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고 받고 대통령으로서 국군통수권자로서 뭐를 했나"
윤상현 "문 전 대통령, 당당하시면 검찰에 출두하셔서 조사받으시라"
'북한에게' 대한민국 공무원을 '제물'로 바친 행위 정당화 안돼

[시사포커스/정유진기자] 북한군에 피격당해 숨진 해수부 소속 공무원 고(故) 이대준씨 형 이래진씨가 '서해피살 공무원 사건'을 수사중인 검찰을 향해 '부디 도를 넘지 않길 바란다'는 입장문을 낸 문재인 전 대통령을 향해 '무례하다'고 염장을 지르더니만 이제는 '도를 넘지 마라'고 협박을 한다 면서 "이게 전직 대통령으로서 할 말인가"라고 비판했다.

서해 피격 공무원의 친형 이래진 씨(사진/뉴시스제공)
서해 피격 공무원의 친형 이래진 씨(사진/뉴시스제공)

이래진씨는 2일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국가안보와 군사기밀을 말했지만 현실은 해상 경계 작전 실패가 아니었나"라며 "SI첩보를 듣고 분석하고 보고하고 받았으면서 어떤 지시를 했고 조치가 먼저 아닌가"라고 따졌다.

이씨는 "하지만 이들은 구명 동의 전수조사를 했고 수사기관은 저에게 북한에 의해 사망됐다는 사실을 숨긴 채 월북의 조작을 이끌어내려고 북한을 동경했느냐, 월북의 정황을 알고 있었느냐를 묻기만 했다"며 "저는 아무것도 모른 채 수색이나 잘하지 무슨 헛소리 하냐고 반문했다"고 밝혔다.

그는 "첩보 인지 후 국가가 해야 할 일은 조난방송과 송환 요청이 먼저여야 했다. 하지만 이들은 월북의 근거를 만드는데 혈안이 돼 있었다. 뭐가 먼저이고 맞을까"라면서 "문재인 스스로 떠들었던 전직 대통령이라 할지라도 예외 없이 검찰 조사를 받으라 하지 않았나. 그럼 그 말은 말장난이었나"라고 꼬집었다.

이래진씨는 "보고 받았다며? 보고 받고 대통령으로서 국군통수권자로서 뭐를 했나. 무례했나. 도를 넘어 가만히 있었나. 어디다 대고 그런 망발을 하시나"라며 "진실을 감추려 하면 진실이 사라자는 것이 아니다. 왜곡된 역사에 당신들은 그동안 뭐라 떠들었나. 그 결과, 그 과정이 무례하고 도를 넘었나"라고 직격했다.

이씨는 "하지만 그 결과가 도를 넘었고 무례한 것이다. 국민 앞에 떳떳하게 말하세요. 과정은 또 어땠나. 그 과정에서 무슨 짓거리 했는지 3년 동안 물었으나 너네들은 답변했는지부터 말해야 하는 거 아닌가"라며 "그 대답이 무례하다, 도를 넘지 마라…미친 거 아닌가. 말을 내뱉는다 하여 말이 되는 것이 아니다. 변명을 해도 제대로 좀 하시라"고 지적했다.

한편 윤상현 국민의힘 의원은 1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문재인 전 대통령님, 국민과 역사 앞에 당당하시면 검찰에 출두하셔서 조사받으시라>는 글을 게시했다.

윤상현 의원은 "서해 공무원 피격 사건 수사를 두고 "명백한 월북이니, 도를 넘지 말라"고 '경고'를 날리셨더군요. 문 전 대통령님이야말로, '선' 넘지 마십시오. 국민과 유가족들이 보고 있다"고 적었다.

윤 의원은 "문 전 대통령은 북한군에 피격당한 공무원의 아들이 보낸 편지에 "반드시 진실규명을 해주겠다"고 답장하며 언론플레이를 한껏 했다"면서 "하지만 뒤에서는 문 정부 핵심 5인방(서훈, 노영민, 박지원, 서욱, 이인영)이 모여 짠 '월북몰이 시나리오'를, 문재인 전 대통령이 '직접 승인'했다. 아버지를 잃은 어린 아들을 기망한 것도 모자라, 이용하기까지 했다. 이 얼마나 파렴치한 일이냐?"고 직격했다.

그는 "문재인 전 대통령은 정권 초 과거 관행적인 국정원 특활비를 두고 국기 문란이자 적폐라고 공격하며, 국정원장 등 관련자들을 처벌했다"면서 "대한민국 국민을 살해한 북한을 감싸는 것이 진짜 국기 문란이고, 적폐"라고 강조했다.

윤상현 의원은 "왜 처음부터 "내가 다 승인했다, 내 책임이다"라고 말하지 않으셨냐?"면서 "문 전 대통령은 그 당시 어떠한 책임 있는 자세를 보여준 적 없다"고 지적했다.

윤 의원은 "그런데 문 정부 핵심들이 줄줄이 검찰에 소환되자 '정당한 판단'이었다고 애써 포장하며 수사기관을 향해 '경고 메시지'를 날리고 있다"면서 "수사기관을 겁박하지 마시라"고 주장했다.

그는 "걸핏하면 무례하다느니, 도를 넘지 말라니 하는 시답지 않은 말만 늘어놓는 것도 그만시라"면서 "그렇게 당당하시다면, 검찰 조사에 성실히 임해 결백을 밝히시면 된다"고 밝혔다.

이어 "국민의 생명을 지켜야 할 정부가 '북한에게' 대한민국 공무원을 '제물'로 바친 행위를 정당화할 수는 없다"면서 "대한민국 국가 기강을 무너뜨린 장본인은 남북관계를 이유로 국민의 목숨을 희생시킨 문 정부"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