먹고 쉬고 핸드폰도 바꾸고 이것 저것 다 구매, 소비가 위로
무료 제공 및 할인에서 증정품 등 혜택 다양, "'엄빠' 지갑을 열어라"

다양한 분야의 기업들이 수험생에게 위로를 보내는 각종 할인과 혜택 등을 제공하는 프로모션을 제공한다. 또 기업 입장에서는 단기간에 학부모들 지갑이 평소보다 과감하게 열리는 시기여서 대목이라는 평가도 있다. ⓒ시사포커스DB
다양한 분야의 기업들이 수험생에게 위로를 보내는 각종 할인과 혜택 등을 제공하는 프로모션을 제공한다. 또 기업 입장에서는 단기간에 학부모들 지갑이 평소보다 과감하게 열리는 시기여서 대목이라는 평가도 있다. ⓒ시사포커스DB

[시사포커스 / 강민 기자] 통신사‧소비재‧외식‧여행‧레저 기업들은 수능생 수험표 마케팅을 다양하게 준비했 있다. 매년 펼쳐지는 이 마케팅은 수험생들을 위로하는 의미도 있지만 향후 소비활동을 시작하게 될 연령대에게 소비경험을 할인된 가격에 제공하는 의미도 있다. 또 학부모들의 지갑이 열리는 시기라는 점에서 단기간 대목 시즌으로 꼽히기도 한다.

18일 코로나19 창궐 이후 두번째 수학능력시험에 응시한 수험생은 51만 명이다. 전 소비자경제 전 영역에서 이 51만 명을 대상으로 한 수능 수험표 마케팅이 본격적으로 시작된다. 주로 수험표 인증 후 할인된 가격에 서비스나 재화를 제공하거나 바우쳐 또는 투가 증정품을 주는 형태다.

한 유통업계 관계자는 "매년 하는 마케팅이지만 수능 수험생을 위로하는 차원에서 진행하고 있다"라며 "다만 수능이 끝나고 수험생들은 긴장이 풀리고 자유로워지는 분위기기 때문에 소비 패턴도 달라져 이들이 단기간에 소비하는 매출은 적지않은 액수라서 알차고 꼭 필요한 혜택을 제공해 눈에 보이지 않는 경쟁이 펼쳐지고 있는 것 또한 사실"이라고 밝혔다.

외식업계 관계자는 "수험생 끼리 수능시험이 끝나고 만나도 먹으러가고 가족 끼리 있어도 먹는다"라며 "외식업이야 말로 수험생이 가장 빈번하게 접하는 분야로 다양한 혜택을 마련해 수험생과 가족들을 위로하는 다양한 프로모션을 내놓고 있다"고 말했다.

■ 통신사, 대목 잡아라 증정 프로모션 다양

수능이 끝나고 국내 통신사 3사는 수험표 마케팅에 돌입했다. 수능이 끝나고 학부모들이 보상차원에서 핸드폰을 새로 사는 경우가 많아 통신사들은 대목으로 꼽고있어 이에 집중하고 있다.

SK텔레콤은 핸드폰을 구매하는 소비자를 중심으로 프로모션을 준비했다. 다음달 31일까지 '수고0페(수고영페, 수능 끝나고 0 페스티벌)'를 연다.

우선 다음달 15일까지 SK텔레콤에서 휴대폰을 구매하는 수험생 2021명을 추첨해 '맥북프로', '갤럭시북프로', '아이패드프로 등 경품을 제공한다. 수험생들에게는 누구나 SK텔레콤공식인증대리점에서 스마트폰을 개통하기만 해도 스타벅스 굿즈(텀블러, 에코백, 슬리브)선물을 증정한다. 또 다음달 31일까지 최신 갤럭시 스마트폰을 구매하면 '갤럭시 버즈2' 등을 할인 구매 혜택을 준다. 애플 기기 구매시에는 애플TV플러스 3개월, 애플 아케이드 3개월 체험권을 증정한다.

공식 온라인몰 T다이렉트샵에서도 수험생 버킷리스트를 지원하기 위한 이벤트를 마련했고 구독 서비스 '우주 프렌즈' 프로모션도 마련했다.

서울 마포구 소재(홍대) SK텔레콤 플래그십 매장 'T팩토리'에는 '수험표 패스트 패스 라인'을 운영해 수험표를 제시하면 체험 공간인 '미퓨의 방'에 먼저 입장할 수 있는 수험생 전용 혜택을 제공하기도 한다.

KT는 기존 가입자를 중심으로 프로모구성했다. 이달 30일까지 ‘Y 수능 페스타’ 프로모션을 진행한다. Y 수능 페스타에 함께하는 브랜드는 KT를 비롯해 ▲에뛰드 ▲브랜디 ▲하이버 ▲AWA전시회(그라운드시소) ▲할리스커피 ▲지니뮤직 ▲블라이스 ▲케이툰 ▲밀리의 서재 ▲게임박스 총 11개사다.

Y 수능 페스타는 수능을 마친 수험생 3명이 모여 Y박스 앱 안에 있는 ‘Y프렌즈’ 기능으로 방을 완성하면 전원에게 유명 브랜드의 쿠폰을 주는 프로모션으로 선착순으로 6063명에게 혜택을 제공한다.

Y 수능 페스타의 쿠폰은 수능 후 실생활에 유용하게 활용 할 수 있는 혜택들로 구성됐다. KT의 10GB 데이터 이용권을 비롯해 아모레퍼시픽 에뛰드 온라인몰 전품목 1+1쿠폰, 패션쇼핑앱 브랜디, 하이버의 쇼핑 할인쿠폰, 할리스커피 아메리카노 1잔 쿠폰이 제공된다.

아울러 KT는 문화 생활을 바래왔던 수험생을 위해 AWA전시회 사진전 1인 2매권과 지니뮤직, 블라이스 웹소설, 케이툰 웹툰, 밀리의서재 구독, 게임박스 이용권도 제공한다.

LG유플러스는 최근 제휴를 맺고 서비스를 런칭한 디즈니플러스를 앞세워 수험표 프로모션을 진행한다. 오는 20일까지 매장에서 스마트폰 구입 수험생 중 200명을 추첨해 미키마우스 빈티지보틀, 에코백 등으로 구성된 ‘디즈니 패키지’, 토이스토리 리유저블컵 등이 담긴 ‘픽사 패키지’ 중 하나를 기프트박스로 제공한다.

■ 외식업계, 혜택 다양하게 제공…무류 제공부터 할인까지

SPC 그룹은 이탈리안 외식 브랜드 라그릴리아에서 오는 28일까지 수험생에게 인기 파스타 메뉴인 로얄까르보나라와 크림 볼로네제 파스타 중 1종을 무료로 제공한다. 무료 파스타를 먹으려면 4만 원 이상 구매해야 되고 해피포인트 앱을 통해 쿠폰을 내려받아 제시해야 한다. 또 SPC 그룹의 파스쿠찌는 오는 20일까지 수능 수험표와 해피포인트 앱 쿠폰을 제시하면 제조 음료 2000 원 할인 혜택을 제공한다.

애슐리는 수능 다음달인 19일부터 오는 30일까지 수험생이 수험표를 제시하면 평일 디너를 런치가격에 제공한다.

빕스는 행사 스테이크를 주문한 고객에게 '그릴드 치즈 랍스터'와 크랜베리 쳐트니 소스를 올린 '브리치즈구이'를 무료로 제공하는 프로모션을 진행한다.'골든 프리미어 스테이크' 주문 시 랍스터 한 마리를 제공하고 '스모크 우드박스 스테이크' 주문 시에는 랍스터 반 마리를 증정한다.

BBQ는 오는 19일부터 21일까지 공식 인스타그램 공식 계정에 올라온 이벤트 게시글을 수험생 친구의 이름을 넣어 위로의 말을 전하며 공유하고 스토리에 업로드하면 롯데월드 종합이용권을 추첨을 통해 증정한다. 당첨자 발표는 오는 24일에 인스타그램을 통해 발표한다.

도미노피자는 18, 19일 이틀간 온라인이나 모바일 주문시 슈퍼시드도우로 무료업그레이드 해준다. 1인이 4판까지 이용할 수 있다. KFC는 같은 기간 시간대에 상관없이 치킨 메뉴를 1+1으로 제공한다.

신라스테이는 뷔페 레스토랑 ‘카페’에서 수험생 할인 행사를 연다. 3인 이상 방문 시 수험생은 최대 2인까지 무료로 이용할 수 있다. 제주를 제외한 전국 12개 지점에서 동일하게 진행된다.

■ 유통가 할인혜택 쏟아내며 포스트 수능 '찢었다'

롯데백화점은 오는 19일 부터 다음달 5일까지 정기세일기간에 맞춰 수험표를 가져오는 소비자에게 패션 브랜드 상품을 20% 깎아주는 ‘수능 패스 프로모션’을 진행한다.

현대백화점 신촌점에서는 오는 28일까지 수험표를 가져오면 컨버스, 푸마 등 10여개 브랜드에서 최대 30%까지 할인받을 수 있다. 목동점에서는 오는 21일까지 식당가 11개 매장에서 7만원 이상 결제하면 현금처럼 쓸 수 있는 쿠폰을 제공한다.

무신사 스탠다드가 오프라인 플래그십 스토어에서 대학수학능력시험을 치른 수험생을 대상으로 특별 이벤트를 진행 다음달 15일까지 진행한다. 제품 구매 시 2022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수험표를 제시하고 5만원 이상 구매자에게는 상품 결제 시 5000원 즉시 할인 혜택을 제공한다. 이 중 선착순 1000명에게는 무신사 스토어 회원 인증 시 무신사 스탠다드의 기능성 발열 내의인 '힛탠다드'를 선물로 증정한다. 아울러 무신사 스토어도 첫 사회 진출을 준비하는 고3 학생을 위한 응원 이벤트가 24일까지 진행된다. 올해 고3이 된 2003년생 회원이면 누구나 무신사 스토어 10% 추가 할인 혜택을 받을 수 있다.

편의점 업계는 모바일 상품권이나 음료를 제공한다. CU는 공식 인스타그램에 오는 23일까지 수험생 응원 메시지를 남기면, 추첨해 CU 모바일상품권 5000원을 준다. GS25는 공식 인스타그램에 수험표를 인증한 2500명에게 ‘비타500’ 음료를 제공한다.

삼성전자는 다음달 31일까지 갤럭시 아카데미 시즌 1을 진행해 수능 수험생에게 혜택을 제공한다.

수능을 치룬 수험생은 삼성전자 공식 할인몰 갤럭시 캠퍼스 스토어에서 수험표 인증을 통해 특별가입할 수 있다. 이 기간에 '갤럭시 캠퍼스 스토어'에서 '갤럭시 Z 플립3', '갤럭시 탭 S7 FE', '갤럭시 북 프로' 등을 사면 추가 할인 쿠폰을 받을 수 있다. 시즌 1에서 제공되는 패키지는 도넛 브랜드 '노티드'와 패션 브랜드 '내셔널 지오그래픽' 등 2종 가운데 선택이 가능하다. 삼성 멤버스 앱과 갤럭시 북 멤버스 앱을 통해 신청할 수 있다.

시즌 1기간에 삼성전자 공식 홈페이지, 디지털프라자, 백화점, 하이마트, 전자랜드, 이마트, 홈플러스 등에서 갤럭시 스마트폰(자급제), 태블릿, PC, 갤럭시 웨어러블(워치, 버즈), 프린터, 모니터 등을 2개 이상 구매하면 추가 포인트 적립 또는 매장 현장 할인 혜택도 제공한다. 아울러 같은 기간 마이크로소프트(MS) 최신 OS인 Windows11이 탑재된 '갤럭시 북 시리즈' 모델을 구매하면 대성 마이맥 등 다양한 온라인 강의를 수강할 수 있는 삼성 에듀 1년 무료 수강 혜택과 한컴 삼성 오피스 팩 1년 이용권, 삼성 홈 피트니스 베이직 2개월 체험권 등을 제공한다.

■ 여행·레저, 끝났다 이젠 즐길일 뿐

에버랜드와 롯데월드는 수험생에게 50% 이상 할인을 제공한다.

에버랜드는 올해 말까지 올해 수능 수험생인 것만 증명하면 최대 66% 할인을 제공하고 이달 말까지는 팝콘을 무료 증정한다.

롯데월드는 오는 30일까지 수험생과 동반 1인까지 종합이용권을 50%할인해 판매한다. 수험생이 아니어도 교복을 입고 방문시 최대 45% 할인 혜택을 제공한다. 아울러 서울스카이와 롯데월드 아쿠아리움도 이달 말까지 수험표 지참시 동반 1인까지 50% 할인 된 가격으로 입장권을 제공한다.

제주항공은 내년 1월 31일까지 수험생과 가족에게 국내선 항공권 특별할인을 실시한다. 수험생은 30%, 동반자 1인 15% 할인한다. 비상구열에 여유가 있을 시 우선배정 혜택도 제공한다.

글래드호텔은 레스토랑 할인 이벤트를 수험생과 수험생 가족에게 제공한다.

글래드 여의도의 레스토랑 ‘그리츠’는 오는 30일 까지 수험생 대상으로 런치·디너 방문 시 수험생 본인 50% 할인을 제공한다. 4인 이상 방문 시 가능하며, 할인은 수험생 최대 2인까지만 적용된다. 메종 글래드 제주 삼다정도 오는 30일까지 수험생 포함 최대 4인 런치와 디너 방문 시, 30% 할인 혜택을 제공한다. 수능 수험표 또는 응시원서 접수 확인 서류 지참시 제공되며, 메종 글래드 제주는 뷔페 이용 하루 전까지 예약 시 적용된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