姜 “사면복권 되면 대선주자 될 수 있다”…安 “국민정서 부합하지 않아”

(좌측부터) 안철수 국민의힘 의원, 김경수 전 경남지사, 강훈식 더불어민주당 의원. 사진 / 시사포커스DB
(좌측부터) 안철수 국민의힘 의원, 김경수 전 경남지사, 강훈식 더불어민주당 의원. 사진 / 시사포커스DB

[시사포커스 / 김민규 기자] 김경수 전 경남지사에 대한 사면 여부를 놓고 26일 여야 의원들 간 엇갈린 반응이 나오고 있다.

안철수 국민의힘 의원은 이날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김경수·드루킹 댓글조작 사건은 세계 민주주의 역사상 최대 규모의 댓글로 대선기간 여론을 조작한, 민주주의를 근본부터 붕괴시킨 중대 사건”이라며 “국정농단의 주범에게 면죄부를 줘선 안 된다”고 입장을 내놨다.

안 의원은 이어 “김경수·드루킹 게이트의 주범은 김경수이고 종범은 드루킹 김동원이었다. 김동원은 만기를 채우고 출소했다”며 “종범이 형을 다 마쳤는데 주범을 도중에 사면시키거나 가석방한다는 것은 공정에도 형평성에도 어긋난다”고 꼬잡었다.

특히 그는 “2017년 당시 저는 김경수·드루킹 일당의 댓글공장의 주 표적이었고 그 조작으로 인한 부정적인 이미지까지 덧쓰게 됐다”며 “조작된 이미지를 바로잡는 일은 저 스스로 감내해야 하겠지만 이로 인해 민의가 왜곡되고 민주주의가 역행하고 국격을 훼손시킨 대규모 범죄행위는 대한민국 민주주의 역사에 씻을 수 없는 상처가 됐다”고 강조했다.

이 뿐 아니라 안 의원은 “더구나 김경수는 여전히 범죄를 부인하고 반성조차 하지 않고 있다. 진실은 아무리 멀리 던져져도 돌아온다는 궤변으로 법원의 판단마저 부정하고 있고 문재인 전 대통령은 이를 ‘양념’이라고 두둔하기까지 했다”며 “잘못을 인정하지도 않고 반성하지도 않는 정치공작 사범, 민주주의 파괴범에게 면죄부를 주는 일은 절대 없어야 한다”고 역설했다.

아울러 그는 “사면은 주고받기가 아니다. 대통령의 국정운영 철학이 담긴 사면 결정을 앞두고 대선 여론조작 사범을 끼워 넣어 달라는 식의 요구는 정의롭지도 않고 국민정서에 부합하지도 않는다”라며 윤석열 대통령을 향해 “절대 면죄부를 줘선 안 된다”고 거듭 호소했다.

반면 김 전 지사가 ‘친노-친문 적자’로 꼽혀왔기에 여당과 달리 더불어민주당에선 사면 필요성을 역설하는 목소리가 나왔는데, 당권주자인 강훈식 의원은 같은 날 오전 CBS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 출연해 ‘정말 (김경수) 사면복권이 되면 7명 생각하는 대선주자 중에 1명이 될 수 있나’라는 질문에 “충분히 그럴 수 있다고 생각한다”며 김 전 지사가 사면되면 대선주자로 재기할 수 있다는 주장을 펼쳤다.

그러면서 강 의원은 “윤석열 정부가 그냥 이명박 전 대통령만 빼주기, 소위 이명박 대통령 정권 시즌2를 완성시키기 위한 사면복권이 아니라 국민통합을 생각한다면 저는 당연히 (김 전 지사도) 포함돼야 된다”고 밝혔는데, 과연 윤 대통령이 이명박 전 대통령 뿐 아니라 김 전 지사도 사면대상에 포함시킬 것인지 그 귀추가 주목되고 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