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 청와대 민주당도 다 속여"
"귀순의향서에 적고 사인했다는 이 사실 숨기고 공개 안해"
"우리 법에 귀순 의사 확인되면 대한민국 국민"

[시사포커스 / 정유진 기자] 하태경 국민의힘 의원은 '탈북어민 북송' 문제에 대해 "당시 서훈 국정원장이 문재인 대통령도 속이고 청와대도 속이고 심지어 민주당도 속이고 다음 인터뷰 할 윤건영 의원도 속이고 다 속인 것"이라고 주장했다.

하태경 국민의힘 의원은 14일 탈북 어민 북송과관련해 "당시 서훈 국정원장이 다 속인거"라고 주장했다.ⓒ시사포커스DB
하태경 국민의힘 의원은 14일 탈북 어민 북송과관련해 "당시 서훈 국정원장이 다 속인거"라고 주장했다.ⓒ시사포커스DB

하태경 의원은 14일 CBS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와의 대담에서 "두사람에 대한 북송, 어떤 점에서 문제였다고 보느냐"는 진행자의 질문에 "당시 서훈 국정원장이 다 속인거"라며 이같이 말했다.

하 의원은 "당시에 귀순의 진정성이 없다 이런 얘기를 했다"면서 "귀순의 뜻은 있었으나 진정성이 없다. 이런 식으로 얘기 했다. 그거는 뭐를 의미하냐면 귀순하고 싶다는 말은 했지만 귀순 의향서에 사인은 안 했다"는 의미라고 해석했다.

그는 "우리가 아파트를 사려고 그래요. 아파트 구매의 진정성은 뭐로 확인이 되냐"고 되물었다.

하 태경 의원은 "계약서에 사인하는 것"이라며  "주저하다 하더라도 사인하는 순간 아파트 구매의 진정성은 확인이 된 건데  똑같은 거"라고 귀순의 진정성을 해석했다.

이어 "당시에 귀순의향서에 사인했다"고 밝히면서 "귀순의향서에 적고 사인했다는 이 사실을 숨겼고 공개 안 했다"고 부연했다.

하 의원은 "16명 살해 흉악범이더라도 추방은 안 된다는 말씀"이냐는 진행자의 질문에 "우리 법에 귀순 의사가 확인되면 대한민국 국민"이라고 답변했다.

그는 "북한에 보내면 안 된다. 국제법 위반이다. 우리나라가 그 고문방지협약에 합의를 했기 때문"이라고 주장했다.

하태경 의원은 "사실 보수 지지층이 요즘 이민, 탈북민 넘어오는 것 반대한다. 인기가 없다"면서도 "그 당시 법으로는 다 불법"이라고 밝혔다.

하 의원은 "그래서 서훈 국정원장이 아마 지금 미국에서 안 들어오려고 하는 것 같은데, 계속 침묵 중인데 인터폴 수배 때리고 그리고 여권 무효하고 조치를 취해야 한다"면서 "지금 현행법으로. 그리고 두 개의 국가라고 하더라도 국제고문방지협약은 국내법 효력을 가진다. 그래서 북한에 보내서 고문이 명확한데 보내는 건 국제법 위반"이라고 주장했다.

또 "일각에서는 지금 국면전환을 위한 전 정권 때리기. 북풍 몰이의 일환 아니냐, 이런 시각도 있다"는 진행자의 발언에 "국민들한테 인기 없는 이슈 가지고 어떻게 국민 사랑 받느냐?  이거는 대한민국 실종된 국가를, 국가를 다시 회복하기 위한 노력"이라고 강조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