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대통령 "중대선거구제 검토해 볼 필요 있어"
문희상 "방향에 대해 대찬성, 이 기회 놓치면 안돼"
윤건영 "만병통치약처럼 생각하면 절대 안 될 것"
박지원 "野, 아젠다 선점하고도 尹에 또 빼앗겨"

(왼쪽부터) 윤석열 대통령, 더불어민주당 소속의 문희상 전 국회의장, 윤건영 전 청와대 정무실장, 박지원 전 국정원장. 시사포커스DB  
(왼쪽부터) 윤석열 대통령, 더불어민주당 소속의 문희상 전 국회의장, 윤건영 전 청와대 정무실장, 박지원 전 국정원장. 시사포커스DB  

[시사포커스 / 이혜영 기자] 윤석열 대통령이 '중대선거구제'를 언급해 돌연 새해 정치권의 화제로 급부상한 가운데 야권인 더불어민주당에서는 선거구제 개편에 대한 기대감에 내심 반기는 모습을 보이면서도 난색을 표하는 목소리도 나와 이목이 집중됐다.

앞서 전날 조선일보가 공개한 대통령과의 신년 단독 인터뷰에서 윤 대통령은 "(지금과 같은 소선거구제는) 전부 아니면 전무로 가다 보니 선거가 너무 치열해지고 진영이 양극화되고 갈등이 깊어졌다"고 지적하며 "중대선거구제를 통해 대표성을 좀 더 강화하는 방안을 검토해 볼 필요가 있다"고 말해 정치 개혁에 화두를 던졌다. 더욱이 윤 대통령은 대선 후보 시적부터 중대선거구제에 대해 긍정적인 입장을 표명해 왔던터라 사실상 선거제도 개편으로 이어질 수 있는 기대감에 관심이 이어지고 있다.  

실제로 3일 국회의장 출신인 문희상 민주당 상임고문은 CBS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 출연하여 윤 대통령이 화두로 쏘아 올린 '중대선거구제'에 대해 "방향에 대해 대찬성"이라면서 "여야가 머리를 맞대고 문제를 해결해야 한다"고 호응하고 나섰다.

특히 문 상임고문은 "양자택일의 이분법하에서 죽기살기식의 동물 정치를 마감해야 하며, 그러려면 시스템으로 고칠 수밖에 없다"며 "3대 개혁도 중요하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정치개혁이다. 이 기회를 놓치면 안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어 그는 "대통령이 그렇게 생각한다는 것은 우리의 행운인 것"이라며 "개헌까지도 생각을 하고 논의에 (불을) 붙여야 한다. 집권 초기에 1~2년 안에 해야 한다. 타이밍이 꼭 맞다"고 강조하기도 했다.

더 나아가 문 상임고문은 "라이벌로 생각해야 할 우리 국내의 정치 지도자들이 상대를 볼 때 적으로 보는데, 서로 죽이기를 하면 공멸의 정치가 된다"고 우려를 표하면서 "서로가 윈윈하고 상생의 정치를 해야 한다"고 덧붙이기도 했다.   

반면 문재인 정부의 청와대에서 정무실장을 역임했던 윤건영 민주당 의원은 이날 MBC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에 출연하여 "정치개혁은 반드시 필요한 과제이지만 정치개혁이 중대선거구제 하나로 완성될 리가 만무하다"며 "만병통치약처럼 생각하면 절대 안 될 것"이라고 우려를 표했다.

윤 의원은 "중대선거구제가 갖는 일정한 유의미성도 있지만 일각에선 나눠먹기 우려 등 검토할 부분이 너무 많다"며 "지난 지방선거에서 중대선거구제가 시범 실시된 곳이 30개 지역인데 양당이 아닌 제3당이 당선자를 낸 곳은 4곳밖에 없다. 그래서 국민적 공감과 충분한 공론화가 전제돼야 하는 부분"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그는 "중대선거구제뿐만 아니라 권력구조 개혁이라든지 전반에 대한 본질적인 문제에 대해 고민하고 공론화가 돼야 한다"고 지적하면서 "(윤 대통령이) 갑자기 뜬금없이 왜 이러시나라는 말씀을 드리고 싶다. 어설프고 뜬금없다. 그리고 솔직히 국민들은 중대선거구제에 대해 관심 없다"고 잘라 말했는데, 일각에서는 윤 대통령이 선거제도 개혁을 꺼내든 것에 대해 야권에서 다소 불편해 하는 시선도 엿보인다고 관측했다.

한편 민주당에 복당한 박지원 전 국정원장도 전날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윤 대통령이 중대선거구제를 띄운 것과 관련해 "윤 대통령의 3대 개혁, 중대선거구제 개편안은 집권 8개월 만에 처음으로 무엇을 하겠다는 아젠다를 제시한 것으로 국민적인 평가를 받고 또 지지도 상승에 긍정적으로 작용할 것"이라고 진단하면서 "민주당은 아젠다를 선점하고도 공론화를 윤 대통령에게 또 빼앗겼다"고 씁쓸해 했다.

박 전 원장은 "중대선거구제 개편은 민주당에서도 상당 수준 검토됐던 사안이고, 특히 노동, 교육, 연금 개혁은 여야를 막론하고 정치권이 반드시 해야 할 과제다"며 "저는 민주당이 3대 개혁 TF를 구성, 국민, 당사자, 전문가 등이 참여하는 개혁안을 만들어 대통령께 제시하고 개혁의 주도권을 가져야 한다고 주창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그는 당을 향해 "개혁 혁신을 게을리 하는 국가, 정부, 기업, 정당은 미래로 갈 수 없다. 개혁 혁신해야 국민 지지를 받는다. 중대선거구제 개편 등 정치개혁도 국회, 당내 정치개혁특위에 박차를 가해 이슈를 선점, 주도해야 한다. 지금도 늦지 않았다"며 "민주당은 국회 제1당으로서 하루속히 TF를 구성하여 국회 등에서 충분하게 소통하고 합의된 개혁 혁신안을 작성해 윤 대통령의 화물연대식 독선적, 일방적 3대 개혁안과 경쟁해 국민의 지지를 받는 개혁 혁신을 주도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