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법파업 끝내면 대화 나설 수 있다…정책적 지원할 마음 충분히 있어”

윤석열 대통령(좌)과 대우조선해양 모습. 사진 / 시사포커스DB
윤석열 대통령(좌)과 대우조선해양 모습. 사진 / 시사포커스DB

[시사포커스 / 김민규 기자] 대통령실이 19일 대우조선해양 하청업체 노동조합의 파업과 관련해 윤석열 대통령이 ‘국민이나 정부나 다 많이 기다릴 만큼 기다리지 않았나’라고 입장을 내놓은 데 대해 “반드시 공권력 투입을 의미하는 것은 아니다”라고 확대해석을 경계했다.

대통령실 관계자는 이날 서울 용산 청사에서 기자들과 만나 “국민과 정부가 인내하고 있는 만큼 빨리 노조가 불법파업을 끝내면 대화에 나설 수 있다는 게 정부 방침”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그러면서 그는 “대통령 역시 어려운 하청 근로자의 상황을 잘 알고 있다. 얼마든지 정책적으로 지원할 마음이 충분히 있다”고 강조했는데, 다만 또 다른 관계자는 “대통령은 관심을 많이 갖고 걱정하고 있다. 어떤 식이든 해결돼야 한다고 생각하고 (다만) 어떤 경우에도 산업현장에서 불법이 방치되거나 용인되어선 안 된다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앞서 윤 대통령은 전날 한덕수 국무총리와의 오찬 주례회동에서 “산업현장에서의 불법 상황은 종식돼야 한다”고 강경 대응 의사를 내비치거나 이날 오전 용산 청사 출근길에도 비슷한 목소리를 냈으며 여당인 국민의힘에서도 권성동 원내대표가 원내대책회의에서 “하청업체 노조의 불법 파업으로 6600억원에 이르는 영업손실이 발생했다. 정부는 더 이상 주저하지 말고 법과 원칙에 따라 불법에 엄정 대응해야 한다”고 촉구해 공권력 투입에 방점을 둔 것으로 비쳐졌지만 현재 정부여당 지지율이 좋지 않은 만큼 노골적으로 강경한 모습을 보이는 데에는 부담감이 없지 않았던 것으로 보인다.

당장 더불어민주당에선 이날 김성환 정책위의장이 기자간담회를 통해 “대우조선 파업 문제가 단순한 원·하청 간 노사 문제가 아니라 대우조선의 누적된 적자, 현대중공업과의 합병, 다단계 하청, 저임금 노동 구조 등 여러 가지가 복합된 문제라는 것을 뻔히 알면서 정부가 이렇게 대처하는 것은 옳지 않다. 제2의 용산참사, 제2의 쌍용차 사태와 같은 참사가 예견된다”며 “공권력 투입 방식이 아니라 대화로 풀어나가도록 우리 당이 적극 노력하겠다”고 정부여당과 차별화에 나섰다.

한 발 더 나아가 박홍근 원내대표는 같은 날 국회에서 기자들과 만나 “대통령은 사회의 첨예한 이견을 조정하고,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최우선 가치로 여겨야 하는 자리 아니냐. 안전하게, 가급적 서로 양보하고 타협하도록 조정할 능력을 보여줘야지 공권력 투입으로 정리하겠다는 식으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느냐”며 윤 대통령의 태도에 일침을 가했고 이수진 원내대변인도 “불법을 운운하며 노동자들을 때려잡는 데에만 골몰한다면 상당히 위험한 일이 발생할 수 있다”고 경고했다.

이 뿐 아니라 민주당에선 오는 20일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대우조선 파업 사태와 관련해 당 차원의 태스크포스를 구성하는 안건도 처리하기로 하는 등 이 이슈를 윤 정권의 ‘타협 없는 일방통행’ 행보로 규정하고 공세 준비에 나서고 있어 대통령실에서도 하청 노동자 측과의 타협 가능성을 열어두는 등 일부 수위조절에 나서게 된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