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 OTT와 달리 모기업 없어 자본 한계
중·장편 오리지널 콘텐츠보다 짧은 콘텐츠에 힘
[시사포커스 / 임솔 기자] 왓챠가 숏폼 콘텐츠를 강화하고 있다. 숏폼(short-form) 콘텐츠란 글자 그대로 짧은 영상 등을 의미하며, 대표적인 숏폼 콘텐츠 플랫폼으로 유튜브가 있다. 여기에 왓챠가 슬그머니 들어와 본격적인 기지개를 켤 준비를 하고 있다.
넷플릭스, 웨이브, 시즌, 티빙 등이 수천억원의 자본을 투입하겠다는 계획을 밝힌 상황 속 상대적으로 규모가 작은 왓챠의 생존전략 중 하나지만, 이것이 소비자 공략에 성공할지 여부에 대해서는 우려의 시선도 나오고 있다.
1일 업계에 따르면 왓챠는 한국콘텐츠진흥원과 함께 개인창작자들을 대상으로 ‘영상콘텐츠 기획안 공모전’을 진행한다.
총 상금 1억5000만원 규모로 진행되는 이번 공동 공모전은 문화체육관광부가 주최하고, 왓챠와 한국콘텐츠진흥원이 공동으로 주관한다. 지원 장르는 숏폼 또는 시트콤 등 드라마, 예능/교양(장편 또는 시리즈), 다큐멘터리(장편 또는 시리즈) 등 총 3개다.
각 장르별로 드라마 부문 대상 수상작의 상금은 3000만원, 예능/교양과다큐멘터리 부문 대상 수상작의 상금은 각각 1000만원이다. 선정작은 전문가 컨설팅 및 완성화 프로그램이 지원되고, 3편 내외의 우수작은 제작비 지원과 왓챠를 통한 편성도 진행된다.
왓챠는 이에 앞서 웹드라마 ‘좋좋소’ 등 인기 유튜브 콘텐츠를 연달아 공개하며 이용자들의 시선을 사로잡을 콘텐츠 라인업을 구축해나가고 있다. 좋좋소 외에도 기본 조회 수 100만에 육박하는 ‘하하하 냥이네·하하하 멍멍이네’, ‘일진에게 찍혔을 때 감독판’, ‘말년을 행복하게: 확장판’, ‘진짜 경기분석·진짜 선수분석·진짜 축구 이야기’ 등 다른 인기 콘텐츠도 들여왔다.
일부 콘텐츠는 유튜브가 아닌 왓챠에서 선공개되는가 하면, 유튜브에선 확인할 수 없는 감독판·확장판으로 공개돼 경쟁력을 두고 있다. 유튜버 및 구독자들 사이에서는 ‘왓챠에 진출하면 성공한 유튜버’라는 말이 나오고 있다.
왓챠가 숏폼 콘텐츠만 주목하고 있는 것은 아니다. 프로야구 한화이글스의 리빌딩 과정을 담은 다큐멘터리 시리즈, 박정민·손석구·최희서·이제훈 등 충무로 젊은 배우 4인방이 연출로 참여하는 오리지널 시리즈 ‘언프레임드', E채널과 공동으로 제작하는 남성 스포츠 스타들의 예능 프로그램 ‘노는브로’ 등 다양한 콘텐츠 제작에 나서는 등 차별화된 콘텐츠 전략을 강화하고 있다.
왓챠가 이 같은 행보를 보이는 것은 낮은 시장 점유율 탓이다. 모바일 빅데이터 플랫폼 기업 아이지에이웍스에 따르면 왓챠는 지난 2월 기준 월 사용자가 139만명을 기록하고 있다. 같은 기간 경쟁사인 넷플릭스(1001만명), 웨이브(395만명), 티빙(265만명), U+모바일tv(213만명), 시즌(168만명)과 비교해 가장 적은 수치다. 왓챠는 100만명대에서 성장이 정체돼있다.
이에 대해 왓챠 관계자는 “OTT 시장이 막강한 자본력을 가진 큰 기업이 이기는 시장은 아니라고 생각한다”며 “다른 OTT에 비해 (규모가) 작지만 콘텐츠의 수가 적은 것도 아니고 서비스가 떨어지는 것도 아니다”라고 말했다.
이어 “다른 플랫폼에서는 잘 시도하지 않는 콘텐츠와 서비스, 이벤트를 많이 하고 있고, 젊은 세대들이 좋아할 만한 콘텐츠를 선별적으로 가져와서 효과적으로 전달하면서 인기를 얻고 있다”며 “차별성만 있다면 충분히 경쟁이 가능하고 살아남을 수 있다”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