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중권 "이낙연은 통합 상징, 이재명 고질적 문제해결"
與선대위, 국가비전과통합위원회 신설...이낙연 공동위원장
이재명 "존경하는 이낙연" 높이 호칭, '원팀' 완성한 민주당
송영길 "당을 떠났던 분들 복당 신청 받겠다...모두 함께 해야"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와 이낙연 전 대표가 23일 회동으로 정권 재창출을 위해 서로 손을 맞잡았다(좌). 진중권 전 동양대 교수(우). 시사포커스DB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와 이낙연 전 대표가 23일 회동으로 정권 재창출을 위해 서로 손을 맞잡았다(좌). 진중권 전 동양대 교수(우). 시사포커스DB 

[시사포커스 / 이혜영 기자]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와 이낙연 전 대표가 회동하며 정권 재창출을 위해 서로 힘을 합치기로 결의한 가운데 진중권 전 동양대 교수가 이 후보를 향해 "역전기회"라고 진단했다.

진 전 교수는 전날밤 CBS라디오 '한판승부'에 출연하여 "51일 만에 드디어 이제 봉합이 되는 것 같다"면서 "그동안 이재명 후보의 고질적인 문제점이 바로 지지층을 하나로 통합시키지 못했다는 것 아니겠느냐"고 꼬집었다.

이어 그는 "통합의 상징적인 인물이 바로 이낙연 전 대표"라면서 "(이를 계기로 이재명 후보의 지지율) 반전의 계기가 될 수 있을 것 같다"고 평가했다.

특히 진 전 교수는 "(그동안) 사실상 경선 불복 상태였지 않느냐"면서 "그런데 경선에 승복하는 모습을 보여줬기 때문에 아마도 그 지지층들 전부 데려가기 힘들다 하더라도 상당 부분 이 전 대표 선택을 따라 가지 않을까 싶다"고 부연했다. 

그러면서 그는 "지금까지는 조금 밀리는 분위기였는데 여기서 이제 골든 크로스가 나타나고 있다"며 "이 기세를 몰아서 이제는 역전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온 것"이라고 덧붙였다. 

앞서 전날 이재명 후보와 이낙연 전 대표는 한 식당에서 오찬 회동을 가졌는데, 이 후보는 회동 이후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존경하는' 이낙연 전 대표"라고 높이 칭하면서 "이제 본격적으로 필요한 조직에 직접 참여해 민주당의 4기 민주정부를 위해 최선을 다해 주실 것으로 생각된다"고 전했다. 여기서 이 전 대표는 이 후보의 선대위에서 '국가비전과 통합위원회'를 신설하여 이 후보와 함께 공동위원장으로 활동하게 된다. 

한편 이날(24일) 송영길 대표도 이낙연 전 대표에게 환영의 뜻을 밝혔는데, 송 대표는 이날 선대위 본부장단 회의에서 "이낙연 전 대표와 이재명 후보, 두 사람이 제4기 민주정부 수립을 위해 손을 잡았다"며 "진정한 원팀이 될 수 있도록 상임선대위원장으로서 이낙연 주도의 비전위를 적극 뒷받침할 것"이라는 입장을 표명했다. 

아울러 송 대표는 "이 후보가 대통합을 수차례 강조했다"면서 "선대위에서도 모든 분들 함께 할 수 있도록 할 것이며 당을 떠났던 분들에 대해서도 일괄적으로 복당 신청을 받기로 했다. 모든 분들이 참여할 수 있도록 문호를 열 것"이라고 밝히기도 했다. 다만 중징계를 받은 인사와 성비위 문제가 있었던 인사들은 제외된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