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방선거 앞둔 민주당, 여론 반응에 촉각 세워
윤호중 "용산 국방부 아니면 협력 의향 있어"
"尹정부 출범 방해?, 신구권력 충돌?, 억울해"
예비역장성들 "안보 공백 없다. 정치악용 중단하라"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좌)과 윤호중 더불어민주당 비상대책위원장(우). 시사포커스DB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좌)과 윤호중 더불어민주당 비상대책위원장(우). 시사포커스DB

[시사포커스 / 이혜영 기자] 더불어민주당이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의 청와대 이전 공약 등 새정부를 위한 개혁 공약을 실천하기 위한 계획에 대해 사사건건 반대하고 나서면서 '대선불복'과 '비협조' 프레임으로 낙인이 찍혀 가고 있는 것을 의식한 듯 윤 당선인 측의 요구에 한발짝 물러나는 듯한 모습을 보였다. 

윤호중 공동비상대책위원장은 24일 당사에서 열린 시도당위원장 연석회의 모두발언에서 윤 당선인의 청와대 이전 공약에 대해 "(용산의) 국방부만 아니라면 안보에 위협을 끼치는 일만 아니라면, 어떤 곳으로 청와대를 옮기든 저희 민주당과 문재인 정부는 충분히 협력할 의향이 있다"고 밝히면서 민주당이 양보하는 듯한 목소리를 내고 나섰다.

윤 위원장은 "(국민의힘에서는) '이것이 신구권력의 충돌이다', '새 정부 출범을 방해하는 것이냐', '문재인의 광화문 이전은 가능하고 윤석열의 용산 이전은 안 되는 것이냐' 등의 이런 이야기를 한다"면서 "그러나 저희들이 아무리 살펴보고 살펴봐도 '청와대 용산 이전'이라고 하는 것이 안보에 너무나 많은 위해를 끼칠 우려가 있기 때문에 저희가 문제제기를 하는 것이다. 왜 5월 9일 이전에 모두 이사를 해야 하느냐는 이 문제에 대해서 제기를 하고 있는 것"이라고 거듭 강조했다.

그러면서 그는 "다른 곳을 놔두고 왜 하필 국방부를 가느냐"면서 "군통수부인 대통령 집무실, 군정지휘부인 국방부, 군령지휘부인 합참을 이렇게 동시에 옮기는 이런 일은 전시에 피난 갈 때 빼놓고는 있을 수 없는 일이다. 종전선언을 반대하고 정전 상태를 유지하겠다고 이야기했던 분이 이렇게 군 지휘부를 흔드는 것은 자신이 이야기했던 말과도 배치되는 일이기 때문에 문제제기를 하고 있는 것"이라고 부연했다.

다만 일각에서는 민주당에서 신구권력 충돌이나 새정부 출범 방해 등을 직접 언급하고 있는 모습을 두고 민주당이 지방선거를 앞두고 있는 만큼 여론에 대해 민감하게 반응하고 있다는 것이라고 상황을 짚으면서 차기 정부에 비협조적인 이미지가 굳혀질까 우려하는 분위기라고 관측했다.  

그러나 이미 윤 당선인 측은 대통령 집무실을 용산의 국방부 청사 이전에 검토를 이미 끝마친 상황이기에 번복할 가능성이 매우 낮다는 점을 민주당에서도 인식했을 것이기에 일각에서는 민주당의 '협력 의향' 발언에 대한 진정성을 의심하는 목소리도 흘러 나온다고 감지했다.

한편 역대 합참의장을 지낸 예비역 고위 장성 1000여명은 전날 입장문을 통해 "대통령 집무실 용산 국방부 청사 이전에 따른 안보 공백은 없다"면서 "평시 군사 대비 태세를 책임지는 합참은 대통령 집무실이 국방부 청사로 이전하더라도 현 위치에서 그대로 임무를 수행한다"고 강조하고 나섰다.

이어 이들은 민주당에서 대통령·국방장관·합참의장이 같은 공간에 있으면 위험도가 높다는 지적에 대해서도 "국방부 지역은 방호력이 큰 지하 시설이 준비되어 있기 때문에 오히려 현 청와대 위기관리센터보다 안전성이 높다"고 반박하기도 했다.

그러면서 그들은 청와대와 민주당을 향해 "대통령 집무실 이전에 대한 반대로 왜곡하여 국민을 갈라치기하는 양상의 정치적 목적으로 악용하는 작금의 사태를 개탄하며 즉각 중단할 것을 엄중히 경고한다"면서 "우리는 윤석열 당선인의 용산 집무실 이전이 안보태세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가운데 이상 없이 추진될 수 있도록 적극 협조하고 동참할 것"이라고 직격탄을 날렸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