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부겸 "1만 명 코로나 확진자가 계속 나오더라도 치료 가능한 수준 확충"

의료진들이 선별진료소에서 대기하고 있다 / ⓒ시사포커스DB
의료진들이 선별진료소에서 대기하고 있다 / ⓒ시사포커스DB

[시사포커스 / 이청원 기자] 정부는 국립중앙의료원, 서울의료원, 보훈병원 등 일부 공공병원을 비워서 코로나 전담병원으로 전환키로 했다.

22일 김부겸 국무총리는 정부서울청사에서 코로나19 대응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를 주재한 자리에서 “일상회복을 잠시 멈추고 사회적 거리두기를 강화한 지 닷새가 지났지만 아직은 확산세의 진정 여부를 가늠하기 어렵다”고 했다.

이어 “한시도 긴장의 끈을 늦출 수는 없는 상황으로 약속드린 대로 정부는 의료 대응 체계를 신속히 재정비하고 고령층 3차 접종과 청소년 접종률을 높이는 데 매진해서 방역의 둑을 높이는 데 총력을 견주하겠다”고 했다.

우선 “1만 명의 코로나 확진자가 계속 나오더라도 치료가 가능한 수준으로 병상을 확충하려고 한다”며 “현재 1만 5,000개 이상인 중등증 이상의 병원을 내년 1월 중순까지 1만여 개 더 확보하여 총 2만 5,000개 늘릴 예정으로 이를 위해서 국립중앙의료원, 서울의료원, 보훈병원 등 일부 공공병원을 비워서 코로나 전담병원으로 전환한다”고 했다.

또 “중환자 치료 역량 강화를 위해서 서울대병원 등 국립대 병원에 300개 이상의 중증 병상을 추가로 확충하겠고, 거점 전담병원 추가 지정을 통해서 3,000개의 병상을 더 확보할 예정”이라고 했다.

여기에 정부는 군의관과 공보의를 코로나 진료 병원에 우선 배치하고 중환자 전담 교육을 마친 간호사들을 즉각 현장에 투입하는 한편 의료 인력에 대한 인건비 지원도 한층 강화하고 이 밖에도 생활치료센터는 총 2만여 개까지 병상을 추가 확충하고 입원 전부터 퇴원까지 각 단계별로 병상 운영을 효율화하여 실제 가동률을 최대한 끌어올릴 예정이다.

특히 정부는 하루에 1만 5,000명 규모의 확진자를 감당할 수 있는 정도의 그런 대책을 미리 준비할 예정이다.

말미에 김 총리는 “오미크론 변이의 확산세가 무서운데 국내에 본격 확산되기 전에 서둘러 3차 접종에 참여하는 또 다른 이유가 되는 셈으로 아직 3차 접종을 받지 않으신 분들은 서둘러 가까운 병의원을 방문하셔서 접종에 참여해 주실 것을 거듭 부탁드린다”고 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