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생법원, 법정관리 여부 이르면 8일 결정…은성수, “조금 만 더 시간주자”
산은, ‘지원 호소인’ 유지 할 듯…기안기금 협력사 지원으로 면피카드 만지작
쌍용차 협력사 비대위, “빠른 법정관리 요구”…업계, “노사관계 등 문제 산적”

쌍용차 법정관리절차가 임박한 가운데 HAAH에게 시간을 더 줘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시사포커스 DB
쌍용차 법정관리절차가 임박한 가운데 HAAH에게 시간을 더 줘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시사포커스 DB

[시사포커스 / 강민 기자] 서울회생법원이 이르면 이번주(8일) 내에 쌍용자동차가 법정관리 여부를 결정할 것이라는 이야기가 나온 가운데 은성수 금융위원장은 시간이 더 필요하다는 입장을 보였다. 협력업체 직원까지 하면 수만명이 실직 위기에 몰릴 위기에 처해질 가능성이 있어 조심하는 모양새다. 이런 상황속 쌍용차 이해당사자들 간 셈법이 복잡해지고 있다.

5일 은성수 금융위원장은 금융소비자보호법 관련 금융투자업권 CEO와 간담회를 마치고 HAAH오토모티브의 투자의향서 제출 마감기한을 늘릴 필요가 있다는 주장을 했다. 늘린 마감 기한까지도 투자의향서가 도착하지 않으면 회생절차로 갈 수 밖에 없다고 설명했다.

은 위원장은 "법정관리는 청산 개념이었지만 요새 회생절차는 법원이 여러 이해 당사자들을 모아 어떻게 하면 기업이 회생할거냐 하는 쪽의 의견을 모으는 것"이라며 "노사, 채권단, 협력업체가 모두 조금씩 양보해서 쌍용자동차가 살아나는 게 모두의 이익에 부합한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이를 위해 지혜를 모았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채권단 대표인 산업은행은 작년 기안기금 설립부터 현재까지 지원대상이 아니라는 입장을 고수해왔다. 지난달 19일에는 노사에게 고통분담을 요청하기도 했다. 또 잠재적 투자자로 알려진 HAAH오토모티브가 신규투자를 통해 P플랜에 도입하더라도 지원 여부는 불투명 했었다. 만약 법정관리에 들어가게 되면 법원에 따라 움직이기 때문에 채권단 그야말라 '빚쟁이'로서 역할만 하게 된다.

업계 관계자는 "산은은 점잖게 앉아 구경만 하고 있고 지난 10년전 먹튀 논란을 빚었던 상하이차 트라우마가 있는 듯이 보여 쉽게 지원에 나서지 않을 것으로 추정되고 있는 상황이다"라며 "산은은 쌍용차와 관련해서는 '지원 호소인'의 성격으로 무리한 지원을 하지 않고 법정관리 절차 돌입시 협력사 기안기금 지원 등의 후방지원 역할로 일단 면피 할 수 있는 조건은 있다"라고 말했다.

산은은 최근 쌍용차 직접 지원은 하지 않고 법정관리에 따른 협력사 기안기금 지원카드를 만지작 거리는 것으로 알려졌다.

쌍용차와 관련된 1차 협력업체는 보수적으로 판단했을 때 448곳에 달하며 2차·3차 협력업체까지 합치면 규모는 더 커질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쌍용차 법정관리가 시작되면 상거래 채권이 모두 동결되면서 대규모 구조조정이 시행되면 협력업체들은 줄도산이 불가피할 전망이다.

지난 2일 쌍용차 협력사 비대위는 비상회의를 열고 빠른 법정관리 개시를 요구하기로 결의했다. HAAH오토모티브 인수의향서를 더이상 기다릴 이유가 없다는 판단이다.

익명을 요구한 완성차 업계 관계자는 “10년만에 쌍용차가 다시 법정관리 초읽기에 들어가게 됐다. 잠재적 투자자라는 HAAH오토모티브 기업규모 등을 고려하면 현재 쌍용차의 자본잠식률, 노사관계, 협력사 미지급금 등은 부담이 되다보니 지금 베팅을 할 수가 없다”며 “HAAH 오토모티브가 들어온다고 해도 정상화를 위해서 해결해야할 과제들이 산적해 있다. 차라리 법정관리에 들어가서 구조조정을 거치고 쌍용차가 지속가능한 상태가 됐을 때 국내건 해외건 제대로 운영할 수 있는 기업이 인수해 새 미래를 여는 것이 장기적으로 봤을 때는 긍정적이지만 이해 당사자들은 ‘미래’를 생각할 정도로 현재가 녹록치 않다는 것을 알고 있다”고 평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