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C카드, 웹예능 ‘워크맨’과 손잡고 직장인 타깃 ‘시발카드’ 출시
신한카드는 하이브 자회사 위버스컴퍼니와 손잡고 아이돌 제휴 신용·체크카드 출시
롯데카드는 카카오페이지 PLCC 출시

카카오페이지 롯데카드 3종 이미지(좌측부터 액션카드, 블랙카드, 심쿵카드). ⓒ롯데카드
카카오페이지 롯데카드 3종 이미지(좌측부터 액션카드, 블랙카드, 심쿵카드). ⓒ롯데카드

[시사포커스 / 임솔 기자] 카드사들이 MZ세대를 타깃으로 한 이색 신용·체크카드를 속속 출시하고 있다. 경제활동이 활발해지는 연령대를 충성고객으로 끌어들이기 위한 전략으로 풀이된다.

15일 카드업계에 따르면 롯데카드는 카카오엔터테인먼트와 손잡고 PLCC 상품인 ‘카카오페이지 롯데카드’를 출시했다. 이 카드는 웹툰, 웹소설, 영화, 드라마 등 카카오페이지의 다양한 콘텐츠 결제 시 5%를 캐시백해주는 것이 특징이다.

지난달 이용금액이 30만원 이상인 경우, 카카오페이지 공식 홈페이지나 앱에서 콘텐츠를 구매하거나 캐시 충전 시 5%를 건당 2000원, 월 최대 3만원까지 특별 캐시백 해주고, 이 외 국내외 가맹점에서는 0.5%를 일반 캐시백 해준다. 지난달 이용금액이 30만원 미만인 경우에도 국내외 가맹점에서 0.2% 일반 캐시백 혜택을 제공한다. 캐시백 혜택은 월 최대 30만원까지 제공된다.

카드 디자인은 웹툰의 한 장면을 옮겨 담은 듯한 ‘심쿵카드’와 ‘액션카드’, 카카오페이지 로고를 전면에 내세운 ‘블랙카드’의 세 가지로 구성되어 있으며, 하나를 선택해 발급 받을 수 있다. 연회비는 1만5000원(국내전용/해외겸용)이며, 카드 발급은 카카오페이지 앱, 롯데카드 로카앱, 롯데카드 홈페이지에서 할 수 있다.

신한카드의 위버스 PLCC 중 BTS 포토카드. ⓒ신한카드
신한카드의 위버스 PLCC 중 BTS 포토카드. ⓒ신한카드

신한카드는 전날 하이브의 자회사 위버스컴퍼니와 함께 PLCC ‘Weverse 신한카드’를 출시했다. 위버스 신한카드는 글로벌 팬 커머스 플랫폼 위버스샵에 입점한 아티스트의 팬덤을 위한 상품으로, 하이브 레이블즈 아티스트인 방탄소년단, 세븐틴, 투모로우바이투게더, 엔하이픈 등 4팀의 카드 4종으로 구성됐으며, 각각 신용 및 체크카드 신청이 가능하다.

위버스 신한카드의 메인 결제카드 플레이트는 아티스트와 팬덤을 상징하는 이미지를 담았다. 방탄소년단과 아미, 세븐틴과 캐럿, 투모로우바이투게더와 모아, 엔하이픈과 엔진 등 각 아티스트와 팬 간의 특별한 관계가 상징적 디자인으로 표현됐다.

생활 적립 서비스 역시 팬덤이 주로 이용하는 영역으로 구성돼 생활 밀착형 가맹점에서 신용카드 10%, 체크카드 5% 위버스샵 캐시가 적립된다. 해당 가맹점은 디지털 콘텐츠(넷플릭스, 유튜브프리미엄, 왓챠, 멜론, 지니뮤직), 대중교통(버스, 지하철), 온라인 쇼핑몰(쿠팡, SSG, G마켓, 11번가, 티켓링크), 커피·제과(스타벅스, 블루보틀, 폴바셋, 파리바게뜨, 뚜레쥬르), H&B·편의점(올리브영, GS25, CU) 등이다.

BC카드가 선보인 ‘始發(시발)카드'. ⓒBC카드
BC카드가 선보인 ‘始發(시발)카드'. ⓒBC카드

또 BC카드는 업계 최초로 인기 웹예능 프로그램 ‘워크맨’과 손잡고 MZ세대 직장인을 위한 신개념 신용카드 ‘시발(始發)카드’를 출시했다.

한자어 ‘始發(시발)’에 대한 사전적 의미는 ‘일이 처음으로 시작 됨’을 뜻한다. 최근에는 스트레스 해소를 위한 소비를 일컫는 ‘시발비용’이란 신조어로 통용되기도 했다. BC카드는 사회초년생들의 출발을 응원하는 의미와 소비 트렌드 및 재미(Fun) 요소를 접목해 직장생활을 시작하며 사용하는 첫 신용카드 컨셉으로 ‘시발카드’를 출시했다.

‘워크맨’은 방송인 장성규가 다양한 직업과 기업을 체험하는 웹예능 프로그램이다. 직업에 대한 장단점과 직장인 속 이야기들을 유쾌하게 풀어내며 인기를 끌고 있다. 워크맨 주 구독자는 MZ세대 대학생, 직장인 등이며 ‘잡(Job)것들’이란 애칭으로도 불린다. 시발 카드는 이러한 프로그램 성격을 그대로 카드 상품에 담아 ‘세상 모든 워크맨의, 워크맨에 의한, 워크맨을 위한’ 모토로 워크맨 협업 카드를 출시하게 됐다는 설명이다.

혜택은 ‘선 넘는 특별 할인’이란 명칭으로 결제 금액 구간별 청구할인을 제공한다. 1800~1만8000원 미만은 결제 건당 ‘180원’(최대 일 5회, 월 50회) 및 18000원 이상은 ‘1만800원’ 할인(최대 일 2회, 월 10회)해준다.

해당 할인은 ▲ 홧김택시(택시업종, 카카오택시) ▲ 커피수혈(스타벅스, 커피빈, 투썸플레이스, 이디야, 폴바셋) ▲ 배달냠냠(배달의민족, 쿠팡이츠, 요기요) ▲ 쇼핑치료(롯데·현대·신세계백화점, G마켓, 옥션, 11번가) ▲ 간식털이(GS25, CU, 세븐일레븐, 이마트24) 등 5가지 업종에서 전월 실적 30만원이상 이용 시 혜택을 받을 수 있다.

BC카드 관계자는 “출시 첫날인 어제 신청이 몰려서 지연된 부분이 있었다”며 “커뮤니티 등에서 홍보가 많이 됐는지 매우 인기가 좋아서 놀랐다”고 밝혔다.

이어 “발음이 비속어와 같다 보니 관점에 따라 다른 쪽으로 해석할 수도 있겠지만 다른 여러 가지 면을 종합해서 보면 결코 나쁜 의미가 아니다”라며 “워크맨이라는 콘텐츠의 특징을 차용해 디자인과 혜택을 개성 있게 표현했기 때문에 재밌게 봐 달라”고 덧붙였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