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형사고발 계좌 동결 등 피해 최소화”

ⓒ국민건강보험공단
ⓒ국민건강보험공단

[시사포커스 / 임솔 기자] 지난 1월 취임한 강도태 국민건강보험공단 이사장에게 최대 위기가 찾아왔다.

금융권에서 횡령사건이 빈번하게 적발되고 있는 가운데 국민건강보험공단(이하 공단)에서도 수십억원의 횡령 사고가 발생한 것이다. 공단은 5000만명이 넘는 국민의 건강보험급여를 관리하는 위탁집행형 준정부기관으로, 4대보험 수납도 담당하고 있다.

공단은 22일 오전 업무점검 과정에서 채권담당 직원의 약 46억원 횡령 사실을 확인했다고 23일 밝혔다. 다만 해당 직원이 최근 해외로 도피한 것으로 알려져 횡령액을 추징하는 데 난항이 예상된다. 조사 과정에서 횡령액이 늘어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횡령을 저지른 직원은 공단 재정관리실에서 요양기관의 급여비 채권 관련 업무를 담당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진다. 올해 상반기부터 의료기관 등에 지급이 보류된 급여를 지급한 것처럼 속여 개인계좌로 착복한 것으로 보고 있다.

공단은 “확인 즉시 경찰에 형사고발 조치하면서 신속히 계좌 동결 등 피해 최소화를 위해 경찰과 긴밀히 협조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본지는 보다 자세한 답변을 듣기 위해 공단 측에 연락을 취했으나 답변을 들을 수 없었다.

한편 공단과 공단 감사실은 이해충돌 등 리스크에 대한 선제적인 내부통제와 1만6000여 직원과의 ‘소통을 넘은 신뢰 구축’을 통해 청렴 조직문화 조성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자신해왔으나 이번 횡령사건으로 공단 청렴도에 금이 가게 됐다.

공단뿐만 아니라 공단의 청렴도를 높게 평가한 기관들에도 불똥이 튈 전망이다. 공단은 지난해 감사원 자체감사기구 심사 우수등급, 기획재정부 상임감사 직무수행실적 평가 양호등급, 국민권익위원회 청렴도 평가에서 공공기관 최초 7년 연속 최상위 기관을 달성하는 등 대외평가에서 좋은 평가를 받아왔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