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상호 "尹 정권, 이중적 행위 언제까지 할 것인가"
"부당한 압력은 고소·고발로 대응키로 의견 모아"
"해당 문제는 '임기 일치법'으로 해결할 수 있어"
전현희 "감사원 포렌식까지, 권익위 업무 마비돼"
"버티기·알박기로 폄훼하는 것은 국민 모욕인 것"

문재인정부에서 임명된 더불어민주당 소속의 전현희 국민권익위원장(좌)과 우상호 민주당 비상대책위원장(우). 시사포커스DB
문재인정부에서 임명된 더불어민주당 소속의 전현희 국민권익위원장(좌)과 우상호 민주당 비상대책위원장(우). 시사포커스DB

[시사포커스 / 이혜영 기자] 더불어민주당이 26일 현 정권을 겨냥해 "전 정권 인사 문제를 계속 수사하고 고통을 주면서, 본인들은 또 (전 정권의 임명직 기관장들에게) 물러나라고 압력을 가하는 이중적 행위를 하고 있다"고 지적하면서 전현희 국민권익위원장을 대상으로 특별감사를 진행하는 감사원을 고발하겠다고 밝혔다.

민주당 우상호 비상대책위원장은 이날 국회에서 열린 비대위 회의에서 "임기제 공무원의 임기를 중단시키기 위해 전현희 권익위원장과 한상혁 방송통신위원장 등 많은 분들에게 압력을 가하고 있다"면서 "이런 이중적 행위를 언제까지 할 것이냐"고 따져 물었다.

그러면서 우 비대위원장은 "비대위 회의에서 전현희 권익위원장에 대한 부당한 압력들에 대해 고소·고발해야겠다고 의견을 모았다"고 알리면서 "(앞으로) 이 문제는 '임기 일치법'으로, 특별법으로 해결하자고 대안까지 제시했다. (그러니 여당인 국민의힘도) 더이상 나라를 시끄럽게 하지 말고 하나씩 정리해 가자"고 촉구하고 나섰다.

한편 앞서 전현희 권익위원장은 지난 23일 "드디어 감사원 컴퓨터 포렌식 조사까지 동원되었다. 먼지 한 톨이라도 찾아낼 기세다. 권익위 업무가 마비되었다"면서 "힘들어하는 권익위 직원들이 걱정되어 잠을 이룰 수가 없다"고 호소했었다.

이어 그는 "직원들이 4주째(5주 예정) 감사에 대응하느라 사실상 업무를 제대로 할 수가 없을 지경이고, 직원들 사이에 두려움이 소리없이 전염병처럼 퍼지고 있다"면서 "누가 책임질 것인가. 너무 안타깝고 속상하다"고 부연했었다.

더욱이 전 위원장은 이후 다른 게시물을 통해 "권익위의 대통령 업무보고가 서면보고로 대체되었다"고도 밝히면서 "권익위 모든 직원들과 함께 밤낮으로 많은 준비를 하고 보고를 기다리고 있었는데 참으로 속상하고 안타깝다"고 거듭 불편한 심경을 토로했었다.

그러면서도 그는 이날 또 다시 페이스북을 통해 "임기를 지키는 것은 국민들께서 국민권익위원회에 법률로 정해준 임무다. (그런데) 국민과의 약속인 임기를 지키는 것을 버티기나 알박기로 폄훼하는 것은 주권자인 국민에 대한 모욕인 것"이라면서 "임기도중에 사퇴하라고 하는 것은 독립적 기관인 국민권익위의 존립근거를 흔들고 헌법과 법치주의를 정면으로 부정하는 것"이라고 대립각을 세우고 나섰다.

심지어 전 위원장은 "국민권익위의 독립성이 반드시 지켜져야 하는 이유"라면서 '▲부패방지총괄기관 ▲국가대표 옴부즈만기관 ▲중앙행정심판위원회 ▲정부내 쓴소리 야당역할' 등 4가지를 강조하며 "정치편향없이 국민의 입장에서 정권에 중립적이고 독립적으로 업무를 수행하는 기관인 것"이라고 재차 강조하기도 했다.

다만 일각에서는 지난 정권에서 민주당 의원들로 인해 윤석열 대통령도 임기를 마치지 못하고 사실상 쫓겨난 상황을 잘 알기에 이번 논란에 대한 여론이 팽팽히 갈리면서 야권의 주장이 그다지 힘을 못받고 있는 모습이라고 관측하기도 했다. 즉, 전 위원장이 '피해자'라고 보기에는 현 정권의 국정 운영 방향에 훼방을 놓고 있는 '방해꾼'이라는 시각도 없지 않다는 얘기인 것이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