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50.29% 얻었지만 중도하차 후보 무효표 처리 안 할 경우 49.33%

(좌측부터) 이낙연 전 민주당 대표와 이재명 경기도지사. 사진 / 시사포커스DB
(좌측부터) 이낙연 전 민주당 대표와 이재명 경기도지사. 사진 / 시사포커스DB

[시사포커스 / 김민규 기자]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10일 발표된 ‘서울 지역 경선 및 3차 국민선거인단 투표’ 결과, 50.29%로 간신히 누적득표율 과반 달성에 성공해 결선 없이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로 최종 선출됐으나 경쟁후보인 이낙연 전 민주당 대표 측이 사실상 결과에 불복하고 있어 그 귀추가 주목되고 있다.

앞서 민주당 20대 대선 선거관리위원회가 발표한 서울 지역 대의원·권리당원 온라인·자동응답 투표 집계 결과에 따르면 이 지사는 유효투표수 8만8893표 중 4만5737표(득표율 51.45%)를 얻어 3만2445표(36.50%)의 이 전 대표를 제쳤지만 3차 국민선거인단 투표에선 반대로 이 지사가 7만441표(28.3%)를 기록한 데 반해 이 전 대표는 그 2배가 넘는 15만5220표(62.37%)를 얻으며 막판 맹추격에 나서 누적 득표율을 39.14%(56만392표)까지 끌어올렸다.

다만 이 지사의 누적 득표율이 50.29%(71만9905표)로 아슬아슬하게 과반을 기록해 결선은 치러지지 못하게 됐는데, 결과 발표 직후 이 전 대표가 이 지사에 대해 축하 인사를 보내지도 않고 “정리되는 대로 여러분께 말씀드리겠다. 차분한 마음으로, 책임 있는 마음으로 기다려 달라”고만 지지자들에게 당부한 채 ‘결과에 승복하느냐’는 기자들의 질문엔 답하지 않고 떠나 경선 불복에 나설 것으로 전망됐다.

실제로 이 전 대표 캠프는 이날 설훈·홍영표 공동선대위원장 명의로 발표한 입장문을 통해 “이낙연 필연캠프는 그동안 수차례에 걸쳐 대선후보 경선후보의 중도사퇴시 무효표 처리가 결선투표 도입의 본 취지에 정면으로 반한다는 점을 지속해서 제기해왔다”며 “소속 의원 전원이 긴급회의를 하고 당 대선후보 경선 무효표 처리에 대한 이의제기를 규정된 절차에 따라 당 선관위에 공식 제출하기로 했다. 11일 이와 같은 이의제기서를 당 선관위에 공식 접수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는 앞서 대선 경선에서 중도 사퇴한 정세균 전 국무총리와 김두관 의원의 득표를 무효화하지 않을 경우 이 지사의 최종 득표율이 절반에 못 미치는 49.33%로 조정돼 결선투표를 할 수 있게 되기에 ‘이의제기’란 승부수를 띄운 것으로 비쳐지고 있는데, 하지만 이상민 민주당 선거관리위원장은 이날 오후 서울 지역 순회 경선 후 기자들과 만나 “당규 제59조 1항에 중도사퇴 후보는 무효표 처리한다고 분명히 돼 있고 60조 1항의 득표율 계산 때 분모는 유효표니까 무효표는 넣을 수 없다는 것”이라며 “경선 과정에 중대한 하자가 드러난다면 모르겠지만 그게 없는 이상은 결과가 바뀌는 게 아니다”라고 회의적 시각을 드러냈다.

한편 ‘턱걸이’ 과반으로 민주당 대선후보가 된 이 지사는 후보 확정 직후 JTBC·연합뉴스TV·YTN 등 방송사 연쇄 인터뷰를 통해 “마지막에 예측했던 것보다 다른 결과가 나왔긴 하다. 더 신중하게 더 열심히 하라는 회초리로 생각하겠다”면서도 “저야 시험 보는 입장인데 합격하느냐 아니냐가 더 중요하다”고 덧붙여 과반 달성이란 결과를 우선 강조했고 이 지사 캠프의 박찬대 수석대변인은 같은 날 논평을 통해 “오늘부터 우리는 원팀이다. 경선에서 확인한 민심은 대한민국 대전환이고, 대전환은 민주개혁세력이 힘을 모아 하나가 될 때 가능하다”며 사실상 이 전 대표 측에 원팀정신으로 함께 해줄 것을 호소했다.

이처럼 경선 결과가 나왔음에도 두 후보 간 반응이 엇갈린 가운데 일단 문재인 대통령은 이날 박경미 청와대 대변인을 통해 “민주당 당원으로서 이 지사의 후보 지명을 축하한다. 경선 절차가 원만하게 진행된 것을 기쁘게 생각한다”며 이 지사 쪽에 힘을 실어주는 입장을 내놨는데, 하지만 이 지사에 대한 이 전 대표 지지층의 반감이 상당한 만큼 이런 청와대 입장에도 불구하고 앞으로 경선 후폭풍은 쉽게 잦아들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