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해찬 “3단계 전에 코로나19 막아야”…김태년 “3단계는 한 번도 못 해본 강력 조치”

더불어민주당 이해찬 대표와 김태년 원내대표. 사진 / 김병철 기자
더불어민주당 이해찬 대표와 김태년 원내대표. 사진 / 김병철 기자

[시사포커스 / 김민규 기자] 더불어민주당이 25일 수도권 지방자치단체장들에게 사회적 거리두기 3단계와 관련해 “시행착오 없이 시행할 수 있게 선제적으로 대비해달라”고 주문했다.

김태년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서울·인천·경기 코로나19 긴급대책회의에 참석해 “사회적 거리두기 3단계는 아직 한 번도 시행 못 해본 강력한 조치”라며 이같이 말했다.

김 원내대표는 이어 “준비해야 할 점이 많다. 지자체별로 필요한 사항을 사전 점검해 달라”며 “민주당은 정부 지자체와 긴밀히 소통해서 확산을 막기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공언했다.

이 뿐 아니라 그는 “악의적 방역 방해 행위에는 강력한 행정명령을 발동해 단호히 조치해 달라”며 “민주당도 고의적 방역 방해 행위에 가중처벌 등을 할 수 있게 입법을 서두르겠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김 원내대표는 방역 마스크 수급에 대해선 “생산업체도 크게 늘었고 생산량도 많이 늘었다”며 “마스트 대란이 다시 발생하지 않을까 불안해하는 사람들이 있는데 결론적으로 말하면 마스크는 걱정 안 해도 된다”고 강조했다.

한편 앞서 이해찬 대표 역시 이 자리에서 “지금 같은 확산세가 계속되면 정부는 3단계 사회적 거리두기를 고려할 수밖에 없는데 준전시와 같은 생활로 전환될 수밖에 없다”며 “그 전에 반드시 (코로나19 확산을) 막아야 한다. 3단계로 격상되면 사회, 경제, 개인 일상 등 모든 것의 심각한 질적 변화를 가져온다”고 역설했다.

그러면서 이 대표는 “당정과 지자체는 방역 배수진을 치고 이번 주에 확산 방지를 위해 전력을 다하겠다”며 “신속 전수검사와 함께 행정명령을 어기거나 거부하면 불관용 원칙으로 대처해야 한다”고 한 목소리로 방역 방해 행위에 대한 엄정 대응 방침을 분명히 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