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력감축 등 쟁점들, 30일 자정께 노사 극적 합의

서울교통공사 노사가 협상을 타결한 1일 새벽 서울 성동구 서울교통공사 본사에서 명순필(왼쪽부터) 서울교통공사 노조위원장, 김상범 서울교통공사 사장, 김철관 서울교통공사통합노조위원장이 노사합의서를 들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 / 뉴시스)
서울교통공사 노사가 협상을 타결한 1일 새벽 서울 성동구 서울교통공사 본사에서 명순필(왼쪽부터) 서울교통공사 노조위원장, 김상범 서울교통공사 사장, 김철관 서울교통공사통합노조위원장이 노사합의서를 들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 / 뉴시스)

서울 지하철이 다시 정상 운행한다. 오늘(1일) 첫 차부터 정상 운행에 들어갔다. 

서울교통공사 노사가 극적 합의점을 찾았다.

교섭은 협상 테이블을 차린 지 4시간 만에 극적으로 타결됨에 따라 서울 지하철의 총파업은 하루 만에 끝났다.

1~8호선은 오늘(1일) 오전 5시30분 첫 차부터 정상 운행한다.

이날 교섭은 예정됐던 시간보다 한 시간 늦은 어제 오후 8시 시작됐다. 이후 공사측이 새로운 안을 제시하면서 교섭은 5분여 만에 중단됐다.

이어 노사는 어제(30일) 밤늦은 11시 40분께 성동구 서울교통공사 본사 대회의실에서 본교섭을 갖고 임금·단체협약 협상 타결을 선언했다.

이번 노사간 갈등의 주요 쟁점은 인력감축이었다. 공사측은 2026년까지 전체 10% 수준인 1539명 감축안을 고집해왔다.

합의안의 구체적인 내용은 알려지지 않았으나 양측이 조금씩 양보한 것으로 전한다.

인력감축이 안전운행보다 우선할 수 없다는 인식이 합의도출의 바탕이 되었을 것이다.

지난 9월 ‘신당역 역무원사건’ 당시에 지하철 안전대책이 크게 미흡하다는 지적이 있었고, 10.29 참사 이후 사회적으로 안전이 최우선으로 강조되고 있는 분위기가 반영되었을 것으로 보인다.

지난 9월 단체교섭 개시 이후 수차례 교섭 결렬과 노동위원회 노동쟁의 조정신청, 파업 찬반투표 시행 및 파업 돌입 등 3개월 간 지속된 지루한 노사 간 갈등은 이번 합의안 도출로 막을 내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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