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출 높으면 폐점률도 낮아, 창업비용 1억 원 미만 더 벤티·메가커피
저가브랜드 성장에 이디야 ‘매출 낮고 창업비용 높아’ 지적
[시사포커스 / 강민 기자] 저가커피 프랜차이즈 시장에서 뚜렷한 변화가 나타나고 있다. 저가커피 브랜드 중 작년 평균 매출은 2억 원대를 넘은 곳은 빽다방, 메가커피, 컴포즈커피 등인 것으로 나타났다.
작년 폐점률 1%미만이었던 브랜드는 메가커피(0.7%)와 컴포즈커피(0.96%)였고 1%대는 빽다방(1.8%)가 유일했다. 저가브랜드 대명사 였던 이디야는 평균매출도 타 저가커피 브랜드에 못미치고 폐점율도 2.8%를 기록한 점 또한 프랜차이즈 업계에서는 화제다.
6일 공정위 가맹사업거래 정보 공개서에 따르면 국내 대표 저가커피 브랜드 중 작년 매장당 평균 매출이 가장 높은 곳은 빽다방으로 2억9000만 원이었으며 3.3㎡ 당 평균 매출도 2230만 원으로 매출 부분에서는 최고를 찍은 것으로 나타났다.
두번째는 메가커피로 점포 평균 매출은 2억8600만 원으로 빽다방 근소한 차로 뒤를 이었다. 3.3㎡당 평균매출은 1890만 원이었다. 이는 컴포즈 커피 3.3㎡당 평균매출 1820만 원과 70만 원 차이나는 수준이었다. 컴포즈커피 작년 점포 평균 매출은 2억4500만 원인 것으로 나타나며 저가 커피 브랜드 TOP3가 형성됐다.
3위 권 밖인 이디야커피와 더벤티는 점포당 평균 매출액은 비슷한 수준으로 각 1억8704만 원, 1억8697만 원이었다. 3.3㎡당 평균매출은 이디야 657만 원, 더벤티 1498만 원으로 2배 넘게 차이났다.
가맹사업자가 부담해야 되는 비용은 3.3㎡당 평균 매출액이 가장 낮은 이디야가 가장 많이 들었다. 가입비와 교육비, 교육비, 기타비용, 3.3㎡당 인테리어비용과 기준점포면적이 가장 높았다. 가맹사업자 부담금과 인테리어 비용을 모두 합친 비용은 1억7903만 원이었다. 그 뒤를 빽다방이 1억2920만 원, 컴포즈커피가 1억790만 원인 것으로 나타났다. 더 벤티와 메가커피는 각 7975만 원, 메가커피 6954만 원으로 1억 원이하였다.
메가커피 창업에 필요한 가맹사업자 부담이 낮은 이유는 우선 가입비가 없고 보증금도 타 브랜드에 비해 낮았으며 기준점포 면적이 타 브랜드에 비해 적은 면적으로 창업할 수 있고 3.3㎡당 인테리어 비용도 제일 낮았다.
프랜차이즈업계 관계자는 “저가브랜드가 많아지면서 극한 경쟁으로 치닫는 가운데 이디야도 저가브랜드인지는 의문스럽지만 저가브랜드 사이에 있는 이디야의 경우 상대적으로 창업비용이 높을 수 밖에 없다”라며 “코로나19 시기에 매장내 섭취보다는 테이크아웃 중심이기 때문에 저가브랜드 커피 성장이 두드러졌는데 향후 위드코로나가 시장에 영향을 주기 시작하면 변화가 올 것이라는 예측이 있다”라고 말했다.
그는 이어 “소비자들은 공간을 찾을 때 스타벅스 등 대형 커피 전문점을 찾지만 공간을 향유하기 위해서 이디야를 찾는다는 것은 쉽게 납득하지 못할 것”이라며 “메가커피나 컴포즈커피, 빽다방도 가맹사업자가 매장을 넓게 내고 싶다면 충분히 낼 수 있으며 플래그십 매장 등 직영점 운영으로 특화된 경쟁력이나 대외 노출에 대한 고민을 적극적으로 실현해 저가 커피 브랜드 극한 경쟁 시즌 2가 결국 펼쳐질 것”이라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