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성수 “살려야 한다”, 경기도 쌍용차 협력사 특례 보증지원 키로
산은, 지속가능한 계획 강조…HAAH 산은에 공동 투자 요구

쌍용자동차 ⓒ시사포커스 DB
쌍용자동차 ⓒ시사포커스 DB

[시사포커스 / 강민 기자] 경기도와 금융위가 쌍용차 회생에 긍정적인 입장을 보이면서 산업은행이 어떻게 움직일지 귀추가 주목되고 있다.

18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쌍용차 회생과 관련해 은성수 금융위원장의 말과 경기도의 행보가 주목 받고 있다.

지난 17일 국회 정무위에서 유의동 국회의원(국민의힘, 경기도 평택시 을, 3선)이 질문한 쌍용차 지원에 대한 입장에 대해 은성수 금융위원장은 "살아날 수 있다고 보여진다면 살려야 된다"며 "쌍용차 협력업체를 지원할 정력이 있으면 쌍용차를 살려서 하는 게 적은 비용으로 할 수 있다면 살리는 게 어떨까 생각이 든다. 살아남을 수 있느냐는 산업적 판단에서 봐야 한다"고 말했다.

쌍용차는 최근 불확실성이 커지면서 협력업체들이 납품을 거부하면서 공장 가동이 멈췄다. 법정관리 전 사전회생계획(P플랜)을 준비하는 쌍용차로서는 악재다. 쌍용차에 투자하겠다고 나선미국 자동차 회사 HAAH오토모티브는 자사가 부담하는 투자액에 상응하는 금액(약 2800억 원)을 투자해달라고 산은에 요청한 상태다. 산은은 P플랜 사업성 확인 후 지원이라는 입장이다.

산업은행은 지난 2일 "최근 10년간 누적적자가 1조 원이 넘는 회사에 단순히 돈만 넣는다고 살 수 있는 것은 아니며 지속가능한 사업계획이 반드시 필요"하다며 지속 가능한 사업계획을 강조한 바 있다.

은 위원장의 '살아날 수 있다면' 이란 전제는 쌍용차의 P플랜이 사업성이 있다면 살려야 한다는 원론적인 답변이다. 하지만 그간 쌍용차에 대한 우려는 있지만 부정적인 시각이 팽배한 탓에 은 위원장의 답변이 회자되고 있다.

경기도의회는 같은 날 '신용보증기금 출연 동의안'을 긴급 통과 시켰다. 경기도가 쌍용차 회생방을 마련하는 동안 쌍용차 협력 중소기업 자금 유동성 위기 극복을 돕기 위한 총 50억 원 규모 특례 보증 지원에 나서기 위해서다.

이번 결정은 과거 이 지사가 쌍용차 문제를 경기도 해결과제이며 경영정상화를 위해 도 차원의 노력을 않기지 않겠다는 뜻이 연장선이라는 분석이다. 경기도는 오는 4월 추경을 통해 임시회를 거쳐 기금을 출연하고 오는 5월 부터 본격적인 특례 보증 지원에 들어간다.

경기도 측은 "쌍용차 문제는 지역경제에 미치는 영향이 크고 핵심 해결과제로 설정해 선제적인 지원책을 펼치겠다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쌍용차 본사와 완성차 제조공장 및 1차 협력 기업 71개사가 경기도에 소재하고 있으면 2만6000명 가량이 이들 기업에서 근무하고 있다. 아울러 전속거래 기업이 경기와 인천지역에 24개사가 위치해 있으며 산업부는 쌍용차가 셧다운 되면 1만2700명 일자리와 1조3419억 원의 부가가치 생산액이 감소할 것으로 추산하고 있다.

완성차 업계 관계자는 “산은은 새로운 노사관계 정립을 요청했고 투자계획의 사업성을 판단 후에 움직이겠다고 했다. 노조도 새 투자자도 명확한 답변을 내놓지 않고 있는 상황”이라며 “쌍용차 노조는 과거 말고 미래계획에 대해 명확히 밝혀야 하고 본사는 새로운 투자자를 적극 설득해나가는 지금보다 더 적극적인 움직임을 보일 필요가 있다. 여러 가지 복안이 있겠지만 결국 쌍용차 목줄은 산은이 쥐고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