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철저한 수사지휘 통해 실체적 진실 밝혀내야”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가 국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 / 오훈 기자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가 국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 / 오훈 기자

[시사포커스 / 김민규 기자]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가 16일 고 박원순 서울시장이 성추행 혐의로 고소된 사건과 관련해 “경찰이나 청와대가 고소 사실을 가해자에게 알려 은폐하고 대비할 시간을 주었다면 국가의 근본이 붕괴된 것이고 최순실보다 더 심각한 국정농단”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안 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 참석해 “한 정치인이 유명을 달리한 데 따른 후과가 거세다. 이번 일의 과정에서 하나씩 드러나는 이 정권 권력 사유화의 실체, 그리고 썩을 대로 썩은 공직기강을 다시 한 번 확인하게 된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이어 “우리는 이번 숙제를 결코 피해갈 수도 없고 피해 가서도 안 된다. 망자에 대한 명예훼손도 막아야 하지만 피해자에 대한 2차 가해와 진실이 가려지는 것도 막아야 한다”며 “서울시는 조사대상이지 주체가 될 수 없다. 서울시장 권한대행부터 조사대상”이라고 역설했다.

그러면서 안 대표는 “피해여성을 억압하고 권력자는 비호하고 주변 사람들에게는 침묵을 강요하는 거대한 범죄 카르텔”이라며 “수사당국이 철저하게 수사해서 진실을 밝혀내고 관련자를 엄단해 서울시를 정화시켜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에 그치지 않고 그는 “서울시의 진상규명을 위한 자체 조사는 중단돼야 한다. 윤석열 검찰총장이 철저한 수사 지휘를 통해 실체적 진실을 밝혀내야 한다”며 “경찰과 검찰수사가 미진하면 특검과 국정조사로 가야한다”고 주장했다.

한 발 더 나아가 안 대표는 “이제 우리는 대한민국 사회가 장차 어디로, 어떻게 가야 하는지에 대한 중대한 숙제를 안았다”며 “대통령께서 직접 나서서 정권 차원에서 국민에게 사과하고 조속히 진상을 규명하고 잘못된 것을 바로 잡을 것을 다시 한 번 촉구한다”고 문재인 대통령까지 압박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