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0년대생 경제전문가, 개인적 희망사항…기다려봐야겠지만 그런 사람 찾을 길 없다”

국민의힘 김종인 비상대책위원장이 27일 국회에서 신년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사진 / 시사포커스TV
국민의힘 김종인 비상대책위원장이 27일 국회에서 신년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사진 / 시사포커스TV

[시사포커스 / 김민규 기자] 김종인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이 27일 비대위원장 취임 전 대선후보로 70년대생 경제전문가를 언급했던 데 대해 “개인적인 희망사항이지만 그런 사람을 찾을 길이 없고 스스로 나타나는 경우도 없는 것 같아 우리가 희망하는 것과 현실에는 상당한 괴리가 있다는 것을 인정해야 한다”고 밝혔다.

김 위원장은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신년 기자회견 질의·응답에서 “서울시장이나 대선 관련해 70년대생 이후 출생자가 나올 수 있을지 기다려봐야겠지만 현재 서울시장만 봤을 때는 그런 가능성이 없다”며 이같이 말했다.

이 뿐 아니라 그는 윤석열 검찰총장에 대해서도 “내년 대선과 관련해 윤씨 지지율이 오르내리는 것에 관심을 두고 있지 않다. 윤 총장이 여당, 야당 대선후보가 되는 것은 나중에 지켜봐야 할 일이고 아직 구체적으로 말할 필요는 없다”며 “우리 당 대선후보 반열에 오른 분들의 지지율이 오르지 않는 것은 서울·부산시장 보궐선거에 집중돼 있기 때문이다. 보선 후 대통령 지지율이 제대로 나타날 것이기에 현 상황에서 (윤 총장에) 비중 둘 필요는 없다”고 일단 거리를 두는 모습을 보였다.

그러면서 김 위원장은 자신의 거취와 관련해 “제가 비대위원장으로 취임하기 전에 보선이 있을 거라 상상 못했다. 국민의힘이 정치적 기반을 다질 매우 중요한 선거”라며 “보선 이후엔 정치권에 있지 않을 것”이라고 거듭 보선 이후 떠날 뜻을 분명히 했다.

또 그는 더불어민주당이 추진 중인 자영업자 손실보상제에 대해선 “서울·부산시장 보궐선거에 금전 지급으로 혜택 보려는 측면이 있지 않나. 지급시기를 빨리 1~2월에 하든지 선거 지나서 하든지 해서 선거에 이용했다는 얘기는 안 들렸으면 한다”며 “정부가 결심만 할 것 같으면 보상을 어렵게 생각할 필요 없다”고 입장을 내놨다.

한 발 더 나아가 김 위원장은 “충분한 재정이 확보되면 범위를 넓힐 수도 있고, 그렇지 않으면 축소할 수도 있는데 정부가 어떤 인식을 하고 있는지에 달려 있다. 작년부터 정부 방역조치로 영업 못해 발생한 손실에 대해 보상할 것인지, 그렇지 않으면 지금부터 발생하는 손실을 보상할 것인지는 정부 판단”이라며 국채 발행과 관련해선 “편성돼 있는 예산을 조정해 재원을 확보하든지, 그게 안 된다고 할 것 같으면 결국 정부가 채무행위를 할 수밖에 없다”고 강조했다.


다만 그는 “경제적 손실을 감안할 것 같으면 정부가 예산상에 재원 확보하는 게 원칙”이라며 “예견 능력이 없어서 그랬는지, 왜 그랬는지 정부가 예산심의 과정에서 별로 관심을 갖지 않았다”고 문재인 정부에 일침을 가했는데, 문 대통령과의 영수회담에 대해선 “대통령이 필요하다고 생각해 제의하면 나름대로 판단해 응할 수 있다”고 일단 가능성은 열어뒀다.

한편 김 위원장은 이날 신년 기자회견에서 문 정부가 코로나19 대응, 경제정책, 부동산, 외교안보 정책에 실패했으며 법치 및 헌정질서를 파괴했다면서 국민의힘이 약자와의 동행, 저출생 문제 해결, 교육정책 전환, 국민 안전 우선 정책을 펼쳐나가고 국민의 힘을 한데 모아 수권정당이 되겠다고 천명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