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검찰 소환조사' 임박에 직접 반격으로 태세 전환한 민주당, 왜?
흔들리는 이재명, 친명계 '단일대오' 외치며 다시 '대장동 특검' 소환
"윤 대통령이 정말 떳떳하다면 대장동 특검을 즉각 수용하라"촉구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 박홍근 원내대표 등 의원들이 지난 9월 5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비상 의원총회에서 '윤석열정권의 정치탄압에 대한 성명서'를 발표하며 규탄 구호를 외치고 있다. 시사포커스DB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 박홍근 원내대표 등 의원들이 지난 9월 5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비상 의원총회에서 '윤석열정권의 정치탄압에 대한 성명서'를 발표하며 규탄 구호를 외치고 있다. 시사포커스DB

[시사포커스 / 이혜영 기자] 검찰이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를 향한 수사망을 좁혀 오면서 사실상 소환 조사 임박설에 무게가 실리는 분위기가 커진 가운데 당내에서는 '친명계'를 중심으로 '야당 탄압'과 '단일대오'를 외치며 '이재명 살리기'에 애를 쓰는 모습을 보였지만 수사기관의 압박에 못이겨 당내 분위기가 출렁이는 듯한 기류가 흐르자 자신의 사법리스크에 거리두기를 하고 있던 이 대표는 돌연 강공모드로 태세를 전환하여 직접 반격에 나선 모양새가 엿보였다.

◆ 역공 나선 이재명 "정부여당, 가짜엄마 같아...기근 발생하면 왕이 책임졌어" 맹폭

이 대표는 최근 자신의 최측근인 김용 민주연구원 전 부원장과 정진상 당대표실 정무조정실장이 전격 구속되고, 대장동 개발 비리 사건에 연루되어 재판 받고 있는 유동규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기획본부장과 남욱 변호사, 그리고 화천대유자산관리 대주주인 김만배씨까지 재판에서 '폭로전' 양상을 보이면서 여론 분위기가 자신에게 부정적이라는 상황이 감지되자, 그는 지난 25일 당 최고위원회의에서 "웬만하면 (제 사법리스크와 관련해) 얘기하지 않으려 했는데"라면서 '직접 반격 모드 돌입'의 신호탄을 쏘아 올렸다.

이어 주말을 마친 이후 직접 반격 모드로 태세를 전환한 이 대표는 28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예산 정국'에 놓여 있는 윤석열 정부와 여당인 국민의힘을 겨냥하여  "예산안 처리 시한(12월 2일)이 다가와도 정부 여당은 전혀 급해 보이지가 않는다"면서 "자식이 죽든 말든 재산에만 관심 있는 '가짜 엄마' 같다"고 공격을 가하고 나섰다.

이 대표는 "(예산안 처리와 관련해) 여당이 노력을 해야 될 것 아닌가"라고 쏘아 붙이면서 "모두 야당에게 책임을 떠넘기겠다는 태도로 보이고 있는데, (국민의힘은) 국가 경영을 책임진 만큼 진지한 태도로 (협상에) 임해야 한다"고 비판했다.

더나아가 그는 "광주 전남 지역에 가뭄이 심각하다. 도서 지역에 제한 급수가 이뤄지고 광주 지역까지 제한 급수를 해야하는 상황이다"고 꼬집으면서 윤석열 대통령을 겨냥해 "과거 왕조 시대에도 기근이 발생하면 왕이 책임을 졌다"고 쏘아 붙였다.

◆ 다시 '거친 입' 된 이재명 "국가는 왜 존재하는가"...반전 꾀하는 친명계?

그러면서 이 대표는 "대체 정부는, 국가는 왜 존재하는가"라고 되물으면서 "지금 우리 국민들의 민생이 너무 나빠져서 극단적 선택을 하는 사례들이 점차 늘어나고 있다. 먹고살기가 어려워서, 삶이 힘들어서 온 가족이 극단적인 선택을 하고 있는데, (윤 정부는 이제) 그 의문에 답해야 할 때"라고 반격을 가하기도 했다. 

뿐만 아니라 이미 '친명계'(친이재명계)가 중심이 된 민주당의 지도부는 다시금 '대장동 특검 도입'을 촉구하고 나섰는데, 일각에서는 그 배경에 대해 이 대표를 향해 가고 있는 검찰 수사에서 반전을 찾기 위한 것이 아니냐는 의심의 목소리도 솔솔 나오는 상황이라고 관측했다.

특히 박찬대 최고위원은 이날 열린 최고위 회의에서 "(윤석열 대통령은 대장동 특검 도입에 대해) 자신과 무관하다면 특검을 마다할 이유가 전혀 없는데도 지금까지 반대하고 있는데, 특검을 반대하는 이유가 검찰이 조작수사, 편파수사, 보복수사를 하도록 하기 위해서인가"라고 따져 물으며 "윤 대통령이 정말 떳떳하다면 대장동 특검을 즉각 수용하라"고 촉구했다.

또한 서영교 최고위원도 "대장동 사건의 씨앗 자금을 만들었던 부산저축은행 부실대출 사건 검사가 윤석열이었고 그 변호사가 박영수 특검이었다. 그리고 박영수 특검은 '50억 클럽'의 회원이다"며 "그렇다면 대장동의 주범들 명단엔 윤석열과 박영수가 올라가는 게 맞지 않느냐"고 오래전에 공격했던 내용을 또다시 꺼내들었다.  

심지어 정청래 최고위원도 "50억 클럽은 수사하지 않고 50원도 받은 증거가 없는 이 대표를 향한 수사의 칼날이 전방위적으로 오고 있다"고 비꼬면서 "역모를 꾸민 사람들이 역모를 막으려 했던 사람을 처벌하라고 소리치는 역설의 모순이 벌어지고 있는데, 이런 희극적 비극의 진실은 반드시 드러날 것이다"고 으름장을 놓으며 반격을 펼치는데 가세했다. 

그래서인지 일각에서는 이 대표를 포위해 오는 검찰 수사망에 급기야 이 대표의 검찰 소환조사 또한 피할 방법이 없다는 점을 고려한듯 친명계에서는 향후 소환조사가 진행되도 당내 분위기가 흔들리지 않도록 내부 결속이라도 단단히 다져야 한다는 판단에서 '직접 반격 모드'로 돌입해 확실한 '야당 탄압' 이미지를 더욱 굳건히 다져 놓으려는 정치적 유불리 계산에 따른 것이라고 해석도 나온다고 감지했다.

◆ '친명' 박찬대 "당대표 공격하는 것으로 끝나는 것 아냐, 당 전체 문제인 것"

실제로 박찬대 최고위원은 이날 CBS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 출연해서 "(검찰에서 그간 이 대표의) 계좌 추적을 수없이 많이 한 것으로 아는데, (이것은) 우리가 볼 때 이재명 대표에 대한 스토킹으로 보인다"며 "김용 전 부원장, 정진상 실장에 대한 구속 수사가 들어갈 때부터 그것으로 끝날 것이 아니고 이재명 대표를 향한 칼날이 바로 들어올 것이라고 생각했다"고 우려를 표했다.

그러면서 무엇보다 박 최고위원은 "이것은 당대표를 공격하는 것으로 끝나는 것이 아니다. 제1야당인 민주당을 탄압하고 또는 괴멸시키려고 하는 부분 아니겠는가"라고 상황을 짚으면서 당내 의원들을 향해 "그렇다면 당 전체의 문제인 것"이라고 호소하며 '단일대오'로 함께 대응해야 함을 거듭 당부하는 듯한 모습을 보여주기도 했다.

뿐만 아니라 그는 이날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서도 '무신불립'(無信不立, 믿음이 없으면 설 수 없다는 의미)이라는 사자성어를 올리며 지지층과 당내 의원들을 향해 정치적 동지로서의 의리를 강조하려는 듯 당내 결속 다지기에 나선 분위기도 엿보였는데, 일각에서는 이 대표의 사법리스크가 현실화되어 감에 따라 당 안팎에서 '이재명 방탄'에 대한 경고음도 나오며 다소 흔들리는 위기감 때문인 것이라는 분석이 지배적이라고 관측했다.

◆ 단일대오 요구에 조응천 "사법적 조치까지도 함께할 것인가" 경고음

그러나 또다른 일각에서는 이 대표의 검찰 소환조사가 본격화되면 이 대표와 친명계에서 '단일대오'를 아무리 부르짖어도 '단일대오는 순식간에 무너질 수 밖에 없을 것'이라는 시각이 다수라고 상황을 짚었는데, 실제로 이날 '비명계'(비이재명계)로 분류되는 조응천 의원은 YTN과의 인터뷰에서 "지금 검찰이 정진상·김용 이 두 분과 이재명 대표가 공범이라는 얘기를 쓰지 못해서, 혹은 그럴 자신이 없어서 에둘러 말한 게 '정치적 공동체'라고 이해한다"며 회의적인 반응을 내보였다.

더욱이 조 의원은 당내에서 '이재명과 정치적 공동체' 해시태그달기 운동을 벌이는 것과 관련해 "SNS에 정치적 의미의 해시태그를 다는 것까지는 좋은데, 그러면 나중에 사법적인 조치까지도 함께할 것인가"라고 반문하면서 친명계 의원들을 향해 "아니지 않는가"라고 꼬집었다.

이에 그치지 않고 그는 당내 단일대오 요구 목소리에 대해서도 "단일대오를 이뤄서 싸우다가 확실한 증거가 나오면 당은 어떻게 되는 것이냐"고 반문을 던지면서 "저는 (범죄 혐의에 관한) 사실관계, 팩트에 대해서는 당 공식 라인이 전면에 나서는 건 굉장히 위험하다. 그런 전례도 없었다. 불확실한 사실관계에 대해 당의 공식 라인이 전면적으로 나서면 당 전체가 함께 수렁에 빠질 수가 있기 때문에 과거에도 당대표라 할지라도 사실관계에 대해선 개인적으로 변호사를 선임해서 대응한 것으로 알고 있다"고 쓴소리를 던졌다.

그러면서 조 의원은 당을 향해 "사법 리스크로 인해 당과 당원들에게 부담을 준 것에 대해 소회를 밝혀야 한다"며 "지금 나라 안팎으로 굉장히 어려운데 우리가 절대 다수당인 만큼 국회에서 어떻게 입법권을 행사할 것인지에 대해서도 밝히는 것이 필요하다"고 거듭 강조했다.

◆ 윤 대통령, 여당만 초청한 만찬 회동...뿔난 야권, 윤 대통령 '불통' 맹폭

한편 윤 대통령이 지난 25일에 한남동 관저에 여권인 국민의힘 지도부만 초청해 만찬회동을 한 것을 두고 야권에서는 단단히 뿔이 난 모양새가 엿보였는데, 그러면서도 일각에서는 윤 대통령이 야권과의 회동을 미루고 있는 배경에 대해 사법리스크에 둘러싸인 이재명 대표가 원인일 수 있다는 분석이 많다고 관망했다. 즉, 소환 조사가 임박한 이 대표의 상황에서 윤 대통령이 이 대표의 요구대로 영수회담을 진행한다면 수사 기관을 향해 이 대표 수사의 가이드라인을 줬다는 오해를 살 수 있는 상황이 충분하기에 이 대표의 사법리스크가 어느 정도 해소되지 않는 이상은 윤 대통령과 야권의 회동은 사실상 불가한 상황이라는 얘기로 풀이된다.  

다시 말해 윤 대통령은 검찰총장 출신이었던 만큼 검찰 수사에 대해 영향력을 행사할 수 있다는 의심의 눈초리가 큰 만큼 최대한 수사기관에서 수사하고 있는 이슈들에 대해서는 되도록 말을 아껴야지만 되는 상황이기에 야권과의 불통 이미지를 불사하더라도 '최악 보다는 차악'을 선택할 수 밖에 없는 것이 아니겠느냐는 목소리도 나오고 있다는 얘기인 것이다. 

◆ 조정훈, 정의당 향해 "이재명 사법리스크, 진보 진영 전체 침몰시킬 수 있어" 경고음 

더군다나 이날 윤 대통령이 야권과의 회동을 머뭇거리고 있는 모습에 정의당에서 윤 대통령을 향해 민주당과 결을 같이 하며 윤 대통령의 '불통 프레임' 구축에 가세했는데, 다만 조정훈 시대전환 대표는 이날 취임차 이정미 정의당 대표실을 방문한 자리에서 "민주당 이재명 대표 사법리스크가 현실이 되고 있는데 이게 진보 진영 전체를 침몰시킬 수 있다"며 "한 개인의 정치적 사법리스크가 (우리 사회) 중요한 한 축을 담당하는 진보 진영의 침몰로 이어지면 대한민국 정치의 희생이고 손해인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조 대표는 "정의당이 '찐'(진짜) 진보인 것 같은데 그런 면에서 이재명 대표의 사법리스크와 너무 연계되지 않으셨으면 좋겠다"고 거듭 당부하면서 "(우리가 양당의 진영정치가 심각한 상황에서) 민주당과 국민의힘이 잘못하는 것만 논평을 해서는 국민들에게 대안 세력으로 설 수 없기 때문에 (이제는 제3지대가) 실력으로 보여줘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이기도 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