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금 1.4% 인상·인력 충원 합의

서울교통공사노조 소속 조합원들이 30일 오전 서울 중구 서울광장 인근에서 열린 서울교통공사노조 총파업 출정식에서 구호를 외치고 있다. ⓒ뉴시스
서울교통공사노조 소속 조합원들이 30일 오전 서울 중구 서울광장 인근에서 열린 서울교통공사노조 총파업 출정식에서 구호를 외치고 있다. ⓒ뉴시스

[시사포커스 / 임솔 기자] 서울교통공사 노사가 임금협상에 최종 합의하며 서울교통공사 노조의 총파업이 하루 만에 끝이 났다.

1일 서울교통공사에 따르면 공사와 서울교통공사노동조합·서울교통공사통합노동조합 노사는 전날 밤 12시경 올해 임금협상을 최종 합의했다. 이에 따라 지난 30일 진행됐던 파업은 종료됐다. 파업에 참가한 교대근무 인력 복귀 시점을 고려, 정상 운행은 12월 1일 첫차부터 시작됐으나 1·3·4호선 등 한국철도공사(코레일) 공동 운영구간은 한국철도공사의 전국철도노동조합의 쟁의행위로 인해 지연될 수 있다.

노사는 지난 9월부터 5번의 본교섭과 9번의 실무교섭을 진행하면서 노사 간 합의점을 찾아 나섰지만 좀처럼 접점을 찾지 못했다. 30일 파업 예정시한을 앞두고 28일 열렸던 5차 본교섭이정회와 속개를 거듭하다가 결국 29일 최종 결렬되면서 파업국면을 맞았다. 하지만 파업이 진행되는 중에도 서울교통공사 노사는 대화에 나섰고, 저녁 8시에 시작된 협상은 산통 끝에 밤 12시경 최종 타결됐다.

지난해 극심한 재정난으로 인해 동결했었던 임금협상은 2021년도 총인건비 대비 1.4% 인상에 합의했다. 인력 충원에 대한 노조 요구도 어느 정도 수용했다.

오늘(1일) 아침 출근길 신도림역 지하철 현장은 정상화의 영향으로 전날에 비해 평온했다. (사진 / 이찬구 기자)
오늘(1일) 아침 출근길 신도림역 지하철 현장은 정상화의 영향으로 전날에 비해 평온했다. (사진 / 이찬구 기자)

한편 공사 노사는 사회적 참사 이후 안전 강화의 중요성에 공감대를 형성해 직원과 시민이 안전한 지하철 환경을 구축하기 위한대책을 노사 공동으로 마련키로 했다. 또한 공사 재정위기 극복을 위해 무임수송 손실비용 국비보전 법률안 개정에도 지속적으로 노사가 함께 노력하기로 했다.

김상범 서울교통공사 사장은 “단 하루긴 했지만 노사협상이 파업으로 이어지면서 시민들께 불편을 드린 점 고개 숙여 사과드린다”며 “이를 계기로 상생하는 노사관계를 바탕으로 더욱 신뢰받는 서울지하철을 만들어 나가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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