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산 치료제 개발도 가시권…알상 회복 될 수 있게 최선 다할 것”

문재인 대통령이 청와대에서 국무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청와대
문재인 대통령이 청와대에서 국무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청와대

[시사포커스 / 김민규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5일 코로나19와 관련 “다음 달부터는 백신과 치료제를 통해 보다 본격적인 대응이 가능할 것”이라며 “올해 코로나를 반드시 조기 극복해 잃어버린 국민의 일상을 되찾겠다”고 천명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전 청와대 여민1관 영상회의실에서 열린 제1회 국무회의를 주재한 가운데 “최근 감염재생산지수가 낮아지는 등 코로나 확산세가 정점을 지나 조금씩 억제되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최우선 과제는 코로나의 긴 터널에서 하루속히 벗어나는 것”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이어 “국산 치료제 개발도 조건부사용승인 등 가시권에 들어섰다. 빠른 일상 회복이 새해의 가장 큰 선물이 될 수 있도록 정부는 최선을 다하겠다”며 “방심은 금물이다. 정부는 확실한 감소세가 이어지도록 방역에 고삐를 더 단단히 죄겠다”고 공언했다.

이 뿐 아니라 문 대통령은 민생안정을 강조하기도 했는데, 내주 3차 재난지원금을 지급하고 취약계층 고용안전망 확충에 심혈을 기울이겠다고도 역설했으며 “취업 문이 더 좁아져 어려움을 겪는 청년들에 대한 지원을 더욱 확대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 뿐 아니라 그는 주거안정도 강조하면서 “투기수요 차단과 주택공급 확대, 임차인보호 강화란 정부의 정책기조를 유지하면서 추가적으로 대책 수립에 주저하지 않겠다. 혁신적이며 다양한 주택공급방안을 신속하게 마련하는 데 역점을 둘 것”이라고 입장을 내놓은 데 이어 “올해 빠르고 강한 경제회복을 이뤄야 한다”고 힘주어 말했다.

그러면서 문 대통령은 “새해에는 우리 경제의 맥박이 더 힘차게 뛰도록 하겠다. 특히 미래 신산업과 벤처기업육성에 매진해 우리 경제의 미래 경쟁력과 역동성을 더 키워나가겠다”고 역설했으며 “한국판 뉴딜을 본격 추진하고 2050 탄소중립으로 가는 발걸음을 힘차게 내디뎌 대한민국 대전환의 기틀을 다지는 한편 저탄소 사회구조로 바꾸는 문명사적 도전에도 당당히 나서겠다”고 공언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