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부부, 공무원에게 어머니 제사 음식 준비까지?
민주당측 "이재명, 개인 사비로 배모씨에게 부탁한 것"
국민의힘측 "그런 지시는 명백한 공무상 직권남용죄"
"이재명 궁색한 변명...참으로 좀스럽고 찌질한 행태"
"거짓 덮으려는 꼼수 안통해...객관적 증거 제시하라"

(왼쪽부터)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와 부인인 김혜경씨, 김기현 국민의힘 원내대표. 시사포커스DB
(왼쪽부터)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와 부인인 김혜경씨, 김기현 국민의힘 원내대표. 시사포커스DB

[시사포커스 / 이혜영 기자]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의 배우자 김혜경씨가 경기도청 공무원을 제사음식 준비를 위한 심부름에도 동원했다는 의혹이 제기된 가운데, 민주당 선대위 측에서는 이 부분은 이재명 후보가 직접 부탁한 것이라고 해명했다. 이에 국민의힘 측은 "명백한 공무상 직권남용죄"라고 강하게 비판했다.

전날밤 공개된 JTBC '뉴스룸'의 단독 보도에 따르면, 경기도청 소속의 7급 주무관이었던 A씨가 5급 사무관이던 배모씨의 지시로 이재명 후보 가족의 제사 음식 재료를 구매하여 경기도 성남시 자택으로 배달했다는 내용을 보도하고 나섰다.

당시 그 날은 이재명 후보의 어머니 기일이었는데, A씨는 배모씨의 지시로 과일가게에서 물건을 구입해 그에게 텔레그램을 통해 보고한 정황이 담겨 있었으며, 더욱이 배모씨는 A씨에게 전 냄새를 맡아보게 하는 등의 경기도 업무와 무관한 일을 시킨 것으로 알려졌고, 심지어 제사 음식으로 구입된 과일들은 결제 없이 과일가게의 전용 장부에 43만원 상당의 '내방객 접대 물품'으로 기재되여 업무추진비 횡령 의혹까지 의심되는 상황이 계속됐다.  

다만 민주당 선대위 측은 "이 후보가 개인 사비로 배모씨에게 제사 음식 구매를 부탁한 것"이라고 해명하면서 "배모씨가 다시 A씨에게 지시한 것"이라며 이 후보의 부부가 지시한 일이 아니라고 부인했다.

아울러 선대위 측은 이 후보 어머니의 제사 과일 값 지불에 있어서도 "업무추진비로 지출한 내역은 공금으로 접대 물품을 산 것으로 별개의 일"이라고 선을 그었으나, 다만 개인이 구입했다는 것을 입증할 영수증에 대해서는 "현금으로 구매해 영수증은 남아있지 않다"고 말해 의문을 남겼다.

한편 8일 허정환 국민의힘 선대본부 상근부대변인은 논평을 통해 "이재명 후보가 '법카 샌드위치'로 아침식사를 하고 '법카 에르메스 로션'을 발랐다는 의혹에 이어 '법카 제사음식'까지 준비한 것 아니냐는 의혹이 제기됐다"며 "더 심각한 것은 제사 음식 준비마저 도민의 혈세로 한 정황이다"고 비판했다.

허 부대변인은 A씨의 제보 내용을 언급하며 "'빼박' 증거가 나오자 잡아떼기의 달인인 이재명 후보도 할 수 없이 '제사 음식 준비를 부탁했다'는 것은 시인했다"고 강조하면서도 "그러나 이 후보가 공무원에게 제사음식 준비를 지시한 것만으로도 명백한 공무상 직권남용죄인 것"이라고 꼬집었다.

이에 더해 그는 "실제 A씨가 과일을 산 날 경기도 업무추진비 집행내역에 '내방객 접대물품' 명목으로 43만 원을 처리한 내역도 있어 제사 음식을 도민의 혈세로 했을 가능성은 매우 높은 상황"이라면서 "이런 구체적 증거가 나오고 있음에도 이재명 후보 측은 '현금으로 구매해 영수증은 남아 있지 않다'라는 궁색한 변명만 대고 있다"고 질타했다.

그러면서 허 부대변인은 "'하나를 보면 열을 안다'는 속담이 괜히 있는 게 아니다. 샌드위치까지 혈세 법카로 사 집으로 빼돌린 사람이 제사 음식은 자비로 샀다는 걸 어떻게 믿느냐"면서 "국민들은 이재명 후보 가족은 법카로 가정살림을 한 건 아닌지 의심하고 있다. 이 후보는 감사에 들어가면 자료를 제출하겠다며 시간만 때울 생각 말고 떳떳하면 개인카드로 산 건 도대체 뭐가 있기나 한 건지 카드이용 내역을 당장 공개하라"고 촉구했다. 

뿐만 아니라 이날 김기현 원내대표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이재명 후보자 부부와 관련된 슈퍼 갑질 의혹 폭로가 계속되고 있다. 제사 음식을 법인카드로 준비했던 것으로 추정된다는 취지의 언론 보도도 있었는데, 사실이라면 참으로 좀스럽고 찌질한 행태가 아닐 수 없다"고 비난하면서 "이재명 후보를 둘러싼 각종 의혹에 대해서 객관적 증거 자료의 제시를 요구한다. 거짓말로 거짓을 덮으려는 꼼수는 이제 더 이상 통하지 않는다"고 목소리를 높이기도 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