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오 “尹, 사면한다고 했으니 약속 지켜야”…조해진 “여론 좋지 않다는 설명, 아니다 싶어”

박지원 국정원장이 16일 이명박(사진) 정부 시절의 국정원 불법 사찰 의혹을 제기하고 나섰다. 시사포커스DB
박지원 국정원장이 16일 이명박(사진) 정부 시절의 국정원 불법 사찰 의혹을 제기하고 나섰다. 시사포커스DB

[시사포커스 / 김민규 기자] 이명박 전 대통령이 광복절 특별사면 대상에서 자신이 제외돼도 된다고 했음에도 친이계 측에선 윤석열 대통령을 향해 사면을 촉구하는 목소리를 연일 높여가고 있다.

이 전 대통령의 최측근인 이재오 국민의힘 상임고문이 앞서 지난 10일 KBS라디오 ‘최영일의 시사본부’에 나와 밝힌 바에 따르면 이 전 대통령은 이 고문과의 전화통화를 통해 “국정 안정을 위해서라면 본인에 대한 사면은 하지 않아도 된다. 그래도 내가 대통령을 했던 사람인데 국가와 당이 안정되는 데 내 사면이 제외된다고 하면 그것을 나는 받아들이겠다”는 입장을 내놓은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이 전 대통령은 윤 대통령이 정치인 사면을 배제하려는 데 대해서도 “윤 대통령 생각이 있을 것 아니냐”며 이 고문에게 “어디 나가서 너무 ‘사면 안 해준다’고 얘기하지 마라”고까지 당부했다고 이 고문은 전했는데,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 전 대통령의 당부가 무색하게 이 고문은 동 방송에서 “윤 대통령이 사면한다고 했으니 그 약속은 약속대로 지켜야 한다”고 윤 대통령에게 이 전 대통령을 사면해달라고 촉구했다.

그러면서 이 고문은 “대통령은 사면 문제에선 본인이 결단하고 국민들에게 이해해달라고 얘기하는 게 옳은 자세이지, 자기 지지도 더 떨어질까봐 이때까지 약속했던 사면을 안 한다는 것은 옳지 않다. 이건 아주 하수 중의 하수”라고 직격한 데 이어 “대통령 지지도하고 이 전 대통령 사면하고 아무 관계없는 것”이라고 강조했고, 한 발 더 나아가 윤 대통령의 취임 3개월 행보를 평가해달라는 진행자의 질문엔 “100점 만점에 20점 정도 된다. 과락도 아니고 이건 퇴출감”이라고 윤 대통령을 겨냥해 혹평을 퍼부었다.

이 뿐 아니라 11일 친이계로 꼽히는 조해진 국민의힘 의원도 YTN라디오 ‘뉴스킹 박지훈입니다’와의 인터뷰에서 “대통령실 초기에 이 전 대통령 사면이 확정된 것으로 나왔는데 최근 여론이 좋지 않아서 (제외됐다고) 설명하는 것을 보고 아니다 싶었다. 여론 이야기를 하는 모습을 보면 안타까운 생각이 든다”며 “사면할 때 국민 절반 이상이 찬성한 사면이 몇 번 있었나. 대통령실 설명에 따르면 사면 제도를 용인 못하는 것 아닌가”라고 일침을 가했다.

이에 그치지 않고 조 의원은 “사면대상으로 거론되는 분들 중 유일하게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은 찬성 여론이 50%가 넘고 나머지는 50%가 안 된다. 제도 자체가 약간의 불평등성, 불공평성 논란이 있지만 큰 틀에서 나라를 위해 필요하다고 생각할 때 결단해서 하는 것”이라며 김경수 전 경남지사 사면에 대해서도 “여론조사상 굉장히 찬성 의견이 낮다. 개개인에 대해 개인적 판단이 있겠지만 큰 틀에서 나라를 생각해 보고 필요한지를 결단하면 그게 증거”라고 윤 대통령을 압박했다.

한편 윤 대통령이 광복절 특별사면에서 정치인을 제외할 방침으로 알려지자 전날 홍준표 대구시장도 페이스북을 통해 “지지율이 바닥이라고 대사면을 포기한다고 하는 것을 보니 참 소극적이고 안이한 방식으로 정국을 돌파하려 한다는 생각을 지울 수 없다”고 윤 대통령에게 날선 비판을 가했는데, 다만 제1야당인 더불어민주당에선 윤 대통령이 정치인은 배제하고 경제인 특사 쪽으로 방침을 정하자 박홍근 원내대표가 정책조정회의에서 “윤 정부의 경제인 특별사면 얘기가 많은데 위안부 할머니들에 대해선 냉랭하기만 하다”며 더 이상 특사 문제를 공세로 삼지는 않는 모습을 보였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