빅데이터·AI 인프라 니즈 보유 고객에 데이터브릭스 솔루션 공급 예정

전략적 파트너십 체결식에 참석한 양사 주요 관계자가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왼쪽부터) 최우석 데이터브릭스 얼라이언스 디렉터, 에드 렌타 데이터브릭스 아시아태평양지역 총괄 수석부사장, 최준기 KT AI/BigData사업본부장, 오인택 KT IT컨설팅1담당. ⓒKT
전략적 파트너십 체결식에 참석한 양사 주요 관계자가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왼쪽부터) 최우석 데이터브릭스 얼라이언스 디렉터, 에드 렌타 데이터브릭스 아시아태평양지역 총괄 수석부사장, 최준기 KT AI/BigData사업본부장, 오인택 KT IT컨설팅1담당. ⓒKT

[시사포커스 / 임솔 기자] KT는 미국 데이터·AI 솔루션 기업 데이터브릭스와 전략적 파트너십을 맺었다고 14일 밝혔다.

데이터브릭스는 아마존웹서비스(AWS), 마이크로소프트, 구글의 CaptialG 등 업계 최고의 빅테크 기업들이 투자한 기업으로, 지난 4월 기자간담회를 열고 한국 지사 설립을 알리며 한국 시장 진출을 발표했다. 당시 데이터브릭스의 CEO 알리 고드시는 한국 팀 규모를 두 배로 늘리고 투자까지 확대하며 시장 진입 속도를 높일 것이라 선언한 바 있는데, 한국 진출 전략의 주요 파트너로 KT를 선택한 것이다.

KT는 데이터브릭스와 C&SI 파트너십을 확보하게 돼 데이터와 AI 활용 니즈가 있는 국내 기업을 대상으로 인프라의 격차를 해결할 수 있는 데이터브릭스의 우수한 솔루션을 공급할 예정이다. 나아가 데이터 엔지니어링, 기계학습 및 분석, 비즈니스 인텔리전스 등 빅데이터 및 AI 비즈니스와 관련된 전 분야로 협력을 확대할 계획이다.

KT AI/BigData사업본부 최준기 본부장은 “글로벌 No1. 인프라 솔루션을 갖춘 데이터브릭스와 국내 No1. 빅데이터 및 AI 역량을 갖춘 KT가 협업하게 됐다”며 “양사의 협업을 통해 다양한 산업 분야의 고객들이 빅데이터와 AI를 기반으로 디지털 혁신을 시도할 수 있도록 돕겠다”고 밝혔다.

데이터브릭스 아시아태평양지역 총괄 수석부사장 에드 렌타는 “KT와 데이터브릭스의 파트너십은 한국의 데이터 및 AI 활용 분야와 산업을 다각화하고 확장하는 사례”라며 “이와 동시에 데이터브릭스의 강력한 레이크하우스 솔루션과 독보적인 서비스를 고객에게 함께 제공할 수 있는 아주 좋은 기회”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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