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 제53기 정기 주주총회 개최
GOS 논란에 한종희 부회장 직접 사과

16일 수원컨벤션센터에서 개최된 '삼성전자 제53기 정기 주주총회'에서 한종희 DX부문장 부회장이 경영현황에 대해 설명하고 주주들의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삼성전자
16일 수원컨벤션센터에서 개최된 '삼성전자 제53기 정기 주주총회'에서 한종희 DX부문장 부회장이 경영현황에 대해 설명하고 주주들의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삼성전자

[시사포커스 / 임솔 기자] 한종희 대표이사 부회장이 최근 불거진 갤럭시 S22 시리즈 등의 ‘GOS’ 논란에 대해 고개 숙여 사과했다.

한 부회장은 16일 경기도 수원시 수원컨벤션센터에서 열린 제 53기 정기 주주총회에서 관련 질문을 받고 “주주와 고객 여러분께 심려를 끼쳐 송구하다”며 사과했다.

한 부회장은 사과 발언을 할 때 단상 앞으로 나와 주주들에게 허리를 숙이기도 했다.

그는 “GOS는 게임들의 다양한 특성을 반영해 스마트폰 성능을 최적화하는 의도로 기획했다”며 “고사양 게임은 장시간 일관성 있는 성능이 중요하다고 판단해 게임에 지장이 없다고 판단한 적정 한도까지 CPU, GPU의 성능을 제한해 발열은 최소화하고 대신 일관성 있는 성능을 제공하고자 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다만 처음부터 최상의 성능을 원한다는 고객 목소리가 많아 이를 반영해 사용자에게 선택권을 주는 방향으로 소프트웨어를 업데이트해 배포했다”며 “앞으로 고객의 소리에 더욱 귀 기울여 이런 이슈가 재발되지 않도록 하고 고객 경험을 최우선으로 해 최고의 제품과 서비스로 보답하겠다”고 덧붙였다.

일부 주주가 지적한 사용자에 선택권을 부여함으로써 안전 문제 발생 여부에 대해서는 “성능 제한을 풀더라도 온도 제어 알고리즘으로 안전을 확보할 예정”이라며 “단말 정책을 변경하더라도 사용자 안전에는 문제가 없도록 발열 방지 기능은 지속 적용된다”고 답했다.

이번 사태로 소비자 신뢰 문제를 야기한 데 한 부회장은 “저희가 GOS 관련해 사죄도 했고 소프트웨어도 업데이트를 했기 때문에 저희들이 성장하고 저희들 제품이 많이 팔리는 데 지장이 없도록 회사는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덧붙였다.

한편 삼성전자는 이날 주주총회에서 ▲재무제표 승인 ▲사내·사외이사 선임 ▲감사위원회 위원 선임 ▲이사 보수한도 승인의 건을 상정했다.

삼성전자는 의안 상정에 앞서 DX부문장 한종희 부회장, DS부문장 경계현 사장이 사업부문별 경영현황에 대해 설명하고, 주주총회에 참석한 주주들과 온라인 중계를 시청하는 주주들의 질문에 답변했다.

삼성전자는 주주 편의와 코로나19 상황을 고려해 사전 신청한 주주들을 대상으로 지난해에 이어 주주총회를 온라인 중계했다. 또 2020년부터 전자투표 제도를 도입해, 주주들이 온라인으로 의결권을 행사할 수 있는 전자투표를 3월 6일부터 15일까지 진행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