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상의 산업부와 ‘제6차 ESG경영 포럼’ 19일 개최
기업의 공급망 ESG관리능력 중요…‘인권’부분 신경써야
ESG금융 급속한 성장…협력사와 가치생태계 구축 ‘상생’

대한상공희의소가 19일 세종대로 대한상의회관에서 개최한 ‘제6차 대한상의 ESG경영 포럼’에서 우태희 대한상의 상근부회장이 인사말을 하고 있다. ⓒ 대한상의
대한상공희의소가 19일 세종대로 대한상의회관에서 개최한 ‘제6차 대한상의 ESG경영 포럼’에서 우태희 대한상의 상근부회장이 인사말을 하고 있다. ⓒ 대한상의

[시사포커스 / 강기성 기자] 국내 산업계의 ESG(환경·사회·지배구조)에 대한 대응역량을 강화하고 관련 리스크 관리 및 정책지원 방법을 논의하기 위한 자리가 마련됐다. 공급망 리스크를 줄이기 위해 협력사 ESG에 사전투자해야 한다는 분석이 나왔다.

19일 대한상공회의소는 산업통상자원부, 한국생산성본부(KPC)와 공동으로 이 같은 내용을 중심으로 한 ‘제 6차 대한상의 ESG경영 포럼’을 개최했다고 이날 밝혔다.

이 자리에서 오범택 KPC센터장은 “콩고 코발트 광산 ‘아동 착취’ 등 다수의 ESG리스크가 공급망에서 발생하고 있으며, EU를 비롯한 선진국의 규제 및 투자자 동향 또한 기업의 공급망 ESG 관리능력에 초점이 맞춰지고 있다”고 설명한 뒤 “‘환경’, ‘안전’보다 법적 보호가 느슨한 야근수당 미지급 등 ‘인권’ 부분을 신경써서 살펴보고 챙기는 것이 필요하다”고 조언했다.

윤덕찬 지속가능발전소 대표는 ‘ESG 금융’이라고 불리는 ‘지속가능 금융’에 대해 소개했다. 이는 ESG목표에 따라 금리가 변동되는 지속가능연계대출(SLL)과 지속가능연계채권(SLB)가 대표적이다.

윤 대표는 “세계적으로 SLL은 지난 1분기 발행액이 97조에 달해 전년대비 3배나 성장했고 SLB도 발행원칙이 지난해 6월에 나왔을 만큼 늦게 등장했지만 빠르게 증가하고 있다”며 국내 기업들과 금융기관들이 이를 적극 활용할 것을 제언했다.

김재구 명지대 교수는 “ESG 관련 법적규제가 심화되고 있어 기업경영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다”고 분석했다.

김 교수는 “EU는 기업의 공급망 내에서 환경문제, 인권침해 여부를 확인·개선하도록 하는 ‘공급망 실사법’도 추진하고 있는데 이는 책임있는 기업행위를 강제화하는 방향으로 국제규범이 변화하고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며 “(리스크의) 효과적인 대응을 위해 친환경 제품 개발은 물론, 협력사와의 가치생태계를 구축해 상생을 모색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회의를 주재한 우태희 대한상의 상근부회장은 “대·중소기업이 협력해 전체 공급망 내 ESG경영 수준을 끌어올리고 이를 거래선 및 매출액을 확대하는데 활용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