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해 공무원 피살 사건, 소환장 받은 박지원 검찰 출석
박지원 "文·서훈에게 어떠한 삭제 지시도 받지 않아"
"국정원, 정책 지원 업무이지 정책 결정 부서 아니야"
박정하 "'보안유지' 빙자한 '은폐지시', 진실 결국 드러나"
"김정은 정권 눈치보기, 월북몰이 집착해야만 했던 이유"

박정하 국민의힘 수석대변인(좌)과 박지원 전 국가정보원장. 시사포커스DB
박정하 국민의힘 수석대변인(좌)과 박지원 전 국가정보원장. 시사포커스DB

[시사포커스 / 이혜영 기자] '서해 공무원 피살 사건'과 관련해 당시 첩보 보고서 삭제를 지시한 혐의로 고발 당한 박지원 전 국가정보원장이 14일 "저는 국정원을 개혁하러 갔지, (자료를) 삭제하러 간 게 아니다"고 강조하면서 검찰에 출석했다.

그간 검찰의 소환을 기다려 왔던 박 전 원장은 이날 오전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검 청사에서 검찰에 출석하기 전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저는) 문재인 전 대통령과 서훈 전 국가안보실장으로부터 어떠한 삭제지시도 받지 않았다. (그리고) 원장으로서 직원들에게 무엇도 삭제하라고 하지 않았다"면서 "(검찰에서는) 오늘 저를 조사함으로써 개혁된 국정원을 더이상 정치의 장으로 끌어들이지 않길 진심으로 바란다"고 입장을 표명했다.

아울러 그는 "과거 국정원의 병폐를 가장 피부로 느끼고 감수한 것은 검찰과 감사원이다"며 "국정원은 본연의 임무인 첩보 정보를 수집해서 분석한 것을 대통령께 보고하고 정책부서인 안보실이나 외교부, 통일부, 국방부 등에 지원하는 업무이지, 정책 결정 부서가 아니란 것을 분명히 말씀드린다"고 재차 강조했다. 

박 전 원장은 지난 2020년 9월 22일 해양수산부 공무원 고(故) 이대준 씨가 북한군에 피살된 이후 이 사실을 은폐할 목적에서 해당 사건과 관련된 첩보 보고 내용 등을 무단으로 삭제한 혐의를 받으며 고발 당했는데, 현재까지 감사원 감사 결과에 따르면 피살 사건이 벌어진 그 다음날(9월 23일) 새벽 1시 청와대에서 열린 장관회의 참석 이후 46건의 첩보 보고서가 삭제된 정황이 발견된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특히 검찰은 그날 해당 회의 직후 박 전 원장이 서훈 전 실장에게 보안 유지 지시를 받고 나서 첩보 보고서를 삭제하도록 국정원 직원에게 지시한 것을 강하게 의심하고 있는 눈치였다. 

한편 이날 박정하 국민의힘 수석대변인은 논평을 통해 "'남북관계에 매우 안 좋은 영향을 미치는 사건이 발생했다'며 보안 유지를 철저히 하라고 언급했던 서 전 국가안보실장의 발언이라고 한다"면서 "서해 공무원 피격 사건을 대하는 당시 안보라인 최고 책임자의 인식이 여실히 드러난 발언이다. 그저 '보안 유지'를 빙자한 '은폐 지시'로 밖에 보이지 않는다"고 비판했다.

이어 박 수석대변인은 "북한에 의해 처참히 살해당한 고(故) 이대준 씨를 '월북'으로 단정하고, 이와 배치되는 첩보 자료 무단 삭제 등 은폐를 위한 치밀하고도 조직적인 조작의 뒷 배경은 결국 북한 김정은 정권의 눈치보기였다"며 "당시 작성 문건에는 남북관계 경색 및 북한의 국제 위신 실추와 대외 입지 위축 전망 등의 내용이 담겨있었다고 하니 '월북 몰이'에 집착해야만 했던 이유가 여기에 있었던 셈이다"고 꼬집었다.

그러면서 그는 "우리 국민이 죽음의 공포로 몸부림쳤지만, 국가는 그 생명을 끝내 지켜주지 못했다. 그리고 이씨가 '월북'이라는 꼬리표를 떼는 데에 2년이라는 시간이 걸렸다"며 "그동안 온전히 슬퍼하지도 못했을 유가족의 명예회복을 위해서라고 지위고하를 막론한 엄정한 수사는 반드시 필요하다. 법 앞에 성역은 없다. 그토록 은폐하려 했던 진실은 결국 드러나게 될 것"이라고 맹폭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