野 황교안 이어 與 이낙연 측도 당 경선 결과에 “부정선거” 주장

(좌측부터) 황교안 전 자유한국당 대표, 김재원 국민의힘 최고위원, 김종민 민주당 의원, 송영길 민주당 대표. 사진 / 시사포커스DB
(좌측부터) 황교안 전 자유한국당 대표, 김재원 국민의힘 최고위원, 김종민 민주당 의원, 송영길 민주당 대표. 사진 / 시사포커스DB

[시사포커스 / 김민규 기자] 대선 경선 결과를 승복할 수 없다며 “부정선거 아니냐”는 목소리가 여야를 막론하고 불거져 나오고 있어 어떤 결과가 나올지 그 귀추가 주목되고 있다.

앞서 국민의힘에선 2차 컷오프 결과가 나온 이후 황교안 전 대표가 지난 8일 “지난 4·15 총선에 이어 이번 당 후보 경선에서도 부정선거가 있었다. 특정 후보의 종합득표율이 과잉계산된 것으로 보인다”며 부정선거론 의혹을 제기했는데, 바로 다음 날 국민의힘 공명선거추진단장인 김재원 최고위원은 이와 관련해 조사에 착수한 끝에 11일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순위 조작, 여론조사 조작, 당원 투표 조작 정황은 발견하지 못했다. 조작은 없었다”고 해당 의혹을 일축했다.

이에 그치지 않고 황 전 대표가 2차 경선에 참여한 8명 후보의 투표수와 득표수, 득표율 원자료 공개와 모바일 투표 서버에 저장된 실시간 로그 기록, 여론조사 문항과 답변 등을 전달해달라고 요구한 데 대해서도 김 최고위원은 “공직선거법도 여론조사 공개를 금지하도록 규정하고 당에서도 내용 공표가 금지되는 여론조사였다. 당원 투표 공개도 금지된다는 유권해석이 있다”고 반박한 데 이어 “적어도 공명선거추진단이 조사해야 할 만한 판단이 들 근거 자료를 제출해야 하는데 그렇지 않고 계속 부정선거를 주장하는 건 중대한 해당 행위에 해당할 수 있다”고 황 전 대표에게 경고했다.

하지만 황 전 대표는 같은 날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웬 동문서답이냐. 제게는 지난 10월 8일 발표된 경선 후보 8명 전원의 득표율에 대한 구체적 제보가 들어와 있는데 당에서 발표한 내용과는 전혀 다른 결과”라며 “그래서 제가 그 진위 규명을 위해서라도 각 후보별 득표율 등 자료를 제공해 달라고 요청한 것이다. 공개하는 게 불법이 아니라는 중앙선관위의 유권해석이 있음에도 공개하는 게 위법이라고 강변한다. 민주당은 되는데 우리 당은 왜 (공개) 안 되나”라고 김 최고위원에 맞받아쳤다.

그러자 김 최고위원도 12일 MBC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에 나와 “민주당은 투표 방식이라 개표하는 것이고 전통적으로 그렇게 해왔는데 우리 당은 전통적으로 한꺼번에 전당대회에서 개표했다. 이번처럼 중간에 컷오프를 두 차례에 걸쳐 한 적이 2004년 이후 처음”이라며 “(지금) 여론조사 결과를 공개하면 공직선거법 위반이고 당원투표와 전체 합산 결과를 공개하면 경선 순위가 고착할 수 있어 공정성에 해가 된다. 본경선 때 여론조사, 당원투표 결과 뿐 아니라 1, 2차 컷오프 결과도 모두 공개하려고 한다”고 추가로 입장을 내놨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황 전 대표는 같은 날 오후 페이스북에 또 글을 올려 “아무리 대통합을 해도, 단일후보를 내도 저들의 부정선거 앞에선 속수무책이다. 부정선거를 해결하지 못하면 우리의 그 어떤 노력과 열정도 어느 순간 부풀어 오른 풍선이 터지듯 순식간에 사라져버리게 될 것”이라며 “투표에서 이겨도 개표에서 지는 기가 막힌 일이 재현될 것이기에 지금 제가 부정선거를 바로잡아야 한다고 부르짖는 것이고 이를 위해 당내 경선부정도 바로잡아야 하는 것이다. 공정선거를 할 수만 있다면 우리가 이긴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다만 황 전 대표의 반발과 별개로 이미 본경선 진출 후보 4인은 지난 11일 첫 TV토론에 참석하며 예정대로 경선 일정을 진행했는데, 2차 컷오프로 낙선한 다른 4명의 후보 중 황 전 대표 외엔 누구도 불복 입장을 내놓진 않은 만큼 야당 내 부정선거 주장은 ‘찻잔 속 태풍’에 그칠 가능성이 높을 것으로 전망된다.

한편 또 다른 ‘부정선거’ 주장은 최종 후보 선출까지 마친 더불어민주당에서 불거졌는데, 이낙연 전 대표가 3차 선거인단 투표에선 이재명 경기도지사를 상대로 압승했지만 정세균·김두관 등 앞서 중도 사퇴했던 후보들의 득표율이 무효표 처리된 덕분에 이 지사가 누적득표율 ‘과반’을 턱걸이로 기록하며 결선투표 없이 민주당 대선후보로 확정되자 이 전 대표 측이 이를 문제 삼고 나섰다.

이 전 대표 캠프 정치개혁비전위원장인 김종민 의원은 지난 11일 “무효표가 되려면 법문에 ‘사퇴한 때에는 사퇴한 후보의 모든 표를 무효로 한다’는 규정이 있어야 한다. 10월10일에 갑자기 합산 안 되고 빠졌는데 의도했다면 부정선거고, 의도하지 않았다면 실수니 빨리 바로잡아야 한다”며 “특정후보를 과반으로 만들어 결선투표를 무력화하려는 과정, 이걸 바로잡으라는 것이다. 경선 불복 운운하는 건 민주적 절차의 정당성을 이해하지 못하는 비민주성 발상”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한 발 더 나아가 김 의원은 12일 “정세균·김두관 후보 두 분이 사퇴하지 않았을 때 받은 표가 있고 사퇴하고 난 다음에 받은 표가 있는데 이 두 가지 중 사퇴하지 않았을 때 받은 표는 이미 유효표라고 확정돼서 공표된 것이다. 이것까지 무효로 소급해서 간주하는 것은 이 투표 당헌 59조 1항에 위배된다”며 “유권해석의 최종적인 결정권은 선관위원, 당 대표가 아니라 당무위원회가 갖고 있다. 결선투표를 받아들이지 않으려면 절차라도 당헌·당규에 나온 대로 충실하게 이행해 당무위 열어야 된다”고 3~4일 내 당무위 소집할 것을 요구했다.

이 같은 이 전 대표 측 요구에 이 지사 캠프의 김남국 의원은 같은 날 CBS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서 “이제 와서 문제 삼는 것은 내가 만든 룰이 1년 뒤에 와서 나한테 불리하니까 문제제기하는 것이어서 온당한지 모르겠다. 이번 한 번만이라도 원칙 지키면서 가자라는 게 중요하다”고 응수했는데, 심지어 중도사퇴한 후보 중 정세균 전 국무총리도 전날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원칙을 지키는 일이 승리의 시작”이라며 이 지사 측에 힘을 실어준 데 이어 또 다른 사퇴 후보인 김두관 의원마저 12일 페이스북을 통해 “원팀 단결과 대선 승리를 위해 내일 최고위 결정을 기다리지 말고 오늘 승복 연설을 해달라”고 이 전 대표에게 촉구했다.

이 뿐 아니라 송영길 민주당 대표 역시 이날 TBS라디오 ‘김어준의 뉴스공장’에 출연해 “이미 당 선관위에서 결정했기 때문에 다시 거론할 법률적 절차는 없다. 정치적으로 보면 이미 김두관, 정세균 후보 두 분 모두 이 지사 지지를 선언한 상태”라며 한 목소리로 이 전 대표 압박에 나섰는데, 반면 자당 내 경선 결과 불복 반응엔 선을 긋던 김재원 국민의힘 최고위원은 같은 날 MBC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과의 인터뷰에서 여당 내 경선 문제제기엔 “민주당 당규를 읽어봤는데 이 전 대표 측 주장도 나름대로 합리적 주장이라 생각하겠구나 판단이 든다. 이 문제를 그냥 한번 제기해보고 물러나진 않을 것”이라고 상반된 견해를 내놨다.

여기에 이 전 대표도 여전히 민주당 대선후보를 이 지사로 확정한 결과에 승복한다는 입장은 내놓지 않고 있고 이상민 민주당 선거관리위원장이 지난 11일 CBS라디오 인터뷰에서 밝힌 바에 따르면 법원에 가처분 신청을 제기할 가능성도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찻잔 속 태풍’ 모양새가 된 국민의힘 내 낙선자들의 반발과 달리 이 전 대표는 민주당을 흔들 폭풍으로 확전시킬 것인지 세간의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