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상민 행안부 장관 해임건의안에 여야 '방탄' 신경전
고민정 "이상민 보호하는 모습 눈물겨워, 李방탄 멈추라"
장제원 "대선불복, 오로지 정권 발목잡기와 흔들기 뿐"
배현진 "이생민사, 이재명 방탄 위한 애달픈 궁여지책"

(왼쪽부터) 고민정 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 장제원 국민의힘 의원, 배현진 국민의힘 의원. 시사포커스DB
(왼쪽부터) 고민정 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 장제원 국민의힘 의원, 배현진 국민의힘 의원. 시사포커스DB

[시사포커스 / 이혜영 기자] 야당의 공조로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 해임건의안이 국회를 통과하자 본회의 표결에 참여하지 않고 집단 퇴장했던 집권여당인 국민의힘이 거센 반발음을 보이며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 방탄' 목적이라고 맹비난하고 나선 반면에 고민정 민주당 최고위원도 "국민의힘은 이상민 장관 방탄을 멈추시라"고 맞불 작전을 펼쳤다.

고 최고위원은 전날밤(11일)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장제원 국민의힘 의원이 <"이태원 국정조사, 애초 합의해주면 안됐다"...지도부 비판>이라는 제목의 한 기사를 공유하면서 "국민의힘의 속내가 드러나고 있다. 애초부터 국민의힘은 국정조사를 통한 진상 규명과 책임자 처벌에는 아예 관심조차 없었던 것"이라고 비판했다.

이어 그는 "158명의 목숨을 앗아간 참사에 대한 국민의 분노를 소나기는 피하고보자는 심산으로 잠시 피해보려던 꼼수만 있었을 뿐"이라며 "얼마전 유족들의 목소리를 듣는 첫번째 자리에 국민의힘이 끝내 모습을 드러내지 않은 것도, 해임건의안을 예산안과 무리하게 결부시키려는 것도 국조를 파행시키려는 수순이었던 것"이라고 지적했다.

더욱이 고 최고위원은 "대통령을 지키려는 것도, 유족과 국민들을 지키려는 것도 아닌 행안부 장관 한 명 지키자고 국조를 무력화시키고 국회를 파행으로 몰고가는 여당의 무책임함에 혀를 내두를 지경"이라면서 "이상민 장관을 보호하려는 모습이 눈물겹다"고 비꼬았다.

앞서 장제원 의원은 같은날 페이스북을 통해 "민주당은 오로지 정권 발목잡기와 정권 흔들기 뿐이다. 이것이 대선불복이 아니고 무엇이냐. 이제 더 이상 민주당과는 그 어떤 협치도 그 어떤 대화도 불가능하다는 것이 증명됐다"며 "애초 (이태원 참사에 대한 국정조사는) 합의해 줘서는 안 될 사안이었다"고 맹폭했다.

그러면서 장 의원은 "그들이 요구한 국정조사 또한 정권 흔들기, 정권 퇴진 운동에 불과하다. 민주당은 정치라는 탈을 쓰고 가슴에는 칼을 품고 다니는 '정치자객들'이다. 더 당해 봐야 민주당의 실체를 알 수 있는 것이 아니다"며 국민의힘을 향해 "우리는 민주당이라는 집단을 상대로 합리적 운운하는 달콤한 속삭임에 꾀여 '겉멋 패션정치'로 대응해서는 안된다"고 촉구했었다. 

더나아가 배현진 국민의힘 의원도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야권의 이상민 장관 해임건의안 단독 처리에 대해 "이재명 대표 방탄을 위한 애달픈 궁여지책"이라면서 "이재명의 방탄 민주당, 어디까지 가나 보자"고 분노감을 표출했다.

특히 배 의원은 "이생민사(李生民死), 이재명 대표 살리고 민주당이 죽는 길, 이재명 대표 살리고 민생이 죽는 길"이라고 꼬집으면서 "(이재명 대표의 방탄을 위해) 자신들이 먼저 제안해 성사됐던 국정조사 합의를 스스로 깨고, 민주당이 앞뒤없이 장관해임안부터 던져야만 했던 이유와 12월 9일 예산안 처리는 발목잡기 작전으로 전례없이 시한 넘기더니, 민주당이 다급하게 공휴일까지 본회의를 열어 임시국회로 곧장 이어가야만 했던 이유인 것"이라고 덧붙이기도 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