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정부질문 나선 박범계, 한마디도 안지고 논리 펼친 한동훈
인사검증 업무, 박범계 "반법치" vs 한동훈 "동의 안해, 진일보"
검찰인사 단행, 박범계 "전례 없는 일" vs 한동훈 "전례 있어"
김혜경법카 유용, 박범계 "과잉수사" vs 한동훈 "그걸 왜 묻나"
한동훈, 박범계 겨냥 "난 구체적 사안에 수사지휘권 남발 안해"

한동훈 법무부 장관(좌)이 25일 국회 대정부질문에서 전 법무부 장관이었던 박범계 더불어민주당 의원(우)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사진 / 시사포커스TV
한동훈 법무부 장관(좌)이 25일 국회 대정부질문에서 전 법무부 장관이었던 박범계 더불어민주당 의원(우)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사진 / 시사포커스TV

 

[시사포커스 / 이혜영 기자] 문재인 정부의 마지막 법무부 장관이었던 박범계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윤석열 정부의 초대 법무부 장관인 한동훈 장관이 25일 국회에서 강하게 충돌했다. 박 의원은 이날 국회에서 열린 정치·외교·통일·안보 분야 대정부질문에서 질문자로 나서 한 장관을 향해 검찰 인사 단행 문제와 고위공직자 인사 검증 문제 등을 두고 뜨겁게 격론했다.

박 의원은 한 장관을 향해 "형법에 포괄 위임 금지 원칙을 아느냐. 행정 조직 법정주의라는 말 들어본 적 있느냐. 조세법률주의 아시냐. 죄형법정주의 아시냐"고 차례대로 퀴즈식의 질문을 쏘아 붙이면서 "피하지 말고 정면으로 답을 하라"고 공세의 시동을 걸었으나, 되려 한 장관은 "법의 원칙을 말하시는 건가"라면서 "피하는 게 아니다"고 침착하고 차분하게 대답하는 모습을 보였다.

이어 박 의원은 법무부의 인사검증 업무 신설과 관련해 "외양은 법치를 띠고 있지만 실제는 반(反)법치"라고 비판하자, 한 장관은 "저는 거기에 동의하지 않는다"면서 "저의 업무 범위는 객관적 1차 검증을 해서 판단 없이 제공하는 것이다. 그리고 대법관에 대해서 인사 검증을 법무부 인사정보관리단에서 하고 있지 않다"고 거듭 설명했다.

그러면서 한 장관은 "인사 검증이라는 것은 대통령의 인사 권한을 보조하는 것이기 때문에, 의뢰를 받아서, 대통령이 임명하는 직과 관련해서 동의를 받아서 1차적인 검증을 하는 것이다. 저는 거기에 법적인 문제가 전혀 없다고 생각한다"면서 "그리고 그 동안에 이 업무는 새로 생긴 업무가 아니라, 과거에 민정수석실에서 계속 해오던 업무이다. 제가 이 일을 하는 것이 잘못이라면, 과거 정부에서 민정수석실에서 했던 인사 검증 업무는 모두 위법인 것"이라고 반박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박 의원은 "틀린 말이고 거짓말이다"면서 "(한 장관은) 대통령의 수석들을 검증할 수 있는 '왕중의 왕', '1인 지배 시대'의 그걸 지금 하고 있는 것"이라고 몰아 붙이자, 다시 한 장관은 "전혀 그렇지 않다. 실제가 아닌데 그걸 인정하라고 하는 거는 얘기가 안되는 것이다"면서 "제가 객관적인 판단 없이 기본적인 자료를 넘기는 것인데 그게 뭐가 문제인 것이냐. 그 동안에 (문재인정부의 청와대가) 밀실에서 진행되던 인사 검증 업무를 부처의 통상 업무로 전환한 것인데, 저는 이것이 투명성과 객관성을 넓히는 진일보라고 생각한다"고 반론을 펼쳤다.

아울러 이날 박 의원은 한 장관에게 검찰총장이 공석인 상태에서 검찰 인사를 단행한 것에 대해 "전례 없는 일"이라고 지적하자 한 장관은 "과거에 의원님이 장관이실 때 검찰총장 완전히 패싱하시고 인사를 하신 것으로 우리가 알고 있다"고 반격을 가하자 박 의원은 곧바로 "택도 없는 말 하지 말라"고 잘라 말하며 실랑이를 벌였다.

그럼에도 한 장관은 박 의원에게 굴하지 않고 "저는 지금 검찰의 인사 의견을 과거 어느 때보다도 많이 반영했다고 확신하고 있다"고 자부하면서 "검찰에 물어봐도 저만큼 이번 인사처럼 확실하게 검찰의 의견을 반영한 전례가 없다고 말할 것"이라고 확신에 찬 듯한 강한 모습을 보였다.

이에 박 의원은 잠시 당황한 듯 10초간 침묵했는데, 이에 한 장관은 다시 "검찰총장 없이 인사한 전례가 있었다"면서 "과거에 지난 정권에서 윤석열 당시 서울중앙지검장이 임명될 당시에 검찰총장은 없었다"고 꼬집기도 했다.

다만 박 의원은 "최소한 다음 검찰총장을 직근에서 보좌하는 검사장급 부장들은 남겨놨어야 하는거다. 내 충고다"고 지적한 것에 대해 한 장관은 "잘 새겨 듣겠다"고 답했다.

한편 박 의원은 "이 질문은 안하려 했는데, 이재명 의원의 경기도 법인카드 유용 사건에 대해 행정안전부 장관 소관이지만 130회 이상 압수수색을 했는데, 과잉수사 아니냐"고 질문하자 한 장관은 "경찰이 수사하는 것에 대해서 법무장관에게 (왜 묻는 것인가), 게다가 구체적 사안에 대해서 지휘권자도 아니다"고 꼬집으면서 부적절한 질문이라고 반박했다. 

이에 박 의원은 "아니다. 법무장관이 수사지휘권을 갖고 있다. 경찰 수사는 검찰에 의한 사법통제를 받게 돼 있다"고 발끈하며 화를 냈고 이에 한 장관은 침착을 유지하며 "저는 의원님과 달리 구체적 사안에 개입하지 않겠다고 이미 말씀드렸다. 제가 구체적 사안에 수사지휘권 남발하거나 그러지 않고 있다"고 강조해 이목을 끌기도 했다. 

영상취재 /  권민구 기자. 영상편집 / 박상민 기자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