 대표의 최측근인 김모 보좌관이 지난 대선을 앞둔 2021년 10월 26일 이 대표를 따라 경기도청을 떠나면서 이 대표 아내 김혜경씨의 수행비서인 배모 사무관에게 업무용 컴퓨터 파일 삭제를 지시했던 음성 녹취가 나왔다는 단독보도까지 내놨다.

이에 민주당 당 대표 비서실은 같은 날 오후 입장문을 내고 “업무용 컴퓨터 파일 삭제를 지시했다는 것은 사실과 다르다. 당시 김 보좌관이 배 사무관에게 파일 삭제를 요청한 것은 공용이 아닌 개인 컴퓨터 파일을 말하는 것”이라며 “의원 면적을 앞두고 공문서 무단반출, 개인정보법 위반 등을 우려해 주의 요청한 것”이라고 해당 의혹을 부인했는데, 공교롭게도 지난해 경찰이 김혜경씨 법인카드 유용 관련 자료를 확보하고자 경기도청을 압수수색했으나 끝내 김 보좌관 등의 업무용 PC 확보에 실패했다는 점에서 의혹은 쉽게 잦아들지 않는 모양새다.

이밖에 이미 검찰이 한 차례 소환조사했던 성남FC 후원금 의혹만 해도 이 대표가 처벌을 피하기 어렵다는 목소리도 이날 나왔는데, 유상범 국민의힘 의원은 MBC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과의 인터뷰에서 “성남FC 사건 같은 경우는 법리적으로 증거 관계가 명백하기 때문에 유죄가 될 수밖에 없고 이 사건은 징역 10년 이상의 중죄”라고 주장해 현재 수많은 혐의에 휩싸여 있는 이 대표가 과연 벼랑 끝으로 내몰리는 상황을 타개해낼 수 있을지 그 귀추가 주목되고 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