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로페이는 계속돼야 한다는 입장 변함 없다"

오세훈 서울시장. ⓒ시사포커스DB
오세훈 서울시장. ⓒ시사포커스DB

[시사포커스 / 임솔 기자] 오세훈 서울시장이 서울사랑상품권과 제로페이를 둘러싼 논란에 대해 적극 해명에 나섰다. 고 박원순 전 서울시장의 역점사업이기 때문에 무력화시키려는 의도도 아니고, 신한은행 등 대기업을 도우려는 의도도 아니라는 것이다.

 

8일 업계에 따르면 오 시장은 전날 시청 대회의실에서 열린 신년 기자간담회에서 “시민 여러분이 불편을 겪는 모습을 보면서 참으로 송구하다”면서도 “이 사업을 축소한다거나 비중을 낮춘다거나 하는 생각은 추호도 없다”고 밝혔다.

오 시장은 “실무 부서 보고를 받아보니 이번에 바뀐 제도 덕분에 절감된 예산이 80억원으로 적지 않다. 미래에 절감되는 예산을 따지면 100억∼200억원이 될 수 있다”면서도 “그렇다 하더라도 시민들이 겪는 불편이 있다면 서울시의 준비 부족 때문이라 자성하지 않을 수 없다”고 말했다.

이어 “이 상황을 해결하기 위해 한 열흘 정도를 매일 아침 회의 때 해결을 채근했다”며 “취임할 때 제로페이에 대해 절대로 과소평가하지 않았고 계속돼야 한다는 입장을 분명히 했다. 그 생각은 지금도 전혀 변함이 없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서울시가 마치 제로페이를 축소하기 위해 변화를 도모한 것처럼 오해를 받았다”며 “실무 부서 책임자를 인사 조치할 것까지 고려했었지만 행정국장이 간곡히 만류해 인사 조치를 하는 것은 보류했다”고 말했다.

그는 기존 제로페이 운영사였던 한국간편결제진흥원(한결원)과의 갈등에 대해서도 해명했다.

오 시장은 “(대행사 선정 과정에서)정당한 경쟁에서 패한 한결원이 정당한 경쟁에서 패배했지만 이를 인정하지 않고 지속적으로 이익을 추구해나가면서 불필요한 분쟁이 생기고 있다”며 “한결원과의 갈등처럼 비치는 모습이 있지만 그 바탕에는 이해관계가 충돌하는 부분이 있다. 비즈플레이를 비롯한 웹캐시라는 회사의 경영에 깊이 관여하는 책임 있는 자리에 있는 분이 한결원 이사장으로 있었다. 이건 분명히 이해관계 충돌이고, 누가 보아도 공정하지 않다”고 선을 그었다.

서울시는 지난달 말에도 이와 관련해 해명에 나선 바 있다.

서울시는 서울사랑상품권 판매대행점 교체와 관련해 “기존 판매대행점인 한결원이 지역사랑상품권법 제정에 따라 법적 자격을 갖추지 못하게 됐고 협약기간이 지난해 12월 31일부로 종료됐다”며 “이에 따라 서울시에서는 공정한 공모과정을 거쳐 외부 전문가로 구성된 심사위원의 심사결과 신한컨소시엄이 선정된 것”이라고 설명했다.

영상편집 / 박상민 기자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