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우택 “혈세 축내는 기생행위…하루 빨리 물러나야”

정우택 국민의힘 의원은 4일  지금의 국민의힘 상황을 '비상 상황'이라고 말했다.ⓒ시사포커스DB
정우택 국민의힘 의원은 4일 지금의 국민의힘 상황을 '비상 상황'이라고 말했다.ⓒ시사포커스DB

[시사포커스 / 김민규 기자] 윤석열 정부의 공공기관 임원 중 86.2%가 문재인 정부에서 임명한 인사들인 것으로 밝혀져 여당인 국민의힘에서 이들을 겨냥해 하루 빨리 물러날 것을 촉구했다.

윤한홍 국민의힘 의원이 26일 기획재정부로부터 받은 ‘알리오 공시 공공기관 임원 통계’에 따르면 공기업과 준정부기관, 기타공공기관 등 공공기관 350개의 임명직 3080명 중 문 정부에서 임명된 인사가 12월 현재 기준 전체의 86.2%인 2655명인 것으로 나왔다.

윤 정부에서 임명된 인사는 313명으로 10.2%, 공석은 112명으로 3.6%인 것으로 나타났는데, 기관장의 경우엔 전체 350명 중 윤 정부 임명 인사가 32명으로 9.1%에 불과한 반면 문 정부 임명 인사는 전체의 85.1%인 298명으로 윤 정부 출범 7개월째인 현재까지 공공기관 요직 대부분 문 정부 인사가 차지하고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이에 집권여당인 국민의힘에선 문 정부 임명 인사들이 여전히 자리를 차지하고 있는 데 대해 강도 높게 비판하고 있는데, 이미 국토교통위원회 간사인 김정재 의원은 지난달 11일 오봉역 사망 사고 등 열차 사고 관련 긴급 현안 보고를 받은 자리에서 나희승 한국철도공사 사장을 겨냥 “전 정권에서 임명됐다. 대통령이 그만두면 정무직은 그만두는 게 상식이고 예의인데 예의와 상식이 사라졌다”고 일침을 가하기도 했다.

또 국민의힘 소속인 정우택 국회부의장도 26일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아직도 문 정부 인사들이 무려 공공기관 간부직 86%를 차지하고 있는데 명백한 민심역행, 대선불복, 국정방해 행위”라며 “공공기관 간부직은 정권 국정 기조와 긴밀히 연계해 업무 방향을 설정하고 추진해야 하는 요직이다. 민주당 정권을 심판하며 국민이 선택한 윤 정부가 출범한지 7개월이 지났는데도 앞 정권 코드에 맞춰 일했던 사람들이 아직 자리를 차지하고 있는 것은 가히 국민혈세만 축내는 안면몰수 기생행위”라고 한 목소리로 질타했다.

그러면서 정 부의장은 “새 정부의 정책 집행이 제대로 될 리 만무하다. 이러한 알박기 버티기 국정방해 상황을 우려해 저는 임명 당시 대통령 임기가 종료되면 기관장 임기도 만료되도록 공공기관운영법 개정안을 대표 발의한 바 있다. 민주당에서 이 법에도 어깃장을 놓고 있는데 조속한 처리가 필요하다”며 “법 통과 전이라도 새 정부의 국정 기조와 맞지 않는 공공기관 인사들은 하루빨리 물러나야 되지 않겠나”라고 전 정부 임명 인사들에게 거취 압박을 가했다.

한편 여야는 지난달 이태원 참사 국정조사 실시에 합의하면서 대통령 임기와 공공기관 임기를 일치시키는 공공기관운영법 개정을 협의하는 3+3 정책협의체를 띄운 바 있지만 예산안 대치 정국이 장기화되면서 그간 해당 법안을 다루는 여야 정책협의체는 출범 이후 의미 있는 협의를 하지 못한 것으로 알려져 국민의힘에선 스스로 물러나라는 목소리까지 분출하기 시작한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