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약계층 동절기 에너지바우처 단가 15만 2000원으로 인상

추경호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 ⓒ시사포커스DB
추경호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 ⓒ시사포커스DB

[시사포커스 / 이청원 기자] 추경호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설을 앞두고 물가와 민생안정을 최우선으로 풍요롭고 따뜻한 설 명절을 위한 정책 지원을 강화하겠다고 했다.

4일 추 부총리는 정부세종청사에서 '비상경제장관회의'를 열고 이런 내용이 담긴 '설 민생안정대책'을 발표했다.

이날 추 부총리는 "작년 한해 엄중한 물가여건이 지속됐으나 농어민, 기업, 소비자 등 여러 경제주체들께서 어려움을 분담해주신 덕분에 최근 물가가 조금씩 안정세를 되찾아가는 모습으로 금년 전체로 보면 물가는 하향 안정세가 뚜렷해질 것으로 예상되나, 당분간은 상방압력 지속으로 고물가가 이어질 것으로 전망된다"고 했다.

특히 "1월은 농축수산물 가격 오름세 등 계절적 상방요인이 잠재해 있는데 더해, 이른 설 명절을 앞두고 성수기 수요가 증가하면서 상방압력이 가중될 우려가 있고, 전기요금 인상 등으로 난방비 부담이 확대되고, 금리상승에 따른 이자부담도 증가하면서, 취약계층 중심으로 겨울철 어려움이 더욱 커질 가능성이 있다"고 했다.

그러면서 "이에 정부는 물가와 민생안정을 최우선으로 해, 풍요롭고 따뜻한 설 명절을 위한 정책 지원을 강화하겠다"며 "사과·배·돼지고기 등 16대 성수품 평균가격이 전년보다 낮은 수준이 되도록 역대 최대규모인 20만 8천톤을 공급하고, 농축수산물의 경우 총 300억원의 할인지원을 하겠다"고 했다.

또 "금년 전기요금 인상에도 불구하고 취약계층의 부담이 최소화되도록 요금할인을 대폭 확대하고, 이번 동절기 에너지바우처 단가도 15만 2000원(기존 14만 5000원)으로 추가 인상하겠다"고 했다.

아울러 "대체휴무일을 포함한 설 연휴 4일간 고속도로 통행료를 면제하는 등 각종 편의지원을 강화하겠으며 아동·청소년·노인·장애인 등 사회적 약자 복지 확대와 저소득층 먹거리·교육·교통 등 지원이 설 전후 조기 집행될 수 있도록 만전을 기하겠다"고 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