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광역협력 프로젝트 10+α제시
경북형 안심복지 환경 조성
관광회복 위한 전략 마련
SOC 건설 및 연계 지역발전전략 수립
내년 지방선거 재선 도전 의사 우회적으로 밝혀

27일 이철우 경북도지사가 ‘2021년 도정성과와 2022년 도정방향’ 보고회를 하고 있다. 사진 / 김영삼 기자
27일 이철우 경북도지사가 ‘2021년 도정성과와 2022년 도정방향’ 보고회를 하고 있다. 사진 / 김영삼 기자

[경북본부 / 김영삼 기자]이철우 경북도지사가 27일 ‘2021년 도정성과와 2022년 도정방향’ 보고회에서 코로나19 상황에서 벼랑끝으로 내몰린 민생경제를 살리고, 도민 모두의 마음속에 희망의 길을 만드는데 도정을 집중하겠다고 밝혔다.

이날 보고회에서 이 지사는 “올 한해 성과는 예년과 달리, 국비 확보 10조, 투자유치 10조처럼 목표를 초과하거나 애플 유치, 규제자유특구와 같이 도전적인 과제에서 성과들이 많았다”며 “지난 3년간 변화를 위해 노력해준 공직자들의 숨은 노력과 올 한해 연구중심 도정에 동참해준 도민들이 있어서 가능했던 일이었다”고 평가했다.

이어 “2021년 도정의 최우선 목표였던 민생을 2022년에도 최우선과제로 삼고 경제를 살리는데 주력했다. 내년에도 호랑이처럼 냉철하게 상황을 판단하고 두려움 없이 용맹하게 도전하는 변화의 길을 지속할 것이다”며 “미래 경북을 위한 대전환의 발판을 마련하기 위한 시책도 역점적으로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고 밝혔다.

또 사상 최초 국비확보 10조원과 투자유치 10조원을 달성한 올해 성과를 바탕으로 새로운 경북의 미래를 위해 더 큰 대구경북을 위한 초광역협력 프로젝트를 비롯한 10+α 역점시책을 제시했다.

10대 역점시책은 △더 큰 대구경북 위한 초광역협력 프로젝트 △경북형 안심복지 환경 조성 △민생살리기, 행복경제 프로젝트 △글로벌 문화관광 거점 도약 △기술중심 농어촌 대전환 프로젝트 △대학주도 혁신성장 생태계 구축 △동해안 탄소중립 글로벌 허브 구축 △제조업 新르네상스 프로젝트 △혁신형 新산업 거점 구축 △경북 4차산업혁명 대전환 프로젝트 등이다.

+α시책은 투포트시대 공항‧항만 경제권 본격화로 신공항을 장거리 국제노선 중심 공항으로, 포항공항은 포항경주공항으로 명칭을 변경해 단거리 국제노선 전문 공항으로, 울릉공항은 관광공항으로 키워나갈 계획이다. 이러한 3가지 색깔의 공항을 중심으로 새로운 경제권을 만들기 위해 중앙선 본선화를 포함한 8개 핵심 SOC를 구축하고, 공항에 걸맞는 인프라와 관광단지, 주변부를 국제도시로 육성하는 전략까지 경북의 성장틀을 바꾸는 작업을 해 나갈 예정이다.

또한, 영일만항은 국제 크루즈 및 마리나 기능을 추가해 국제항만으로 도약시키고 후포항, 강구항, 구룡포, 감포, 울릉까지 이어지는 관광과 산업이 복합된 ’환동해 항만 네트워크‘를 구축해 공항과 항만의 투포트(Two-Port)를 경북의 성장잠재력을 높여 줄 핵심축으로 키워 나갈 계획이다.

이 지사는 “지난 2년간 풍전등화의 위기 속에서도 도민들의 격려와 애정어린 충고들을 버팀목으로 삼고 ‘생즉사 필사즉생’의 각오로 도정을 이끌어왔다”며 “2022년은 새로운 경북을 위한 대전환의 원년으로 삼고 핵심 시책들이 경북을 변화시킬 수 있는 성과가 나오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이 지사는 내년 6월 치러지는 지방선거 도지사직의 재선 의지가 있냐는 질문에 “많은 사람이 원하면 페달을 계속 밟고 가는 게 맞지 않나 생각한다”고 밝혀 내년 지사직 재선 도전 의사를 우회적으로 밝혔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