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부 민주당 의원들, 잇따라 ‘탄핵’ 언급…野 공세 대응하는 與 카드는 ‘광우병’

(좌측부터) 더불어민주당 이원욱, 김용민 의원, 국민의힘 이만희 의원, 나경원 전 의원. 사진 / 오훈 기자, 권민구 기자
(좌측부터) 더불어민주당 이원욱, 김용민 의원, 국민의힘 이만희 의원, 나경원 전 의원. 사진 / 오훈 기자, 권민구 기자

[시사포커스 / 김민규 기자] 윤석열 대통령의 지지율이 하락하면서 취임한지 약 2개월 만에 탄핵 가능성을 거론하는 목소리가 더불어민주당 일각에 나오자 여당인 국민의힘에선 ‘광우병 사태’를 거론하며 맞불을 놓는 모양새다.

앞서 민주당 당권주자인 김민석 의원은 지난 14일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윤 대통령 지지율이 30%대로 떨어졌는데 이러다가 20%대로까지 떨어지면 윤 정권의 몰락이 가시화되고 대한민국의 불행이 시작될 것”이라며 “만약 이대로라면 대한민국 역사에 또 한 번 불행한 탄핵의 역사가 되풀이될지도 모른다”고 현 정권에 대한 탄핵이 일어날 가능성을 거론했다.

이 뿐 아니라 이원욱 민주당 의원도 18일 BBS라디오 ‘전영신의 아침저널’에 나와 “국민들이 대통령을 잘못 뽑았다고 하는 생각을 하게 되고 30%까지 떨어졌는데 아마 곧 20%까지 떨어질 가능성이 있다”며 “실제로 요즘 국민들 사이에 탄핵이라는 단어가 아주 광범위하게 회자되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윤 정부가 오만과 독선의 길을 벗어버리고 진정으로 국민들에게 필요한 일로 나아가지 않으면 탄핵이라는 단어가 점점 더 광범위하게 퍼져나갈 수밖에 없는 상황”이라고 주장했다.

이 같은 야권의 공세에 여당에선 유상범 국민의힘 의원이 지난 15일 페이스북을 통해 “권력 찬탈의 기회만 호시탐탐 노리는 민주당의 검은 속내를 훤히 드러낸다. 공적시스템 일탈을 이유 삼아 탄핵 주장하는 것도 자다가 봉창 두드리는 소리”라고 비판한 데 이어 허은아 수석대변인도 구두 논평을 통해 “대통령 탄핵은 헌법이 명시하고 있는 최후의 행정부 견제 제도다. 지난 탄핵 정국의 혼돈을 국민이 모두 경험했기에 정치권에서 탄핵 언급은 심사숙고해야 한다”고 한 목소리로 민주당에서 나오는 탄핵 주장을 비판했다.

여기에 나경원 전 국민의힘 의원도 18일 KBS라디오 ‘최경영의 최강시사’에 출연해 “최근 탄핵 이야기도 꺼내고 있어 깜짝 놀랐다. 야권이 국정 동력을 발목 잡고 끌어내리려고 하는 이런 모습은 좀 지나치다”며 “정부가 출범한지 100일도 안 됐는데 여론조사란 못한다, 못한다고 하면 계속 내려가는 게 있다. 야권이 탄핵 이야기도 하면서 국정동력을 흔들면 새롭게 국정을 정상화하고 개혁하기 굉장히 어렵다”고 맞받아쳤다.

그러면서 나 전 의원은 “글로벌에서 시작된 여러 위기가 있는데 야당이 해도 너무한다는 생각이 든다. MB정부 초기에 있던 소고기 촛불시위를 기억하는가. 거의 데자뷰”라며 “미국산 소고기를 먹으면 뇌에 구멍이 숭숭 난다는 등 온갖 거짓말로 국미을 호도하고, 그렇게 해 MB 집권 초기에 국정 동력을 확 떨어뜨렸다. 지금 보니 사적 채용이니 그걸 갖고 국정조사하자면서 시작하는데 야당이 좀 심하다는 생각”이라고 일침을 가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민주당에선 윤 대통령 탄핵 뿐 아니라 경찰국 신설과 관련해 김용민 의원이 지난 15일 페이스북을 통해 “장관이 위헌, 위법을 저지르는 경우 국회는 당연히 탄핵할 수 있고, 해야 한다”는 입장을 내놓는 등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에 대한 탄핵까지 거론하고 있는데, 국회 재적의원 3분의 2가 필요해 국민의힘 의원들의 동참 없이는 현실적으로 실현되기 어려운 대통령 탄핵과 달리 장관 탄핵은 국회법상 재적의원 3분의 1의 발의와 재적의원 과반 찬성으로 통과시킬 수 있고 법제사법위원회 조사 없이 본회의에서 바로 처리 가능해 원내 과반을 차지하고 있는 민주당이 단독으로 장관 직무가 정지되는 탄핵은 추진할 수 있다.

이 같은 야권의 공세에 국회 하반기 행정안전위원회 국민의힘 간사로 내정된 이만희 의원은 18일 오후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마치 제2의 광우병 사태를 획책하고 있다는 생각마저 들 지경”이라고 ‘광우병 사태’에 빗대면서 “탄핵 운운하면서 장관을 겁박할 게 아니라 행안부가 국정운영과 재난 안전 관리의 중추라는 역할에 집중하고, 경찰조직을 갈라치기할 게 아니라 국민의 생명과 재산을 지키는 본연의 임무에 충실할 수 있도록 무분별한 비판과 반대를 멈춰 달라”고 민주당에 직격탄을 날렸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