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당헌개정 강행...권력욕 사로잡힌 파렴치한 철판정당의 민낯”
“투표율 문제되니 단순한 여론조사였다고 발뺌하는 민주당”
주호영 “민주당, 급할 때마다 전당원 투표로 말을 뒤집기...앞말 뒤집기로 사전에 올라야...”
민주당, 당헌 개정 위한 전당원 투표 진행...현행 '무공천' 당헌 규정 때문에, 전당원 투표로 내년 4월 보궐선거 후보 공천 절차적 명분 마련했다.

국민의힘 서울송파병 당협위원장인 김근식 경남대 교수가 발언하고 있다. 시사포커스DB
국민의힘 서울송파병 당협위원장인 김근식 경남대 교수가 발언하고 있다. 시사포커스DB

 

[시사포커스 / 이혜영 기자] 국민의힘 서울송파병 당협위원장인 김근식 경남대 교수는 민주당을 향해 “서울부산시장 공천을 위한 꼼수 전당원 투표는 정당성도 명분도 합법성도 없는 막무가내식 일방통행”이며 “어느 경우로도 민주당의 당헌개정 강행은 권력욕에 사로잡힌 파렴치한 철판정당의 민낯”이라고 비판했다.

3일 김 교수는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정당의 헌법이 당헌”이라며 “헌법 개정을 위해서는 우리 헌법상 국회의결 후 국민투표에 부쳐 과반수 투표에 과반수 찬성이어야 통과된다”면서 “대통령 임기조항 하나만 바꾸는 원포인트 개헌에도 똑같이 적용되는 조항”이라고 꼬집었다.

그는 “지자체의 주민투표의 경우도 투표율 33.3%가 되어야 찬반여부를 확인가능하다”며 “오세훈 시장의 사퇴계기가 되었던 무상급식반대 주민투표는 투표율을 못 채워 결국 투표함을 개봉도 못하고 시장직을 사퇴했다”고 말했다.

김 교수는 “민주당의 당규에도 전당원투표의 효력은 투표권자의 33.3%가 투표해야 발생한다고 명시하고 있다”면서 “도대체 당의 헌법인 당헌을 개정하기 위한 전당원 투표율이 26%에 그치는데 그 결과가 압도적 찬성이라고 당헌을 개정한다는 게 말이 됩니까?”라고 반문했다.

앞서 민주당은 내년 4월 서울부산시장을 뽑는 보궐선거에서 후보 공천을 위한 전당원투표를 추진하여 후보공천의 근거를 마련한 바 있으며 이날 당헌개정을 위한 전당원 투표도 추진 중에 있다. 그러나 민주당은 부정부패 등 중대한 잘못으로 직위를 상실해 재보궐 선거를 하는 경우 해당 선거구에 후보자를 추천하지 않는다는 현행 당헌 규정을 깬 것에 이어 전당원 투표에서 참여한 비율이 26%로 3분의 1의 수준에도 미치지 못하고 있어 여론의 뭇매를 맞았다.

이에 김 교수는 민주당을 향해 “산술적으로도 투표불참 당원과 반대투표 당원이 찬성표 던진 당원보다 압도적이다”며 “당헌 개정을 강제할 전당원 투표의 절차적 유효성을 확보하지 못한 것”이라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그는 “투표율이 문제되자 단순한 여론조사였다고 발뺌하는데요”라며 꼬집으며 “전체당원의 80% 가까이가 당헌개정에 부정적이라는 게 이번 투표의 정확한 여론”이라면서 “도대체 이를 근거로 중앙위를 열어 당헌개정을 강행한다는 건 여론과 반대로 한다는 겁니까?”라고 말하며 민주당에 맹공을 펼쳤다.

김 교수는 “이낙연 대표는 전당원의 여론을 곡해하거나 무시하는 것이다”며 “당헌개정 위한 전당원 투표의 실효적 투표율에 못미치기 때문에 효력이 없고, 설사 여론조사용이라도 당헌개정 반대가 훨씬 높은 결과다”라고 강조했다.

한편 이날 국민의힘 주호영 원내대표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더불어민주당이 급할 때마다 전당원 투료로 말을 뒤집는다”면서 민주당을 겨냥 “앞말 뒤집기로 사전에 올라야 한다”고 비난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