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 전기차 전환기 경쟁력 고심 vs 노조, 고용안정 등 목표 ‘굵고 길게’ 협상

이해를 돕기 위한 사진 ⓒ시사포커스DB
이해를 돕기 위한 사진 ⓒ시사포커스DB

[시사포커스 / 강민 기자] 현대자동차 노사가 임금협상에 돌입했다. 올해는 특히 임금협상이 험난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전기차 전환기에 경쟁력 제고 등을 고심하는 입장의 현대차와 노조는 고용안정 등을 목표로 굵고 길게 협상하겠다는 의지를 보이고 있어 난항이 예상되고 있다.

10일 현대자동차 노사는 울산공장 본관 동행룸에서 올해 임금협상 상견례를 열고 본격적인 교섭에 돌입했다.

현대차 노조는 지난달 21일 호봉승급분을 제외한 기본급 16만5200 원 인상과 순이익의 30%를 성과급 지급 등을 요구안을 제시했다. 또 별도 요구안에 신규인력 채용, 미래차 공장 우선 도입, 정년 연장, 고용 안정 등이 포함됐다. 정년 퇴직자 단기계약직 고용 촉탁체 폐지와 만 61세까지 정년을 1년 늘리는 안이 포함됐으며 정년 퇴직자 수만큼 정규직 충원을 요구하고 있다.

현대차 입장에서는 노조의 요구가 비현실적이라는 입장이다. 전기차 전환으로 자동차 생산 공정이 줄어들고 있어 생산직 신규채용을 늘리기 어렵다는 것. 전기차는 내연기관보다 인력은 30% 적게 필요하고 부품은 50% 까지 적어지기 때문이다. 신규인력을 충원하면서 현재 인력을 유지하면 향후 경쟁력면에 불리하다는 입장이다.

현대차는 오는 2025년까지 미국에 74억 달러(9조 4498억 원, 2022년 5월 10일 오후 4시 환율 기준)를 투자해 현대·기아 전기차 모델 미국 현지 생산을 추진한다는 중장기 계획을 발표한 바 있다. 또 바이든 미 정부가 발표한 바이 아메리칸정책 등을 통해 전기차 공급을 나서야 하는 입장이다.

또 로이터 통신은 9일(현지시간) 현대자동차가 미국 조지아주에 전기차 생산공장을 새로 짓기 위해 주 당국과 협의하고 있다고 보도했다. 아울러 바이든 대통령 방한시기에 조지아주 공장 투자계획 발표를 준비하고 있다고 전했으며 미국시장을 겨냥한 아이오닉7과 EV9을 출시하게 될 것이라고 밝혔다. 현대차측은 아직 확정된 바는 없다고 즉답을 피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상황이 이렇다보니 노조가 요구하는 미래차 공장 국내 우선 도입문제 부터 대립한다. 현대자동차 미래차 전략은 장기적으로 진행되는 것으로 전기차 뿐만이 아닌 수소차까지 고려한다면 현대차 노조 요구를 받아들이기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

노조가 요구한 기본급 16만5200 원 인상 시 1300억 원 이상 비용이 추가 발생할 것으로 추산되며 성과급과 수당 등을 합하면 규모가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 노조는 시니어 촉탁제 시행 이유가 인력이 필요한 것이라고 판단하고 있어 정년 연장을 주장한 것으로 보인다. 정년연장 요구의 경우 시니어 촉탁제를 폐지하는 내용이다. 시나어 촉탁제는 정년 퇴직자 중 희망자만 회사가 신입사원에 준하는 임금을 지급하는 단기계약직을 고용하는 제도였지만 정규직으로 고용시 비용 부담이 늘어날 수 밖에 없다. 이 같은 상황 또한 노사가 대립각을 세울 수 밖에 없다.

현대차 올해 퇴직인원은 2600여명이 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오는 2026년까지는 1만 2000명 넘게 정년 퇴직 할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노조가 정년연장을 통한 고용안정 주장을 현대차가 어떤 방식으로 합의할지는 귀추가 주목되는 부분이다.

또 무엇보다 안현호 현대차 노조지부장이 강성으로 분류 된다는 점도 노사간 임단협이 쉽게 마무리 되지 않을 것이라는 전망을 내놓고 있다.

안 지부장은 “현 집행부가 강성이 될지 말지는 회사 몫이며 현장만 보고 달려가겠다”며 “올해 교섭은 시기보다 내용이 중요”라고 말했다.

이동석 현대차 대표이사는 “현대차가 글로벌 기업인 만큼 위상에 걸맞는 미래지향적인 교섭이 되길 바란다”며 “회사의 생존을 위해 노사가 함께 노력하자”고 당부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