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지막 동아줄은 친노친문 대깨문들과 운명공동체 전략으로 가는 것
-본인을 내칠 경우 가만있지 않겠다는 압박이기도 해

[시사포커스 / 정유진 기자] 김근식 경남대 교수는 추미애 장관이 윤석열 징계 디데이를 앞두고 노무현 사진까지 불러내서 친노친문, 문대통령과의 일체감을 극대화시켜 강조시키면서 문정권이 자신을 토사구팽할 경우, 가만 있지 않겠다는 독박거부의 의사를 표시했다며 추장관의 주장을 분석했다.

김근식 경남대 교수가 "자신이 탄핵했던 노대통령 영정사진까지 소환하는 추장관"이라며 "디데이를 앞두고 노무현 사진까지 불러내서 친노친문, 문대통령과의 일체감을 극대화시켜 강조하는 것"이라고 분석했다.ⓒ시사포커스DB
김근식 경남대 교수가 "자신이 탄핵했던 노대통령 영정사진까지 소환하는 추장관"이라며 "디데이를 앞두고 노무현 사진까지 불러내서 친노친문, 문대통령과의 일체감을 극대화시켜 강조하는 것"이라고 분석했다.ⓒ시사포커스DB

김근식 교수는 3일 페이스북에 "급하긴 급했나 봅니다. 자신이 탄핵했던 노대통령 영정사진까지 소환하는 추장관"이라는 글을 올리고 "민심과 여론의 되치기에 겁나기도 하고, 모든 책임을 혼자 독박쓸지도 몰라 쫄기도 하고. 결국 마지막 동아줄은 친노친문 대깨문들과 운명공동체 전략으로 가는 것"이라고 진단했다.

김 교수는 "더이상 밀리지 않도록 친문진영 재결집하고, 밀려도 친문과 함께 옥쇄하겠다는 각오를 과시함으로써, 본인을 내칠 경우 가만있지 않겠다는 압박이기도 하다"고 덧붙였다.

또 "과거 노대통령 탄핵 앞장서서 삼보일배로 사죄하고 그 원죄 갚느라고 탄핵정국에 민주당 당대표 맡아 문재인 대통령 만들고. 민주당 대표시절 오바해서 드루킹 사건 원죄 갚느라고 조국사태에 법무부 장관 맡아서 윤석열 찍어내기 선봉에 선 거다"며 "그런데 윤석열 찍어내려다 무리해서 되치기 당하고 여론의 역풍을 맞아 문재인정권 폭망을 자초하면, 그 원죄를 어찌 감당할지요?"라고 꼬집었다.

그는 "징계위 열고 해임 강행하고 대통령 재가하면 추미애와 문재인은 온전히 운명공동체가 되는 셈"이라며 "그래서 디데이를 앞두고 노무현 사진까지 불러내서 친노친문, 문대통령과의 일체감을 극대화시켜 강조하는 것"이라고 분석했다.

특히 "다른 한편 문정권이 자신을 토사구팽할 경우, 가만있지 않겠다는 독박거부의 의사표시이기도 하다"고 강조한 김 교수는 "문대통령은 이미 이용구 차관을 징계위원장 맡기지 마라고 지시하고, 징계는 전적으로 추장관의 결정이고 대통령은 법에따라 징계결과를 수용할 수밖에 없다는 입장"이라고 주장했다.

그리고 "최악의 경우 추장관과 손절 가능성을 이미 열어놓고 있는 것"이라며 "윤석열 찍어내기의 역풍이 거셀 경우, 秋文 공동전선이 깨지면 추장관의 행보가 과연 어떨지 궁금하다"고 했다.

한편 추미애 장관은 3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전직 대통령도, 전직 총리도, 전직 장관도  가혹한 수사활극에 희생되고 말았다"며 "살아있는 권력을 수사한다면서 정치적으로 수사표적을 선정해 여론몰이할 만큼, "'검찰당'이라 불릴 만큼 이미 정치세력화된 검찰이 민주적 통제 제도마저 무력화시키고 있다"고 주장했다.

추장관은 "이 백척간두에서 살떨리는 무서움과 공포를 느낀다"며 "그러나 이를 혁파하지 못하면 검찰개혁은 공염불이 되고 말 것"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그렇기에 저의 소임을 접을 수가 없다"고 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