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면은 검찰 잣대로 하는 게 아니라 정치 잣대로 하는 것”

홍준표 대구시장이 5일 이준석 대표를 향해 "참지 못하고 사사건건 극언으로 대응한 것은 크나큰 잘못"이라고 비판했다.ⓒ시사포커스DB
홍준표 대구시장이 5일 이준석 대표를 향해 "참지 못하고 사사건건 극언으로 대응한 것은 크나큰 잘못"이라고 비판했다.ⓒ시사포커스DB

[시사포커스 / 김민규 기자] 홍준표 대구시장이 10일 광복절 특별사면이 정치인에 대해선 최소화하는 방향으로 이뤄질 것으로 전망되자 “대사면하시라”며 정치인을 포함해 대폭 사면할 것을 윤석열 대통령에게 촉구했다.

홍 시장은 이날 오전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여론에 끌려가는 지도자가 아닌, 여론을 주도하는 지도자가 되십시오”라며 이같이 주문했다.

그는 이어 “지지율이 바닥이라고 8·15 대사면을 포기한다고 하는 것을 보니 참 소극적”이라며 “안이한 방식으로 정국을 돌파하려고 한다는 생각을 지울 수가 없다. 더 내려갈 일이 있나? 대통령의 묵시적 대국민 약속이 더 중요한 것 아닌가”라고 꼬집었다.

그러면서 홍 시장은 “문재인 정권 적폐수사 당시 자행됐던 모든 사건들을 이번 기회에 모두 털고 가는 것이 세상이 바뀐 거라고 대국민 선언을 할 수 있는 절호의 기회 아닌가”라며 “그때는 검찰에 계셨지만 지금은 대통령이시다. 사면은 검찰의 잣대로 하는 게 아니라 정치의 잣대로 하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에 그치지 않고 그는 지난해 7월 대법원에서 징역 2년이 확정돼 수감 중인 김경수 전 경남지사까지 들어 “(내가) 김경수 드루킹 조작의 최대 피해자였고, 후임 경남지사로 와서 내가 심은 채무제로 기념식수를 뽑아내고 오히려 3년 동안 급속하게 빚을 1조원 가량 폭증시킨 후 감옥 가버린 김경수조차도 나는 용서한다”며 “모두 용서하고 더 큰 국민통합의 길로 가십시오. 그게 정치”라고 윤 대통령에게 정치인을 포함한 대사면에 나설 것을 호소했다.

한편 전날 법무부는 윤 대통령 취임 이후 처음으로 단행하는 특별사면 대상자 선정에 착수했었는데, 이명박 전 대통령과 김 전 지사는 포함되지 않은 것으로 알려져 기업인 사면과 달리 정치인 사면의 경우 현재 추락한 대통령 지지율에 한층 악영향을 줄까 의식한 결과 아니냐는 해석이 나오고 있다.

한동훈 법무부장관이 위원장을 맡고 있는 사면심사위원회가 심사 결과를 윤 대통령에게 보고하면 윤 대통령은 오는 12일 임시국무회의를 거쳐 최종 사면대상자를 확정·발표하게 되는데, 홍 시장은 그 전에 대통령에게 사실상 이 전 대통령 관련 판단을 재고해줄 것을 당부한 것으로 보인다.

다만 집권여당의 새 사령탑이 된 주호영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은 같은 날 오전 국회 본관 출근 중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8·15 사면에 이 전 대통령과 김 전 지사가 제외되는 것으로 가닥이 잡혔다는 질문이 나오자 “대통령 고유 판단 사항이다. 여러 사법 절차와 정치적 판단, 국민 여론 등을 고려해 결정할 것으로 안다”고만 답했을 뿐 정치인 사면에 대한 찬반 입장은 내놓지 않았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