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병준 “자유민주주의 국가인데 얘기할 수 있다”…조경태 “李에 추가 징계 말아야”

김병준 국민대 명예교수(좌), 조경태 국민의힘 의원(중), 권은희 국민의힘 의원(우). 사진 / 권민구 기자
김병준 국민대 명예교수(좌), 조경태 국민의힘 의원(중), 권은희 국민의힘 의원(우). 사진 / 권민구 기자

[시사포커스 / 김민규 기자] 이준석 국민의힘 전 대표가 탄원서에 자신에게 당 대표에서 물러나면 경찰 수사 등을 정리해주겠다는 회유 제안이 왔다고 폭로한 내용을 담은 데 대해 김병준 국민대 명예교수가 24일 “그렇게 얘기할 수도 있다”는 입장을 내놨다.

김 교수는 이날 오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국민의힘 의원 공부모임에 참석한 뒤 기자들과 만나 “자유민주주의 국가인데 개인으로서 억울한 게 있다고 생각하면”이라고 전제를 두며 이같이 말했다.

다만 그는 “국민들이 어떻게 생각하고 당이 어떻게 생각하는지는 또 다른 문제”라고 덧붙였는데,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회에 대해선 “일종의 관리형으로 생각하고 있는 것 아닌가”라고 평가하면서도 그 방향성과 관련해선 “혁신위원회에서 공천 관련한 룰이 나오는데 그 이상으로 중요한 게 당의 색깔과 가치라고 생각한다. 가치정당으로 가기 위한 노력을 하거나 그 기반을 구축(해야 한다)”고 비대위에 주문했다.

한편 조경태 국민의힘 의원도 이 전 대표의 탄원서와 관련해 이날 오전 CBS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와의 인터뷰에서 “이 전 대표 입장에선 가처분을 인용 받기 위한 표현”이라며 “사실이라면 아주 큰 파급효과가 있을 것”이라고 주장했고, 탄원서 내용에 대한 당내 반응에 대해선 “일부 의원들은 강하게 반발했던 분들도 있지만 다수 의원들은 좀 더 차분히 지켜보는 게 좋겠다는 분위기”라고 밝혔다.

이에 그치지 않고 조 의원은 이 전 대표에 대한 추가 징계 가능성에 대해선 “바람직한 접근방식은 아니다. 한 정치인에 대해 지나치게 징계하고 완전히 도려낸다고 표현할 정도로 그렇게까지 하는 게 여당으로서의 자세인지 확인해봐야 한다”며 “국민들께 선거 때 약속했던 공약들은 한 가지씩 지켜내고 국민들의 어려움에 대해 치유하려는 정치를 했으면 좋겠다”고 역설했다.

한 발 더 나아가 경찰 수사과장 출신인 권은희 국민의힘 의원은 같은 날 KBS라디오 ‘최경영의 최강시사’에 나와 이 전 대표에 대한 경찰 수사까지 꼬집어 “지금 경찰 수사는 계속 참고인 진술만 듣고 있다. 질질 끄는 상황이 연출되고 있다”며 “(이 전 대표) 소환 전에 대가관계를 받을 만한 지위와 권한이 있었느냐에 대한 주변 수사를 하게 되는데 이게 전혀 없다는 것 자체가 가장 기본적인 범죄요건 사실인 대가관계와 금품 향응 제공 사실, 이 부분 자체가 구성이 잘 안 되고 있는 상황으로 본다”고 일침을 가했다.

또 권 의원은 이 전 대표를 징계한 당 윤리위원회까지 겨냥 “권성동 원내대표가 대통령으로부터 받은 ‘내부총질하던 당 대표’ 문자에서 보듯 당내 다양한 의견에 대해 내부총질한다는 그런 인식이 있다는 게 노출됐는데 윤리위가 당내 다양한 의견에 대해 해당행위로 보고 불이익을 주려는 인식이 자연스럽게 형성된 게 아닌가”라며 자신도 윤리위 회부된 점을 들어 “지금 윤리위가 징계 사유가 아닌 것을 징계 사유로 보고 있다. 왜 경찰국 신설이 당의 윤리기준이 됐는지 그 부분에 대해 확인해야 할 것 같다”고 윤리위에 직격탄을 날렸다.

반면 이들과 달리 주호영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은 이날 이 전 대표의 탄원서에 나온 표현수위를 들어 비판적 반응을 보였는데, 김기현 의원 주최 공부모임에 참석한 뒤 그는 기자들과 만나 “발언수위가 너무 과하다”고 목소리를 높였으며 과거 이 전 대표와 가까웠던 정미경 전 최고위원까지 이날 BBS라디오 ‘전영신의 아침저널’에 출연해 이 전 대표를 향해 “멈춰야 한다. 자꾸 이러면 마음 졸이면서 당과 나라가 잘되길 바라는 많은 분들이 얼마나 걱정이 많겠는가”라고 한 목소리로 이 전 대표 비판에 나섰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